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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들 수 있도록

사내 n8n 활용 공모전

by 카카오스타일

기술은 더 나은 일상을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날그날의 일정을 알려주는 캘린더 봇, 회의 내용을 요약해 주는 AI 등 우리는 이미 다양한 기술을 통해 일의 효율을 높이고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가고 있죠. 카카오스타일 역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다양한 기술을 실무 전반에 적극 도입해 더욱 스마트하고 유연한 업무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크루 스스로 기술을 활용해 업무 효율을 향상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사내 n8n 공모전을 개최했습니다.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도 자동화 로직을 구현할 수 있는 n8n 툴을 활용해, 기술 직군뿐 아니라 전사 크루가 참여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각자의 업무를 돌아보며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설계하고 직접 실행하는 실험의 장이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특히 자동화를 통해 업무 생산성과 협업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린 아이디어들이 주목받았는데요. 30여 개의 출품작 중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된 세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대상] 일일 VoC 리포터

기획 의도

지그재그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매일 유저 피드백을 수집하고 있는데요. 상품 리뷰, SNS, 고객센터 등 여러 채널에 VoC가 분산되어 있다 보니 고객의 의견을 한눈에 확인하기 번거로웠어요. 채널별 VoC를 통합 분석한다면 고객의 목소리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표현하는 모든 의견


시스템 구현

일일 VoC 리포터.png ‘일일 VoC 리포터’ 구현 예시


‘일일 VoC 리포터’는 여러 채널에 흩어진 VoC를 수집·분석하는 과정을 자동화한 워크플로입니다. AI가 각 VoC의 정확한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프롬프트를 구현하는 데 집중했는데요. 먼저 VoC를 배송·주문·혜택·이벤트 등 카테고리로 크게 나누고, 구매 오류·서비스 버튼 미노출 등 세부 항목과 개선 의견·칭찬 등 감정 관련 요소로 라벨링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렇게 라벨링된 VoC를 AI가 통합 분석해 일일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리포트는 '분석 대상일', '수집 채널', '분석 건수', '우선 검토 필요', '주요 이슈', '서비스 개선/건의' 등 항목으로 구성했습니다. 매일 사내 메신저(슬랙)에 공유되어 모든 크루가 고객의 목소리를 빠르게 파악하고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어요. 현재 정확도를 높이는 고도화 과정을 거쳐 사내 정식 론칭을 준비 중이에요.



[우수상] 운영이슈 노션 DB 적재 및 검색

기획 의도

‘내가 사용자가 됩니다’는 카카오스타일의 핵심가치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관점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나아가, 자사 서비스를 크루들이 직접 경험하며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죠. 그 일환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며 실시간 해결이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사안을 그 자리에서 담당자와 논의할 수 있는 슬랙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크루들의 문의를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이 가능해질 거라고 판단했어요.


시스템 구현

운영 이슈.png ‘운영이슈 노션 DB 적재 및 검색’ 구현 예시


슬랙 채널에 등록된 문의를 자동 요약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워크플로를 구현했습니다. 문의 내용에 ‘운영이슈(이슈등록)’ 이모지를 추가하면 AI가 해당 스레드의 본문과 해결 내용을 요약해 노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 문제점·원인·결과 등 항목별로 정리해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어요.


상황을 활발히 공유하다 보면 유사한 문의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겠죠. ‘문의검색’ 이모지를 추가하면 AI가 노션 데이터베이스에서 해당 스레드 내용과 비슷한 문의가 있는지 조회합니다. 유사 사례가 있다면 스레드에 관련 링크를 첨부하고, 없다면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표시해 반복 문의 처리에 들이던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어요.



[우수상] 이상 지표 탐지 자동화

기획 의도

카카오스타일은 모든 의사결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합니다. 사용자 편의성이라는 중심을 잃지 않기 위해 매일 수많은 데이터를 살펴보며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표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수적이겠죠.


시스템 구현

이상 지표.png ‘이상 지표 탐지 자동화’ 구현 예시


‘이상 지표 탐지 자동화’는 매일 주요 서비스 지표를 점검하고 변동을 탐지하는 과정을 자동화한 워크플로입니다. 변동이 감지되면 슬랙 채널에 해당 지표 알림을 전송해 상황을 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스레드에는 해당 지표의 90일간 추세를 시각화한 차트를 함께 첨부해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최근 추이를 눈으로 확인하며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필요한 의사결정도 즉시 내릴 수 있게 됐어요.




카카오스타일은 기술을 통해 모든 크루가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불필요한 리소스를 최소화한다면, 크루는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고 더욱 창의적으로 협업할 수 있겠죠. 이러한 변화는 곧 서비스의 완성도와 고객 만족도와 직결될 테고요.


이번 공모전처럼 크루가 직접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술로 구현해 보는 경험은 결국 더 나은 서비스로 이어질 것이라 확신하기에, 앞으로도 크루들의 업무에 도움이 되는 시도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더욱 편리하고 즐거운 쇼핑 경험을 만들기 위한 카카오스타일의 여정은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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