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Oct 31. 2024

‘빈야사’로 입력해도 요가복까지 검색이 되. (돼)

[신규 기능 도착 알림] 유의어 검색 기능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에 도입한 ‘유의어 검색'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검색 키워드가 들어가 있는 상품뿐 아니라 유사한 의미를 지닌 키워드를 포함한 상품까지 검색이 되는 ‘유의어 검색' 기능을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유의어 검색'은 검색 키워드와 유사도가 높은 상품까지 함께 검색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같은 의미를 지닌 '동의어' 검색 기능에서 더 나아가 비슷한 의미를 지닌 '유의어'까지 검색이 되도록 기능을 확장한 건데요. 인공지능 유사도 모델을 기반으로 키워드별로 유사도가 높은 유의어를 세팅해두고, 특정 키워드 검색 시 해당 키워드 포함 상품뿐 아니라 설정된 유의어를 포함하고 있는 상품까지 검색되도록 한 것입니다. 


요가복 관련 키워드 ‘요가', ‘빈야사' 검색 화면


예를 들게요. 이전에는 지그재그에서 요가복을 탐색할 때 ‘요가', ‘요가복'이라고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상품만 검색됐어요. 이제는 ‘빈야사', ‘하타', ‘아쉬탕가' 등 요가에 활용되는 키워드가 유의어로 매칭되어 ‘요가'라고 검색해도 이와 같은 유의어만 포함한 상품까지 검색이 돼요. 반대로 ‘빈야사'라고 검색해도 ‘요가' 키워드만 포함한 상품까지도 모두 검색이 되고요.   



왜 도입했나요? 

‘요가'와 ‘빈야사'처럼 동의어 관계는 아니지만 맥락이 같아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들이 존재하는데요. 특히 스타일 관련 상품들은 의미가 비슷한 용어들이 많고 각 스토어마다 상품명에 다른 용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풍부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선 유의어 검색 기능이 필요할 거라 판단했어요. 고객마다 다른 키워드를 검색하더라도 해당 키워드의 의미를 내포하는 다양한 상품을 탐색할 수 있도록요. 


검색 결과가 유의어까지 포함해 풍부해진다면 판매자도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고 볼 수 있어요. 판매하는 상품명에 ‘요가' 키워드가 없더라도 유의어로 설정된 키워드가 있다면 요가복을 찾는 고객들에게도 상품이 노출될 테니까요. 



무엇이 좋아지나요?

스타일 관련 키워드 ‘포멀', ‘프레피' 검색 화면


원하는 스타일의 상품이 있는데 뭐라고 검색해야 찾을 수 있을지 모호할 때 있죠? 아무리 여러 키워드를 입력해 봐도 맘에 쏙 드는 상품을 찾기 어려울 때도 있고요. 이제 지그재그에선 ‘개떡같이(?) 검색해도 찰떡같은’ 검색 결과가 나올 거예요. ‘포멀', ‘캐주얼' 등 스타일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스타일에 적합한 상품들까지 검색이 될 테고, ‘프레피', ‘드뮤어' 등 트렌드 키워드를 입력하면 코디에 활용하기 좋은 상품들이 함께 검색될 테니 쇼핑이 한층 편리하고 재밌어질 것으로 보여요.


판매자는 상품명에 검색이 잘 되는 특정 키워드를 반드시 넣어야 하는 게 아니니 각 스토어의 무드를 살린 상품명을 설정할 수도 있어요. 스토어의 정체성을 보여주면서도 더 다양한 고객에게 상품을 선보일 수 있게 될 테니 접점 확대를 통한 단골 고객 확보 및 매출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