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임팩트 Apr 07. 2021

100up 문제정의 툴킷을 소개합니다!

100up 문제정의 툴킷 for Starter



우리는 종종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정의 내리기 전부터 ‘솔루션’을 고민하곤 합니다. 그러나 천재 과학자 아이슈타인에게도 ‘문제정의’는 ‘해결책’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할애할 만큼 중요한 것이었어요. 100up은 더 많은 사람들이, 특히 문제를 해결을 시작하는 활동가들이 더 쉽게 문제정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시도해 볼 수 있도록 MYSC와 함께 ‘100up 문제정의 툴킷 for Starter’를 제작하였습니다. 


기획 : 카카오임팩트, MYSC / 디자인 : 오늘의 풍경


이 툴킷은 다양한 문제정의 과정을 함축하여 간단하게 연습해볼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어요. 100up 은 누구나 이 툴킷을 활용해 문제정의를 시도해볼 수 있도록 공유합니다. 이 툴킷이 문제정의의 모든 것을 담고 있지는 못하지만, 처음 문제해결의 출발선에 선 여러분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거예요.



100up 문제정의 툴킷,
이럴 때 활용해 보세요!


(1)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할 때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려고 할 때,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인지부터 잘 정의한다면 더 좋은 솔루션을 만들 수 있겠죠? 막막하기만 한 문제정의 과정을 100up을 통해 시도해보아요.

(2) 우리 팀의 문제의식을 정리해야 할 때
우리가 해결하려는 문제가 어느 정도 이해는 되었지만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정리가 안 되는 것 같다면 팀원들과 100up의 문제정의 프로세스를 함께 하며 문제의식을 나눠보아요.

(3) 우리 팀의 문제정의를 공유하고 싶을 때
문제정의가 잘 되었다면 우리 팀의 문제정의를 공유해보아요. 100up 플랫폼을 통해 우리가 정의한 문제가 더 많은 사람들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100up 문제정의 프로세스,
한눈에 살펴보아요! 



100up에서 정리한 문제정의 단계는 (1) 시작하기_touching, (2) 이해하기_sensing, (3) 정리하기_mapping, (4) 정의하기_defining 이렇게 네 단계입니다. 100up 문제정의 툴킷은 각 단계의 질문을 해결하는 데 유용한 대표적인 방법들을 제시해줄 거예요! 내가 내린 문제정의에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프로세스를 반복해도 좋습니다. 




100up 문제정의 툴킷,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 내려받기


➡️ 내려받기


본 툴킷은 누구나 다운받아 배포, 활용,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를 꼭 남겨주실거죠? 상업적 이용 및 무단 편집은 금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