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Aug 30. 2024

함께 나누면 시너지는 배가 되니까

카카오스타일 사내 기술 세션 ‘Gen AI 솔루션 데이’

스마트폰 음성 비서부터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 추천, 챗봇 서비스까지, 인공지능은 우리의 생활 전반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새로운 기술이 속속 등장하며 기업들의 관심도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습니다. 업무 생산성을 강화하고 고객 편의를 향상하는 등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자원으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죠. 


카카오스타일 역시 신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두려움 없이 빠르게 시도하고 우리에게 맞는 방향으로 적용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것이죠. 이러한 도전을 통해 패션 시장에 IT를 접목한 모바일 앱 '지그재그'를 시작으로,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개인화 추천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해 왔습니다. 


최근 카카오스타일에선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생성형 AI에 대한 사내 기술 세션을 오픈했습니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는 신기술에 대해 다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요.



누구에게나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이번 ‘Gen AI 솔루션 데이’는 평소 신기술을 접할 기회가 많은 개발 인력뿐 아니라 크루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세션으로 준비했습니다. 다양한 직군의 구성원이 모여 서로 아이디어를 나누고 각 팀의 특성에 맞는 기술 활용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요.



행사 당일, 카카오스타일 오피스의 구심점인 메인 라운지가 새로운 배움을 위해 모인 크루들로 북적였습니다. 공간 한쪽에는 세션이 진행되는 동안 집중력을 높이고 에너지를 충전해 줄 마카롱, 쿠키, 컵케이크도 준비했습니다.



카카오스타일 CTO(최고 경영 기술자)인 사이먼의 환영사로 지식 교류의 장을 열었습니다. 이어서 생성형 AI 구축 전략, 앱 구현 패턴, 검색 시스템 구현, 사용 예시 실습 등 크게 네 가지의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직 신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크루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단계별로 수준을 높여 천천히 스며들도록 했어요.



강연 이후, 네 시간가량 익힌 내용을 복습하는 동시에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코너로 '퀴즈 콘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공유된 링크에 접속해 정답을 맞히는 형태로, 함께 스릴 넘치는 게임을 하면서 생성형 AI는 물론 동료 크루와도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됐습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크루들에겐 푸짐한 상품을 전달했어요.



이번 세션에 참여한 크루들을 위해 추첨 이벤트도 마련했는데요. 화려한 상품 라인업에 수많은 크루들이 손에 땀을 쥔 채로 뽑기함을 바라봤다는 후문입니다. 세션이 종료된 직후에는 참가자 전원에게 굿즈를 제공했어요. 여기저기 활용하기 좋은 사이즈의 가방과, 함께 달고 다니기 좋은 캐릭터 키링을 선물했습니다.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사내 첫 기술 세션은 현장 참여 인원만 자그마치 130여 명을 기록하며 성공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생성형 AI에 대해 희미하게만 알고 있던 크루부터, 이를 더 잘 활용하고 싶은 크루까지 저마다의 목표를 달성하며 상당한 만족감을 보였어요. 


카카오스타일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스타일 커머스 시장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PC 기반의 온라인 쇼핑 행태를 모바일로 전환한 것에서 시작해 상품, 프로모션까지 고객별로 추천해 주는 개인 맞춤 기술을 고도화하는 등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위해 계속해서 나아가고 있어요.


이처럼 신속한 움직임은 핵심가치인 ‘빠르게 시도합니다’를 바탕으로 망설임 없이 도전하며 더 나은 방향을 탐색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에요.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은 여러 시행착오의 순간을 거쳐 장기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번 기술 세션과 같은 특별한 경험은 결국 더 나은 서비스로 이어질 것이라 확신하기에 앞으로도 크루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폭넓은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지금보다 더욱 편리하고 재미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카카오스타일의 경험과 도전은 계속됩니다!



*해당 콘텐츠는 사내 기술 세션 ‘Gen AI 솔루션 데이’의 기획 및 진행 과정을 전담한 SRE팀 ‘레오’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서 오세요, ‘스타일마켓’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