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임팩트 Apr 07. 2021

step 2. 이해하기 (sensing)

문제정의의 두 번째 단계

문제정의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어떻게 할지 몰라 헤매고 계시다고요? 100up이 시작하는 활동가들을 위해 제작한 '100up 문제정의 툴킷 for starter'가 있습니다. 툴킷에 있는 문제정의 프로세스를 우리 팀의 상황과 문제의 맥락에 따라서 바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미리보기 시리즈로 준비해 보았어요. 기획 연재 <문제정의, 너도 할 수 있어!>에서는 총 4단계에 걸친 문제정의 과정과 실제 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문제정의 여정을 시작해 보세요! :)


두 번째 단계인 ‘Sensing(이해하기)’는 문제를 정의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본격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지요. 여러 활동들이 가능하지만, 여기서는 ‘이해관계자 파악하기’와 ‘인터뷰 하기' 활동을 소개하겠습니다.




뭘 하지?

'이해관계자 파악하기'는 문제와 연결된 사람이나 조직이 누구인지, 관계 맺고 있는 다른 대상과 환경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활동입니다.  


왜 하지?

단편적인 현상 외에 문제의 원인과 이해관계자의 상호 관계를 발견할 수 있어요. 또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개인이나 기관을 알게 되면 이미 진행되고 있는 솔루션을 접함으로써 아직 해결되지 못한 문제가 무엇인지 더 정확히 알 수 있죠. 



언제 하면 될까?

문제 상황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때 기존에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기관과 기업을 파악하고 싶을 때, 어디서부터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지 명확하지 않을 때 할 수 있어요.  


어떻게 하지?

'이해관계자 파악하기' 활동은 아래의 세 단계로 이뤄져 있어요. 하단의 워크시트를 활용해서 팀원들과 함께 진행해 보세요. 



단계별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해관계자 발견하기

문제를 직면하는 당사자가 명확한 경우, 그 사람이 누구와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파악해볼 수 있어요. 대상이 명확하지 않다면, 문제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2) 이해관계자 지도 그리기

기존에 알고 있던 이해관계자, 새롭게 알게 된 이해관계자 등 문제와 얽혀있는 사람들을 지도 형태로 정리해보아요. 원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연관성과 중요도가 낮게 배치하면 더욱 용이하답니다.  


3) 상호 관계 파악하기

이해관계자 간의 우호·적대 관계 등과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이러한 양상이 문제 당사자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겠죠.  


('이해관계자 지도 그리기' 워크시트 다운 받기


여기서 잠깐!

'이해관계자 파악하기' 활동에 앞서 혹시 이해관계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문제 관련 기존 팀들의 모금 프로젝트('카카오같이가치' 등) 소셜 미디어를 검색해보세요. 또는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주요 인물을 만나보세요. 이들이 연결고리가 되어 다른 이해관계자를 더욱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 거예요.  




뭘 하지?

'인터뷰 하기' 활동은 인터뷰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실제 경험과 의견을 들어보는 단계예요.  


왜 하지?

인터뷰는 겉으로 보이는 문제의 현상을 넘어 발생 원인을 이해하도록 돕는다는 데서 의미가 깊어요. 당사자의 경험을 직접 들으며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도 넓힐 수 있고요! 



언제 하면 될까?

기사, 문헌 등 자료로 알게 된 문제를 더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싶을 때, 이해관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싶을 때, 이해관계자의 감정과 경험을 듣고 싶을 때 할 수 있어요.  


어떻게 하지?

'인터뷰 하기' 활동은 ‘인터뷰 전’과 ‘인터뷰 진행 및 정리’로 나눠 볼 수 있어요! 하단의 워크시트를 활용해서 팀원들과 함께 진행해보세요. 



우선 인터뷰 전은 '인터뷰 목적·대상자 선정하기', '인터뷰 요청하기', '인터뷰 대상자 파악하고 질문지 만들기'의 세 단계로 이뤄져 있어요. 단계별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뷰 목적·대상자 선정하기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려는 부분을 사전에 정리하고, 이해관계자 중 이에 대해 답변을 줄 수 있는 인물 3인을 선정해보아요. 


2) 인터뷰 요청하기

선정한 인물들에게 인터뷰를 요청해보아요. 되도록이면 인터뷰 대상자를 배려하는 장소와 환경을 설정하고 목적 또한 미리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좋겠죠? 


3) 인터뷰 대상자 파악하고 질문지 만들기

대상자의 성격, 특성 등 기본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아요. 가벼운 질문부터 꼭 질문해야 할 사항까지 빠짐없이 넣어 질문지를 완성해 봅니다. 


('인터뷰 준비하기' 워크시트 다운 받기)



인터뷰 진행 및 정리는 '관계 형성하기', '인터뷰 기록하고 재확인하기', '인터뷰 내용 정리하기'의 세 단계로 이뤄져 있어요. 단계별로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계 형성하

원활하고 효과적인 인터뷰를 위해 대상자와의 친근감을 쌓는 것이 중요해요. 가벼운 주제부터 시작해 보아요. 


2) 인터뷰 기록하고 재확인하기

모든 대화를 녹취나 속기 등으로 기록해요. 인터뷰 끝에는 핵심 내용을 골라 대상자에게 재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3) 인터뷰 내용 정리하기

인터뷰 기록 내용을 정리해요. 특히, 여러 대상자를 인터뷰할 시, 이들의 답변을 비교하며 추가 인터뷰 여부를 고민해보는 것도 좋답니다. 


('인터뷰 기록하기' 워크시트 다운 받기)


여기서 잠깐!

인터뷰가 처음이라 걱정되신다고요? 여기 여섯 가지 꿀팁을 기억해주세요. 


✓ 질문한 뒤 상대가 답변을 생각할 수 있도록 5초 이상 기다려주세요.

✓ 원하는 답변이 잘 나오지 않아도 긍정적인 태도로 임해주세요.

✓ 인터뷰 시간의 90%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데 할애해주세요.

✓ 내가 원하는 답을 유도하지 마세요.

✓ 실험자와 피실험자의 관계가 아닌 장인과 수제자의 입장이라고 상상하고 대상자의 삶을 배운다는 태도로 인터뷰에 임해 보세요.

✓ 인터뷰를 바로 시작하기 부담스럽다면, 먼저 대상자와 자연스러운 시간을 보내면서 대화를 통해 경험과 의견을 들어보는 것도 좋아요. 


지금까지 문제정의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이해하기(sensing)' 단계에서 실행해볼 수 있는 활동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인터뷰를 거치며 필요한 정보를 수집했으니 이제 모은 정보를 토대로 문제 해결의 지점을 찾아보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그 과정이 바로 정보를 정리하고 이해하는 '정리하기(Mapping)'입니다. '다음 콘텐츠는 '정리하기(Mapping)' 단계의 활동들을 자세히 소개할게요.




100up 문제정의 툴킷,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 내려받기


➡️ 내려받기


본 툴킷은 누구나 다운받아 배포, 활용,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를 꼭 남겨주실 거죠? 상업적 이용 및 무단 편집은 금합니다.

이전 02화 step 1. 시작하기 (touching)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