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꼬빙 Jun 11. 2020

1) 아이패드로 그림 그리기, 무작정 시작

그림 못 그리는 사람의 디지털 드로잉 시작, 트레이싱

그림을 안 그린다. 너무 못 그려서 재미가 없다. 학창 시절부터 쭉 그림 그리기는 스트레스였고 성인이 돼서 하지 않아도 돼서 좋았다. 그래도 가끔 마음속에서는 해보고 싶단 생각이 들어서 문화센터 강의도 기웃거려봤지만 역시 한 두 번 갈까 말까 스트레스만 받고 돈만 늘 날렸다. 아이패드를 처음 사고 ‘프로 크리에이트’란 어플을 샀다. 내심 내 마음속에는 그림을 즐겨보고 싶다란 생각이 자리 잡고 있는 모양이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도구가 있어도 뭐할까, 제대로 쓰지를 못했다.


코로나 19로 지금 밖으로 나가기도 어렵고 모여서 실내에서 뭘 배우기도 힘들다. 그래서 온라인 취미 강의 사이트들을 쭉 둘러봤다. 배우고 싶은 강의는 정말 많은데, 내 수중에는 돈이 모자란다. 취미에 돈을 투자하기에는 지금 통장이 많이 비었다. 배우고 싶지만 다음 기회로 미루면서 내가 시도한 건 유튜브에서 내가 배우고 싶은 것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유튜브를 뒤지면서 하나씩 내 수준에 맞는 걸 어떻게 할 수 있을지 무작정 하나씩 동영상을 보기 시작했다. 어떤 동영상은 어려웠고 수준에 맞지 않는 것들도 많았다. 찾다가 내 수준에 딱 맞는 것을 찾았다. 바로 트래이싱이라고 불리는 그림 따라 그리기다. 트래이싱은 예전에 그림을 아래에 두고 먹지를 위에 두고 따라 그리는 것처럼 아이패드에서도 사진이나 그림을 흐리게 한 뒤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말한다. 요걸 시작한 후로 그림에 재미가 조금씩 붙기 시작했다.


따라 그릴 그림은 어디에서 구할까?


나는 핀터레스트라는 어플을 이용했다. 이 어플은 이미지를 모아두는 어플이다. 검색어를 두면 다양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그림 초보들은 간단한 일러스트나 선이 간단한 캐릭터를 검색해서 그림을 다운로드하거나 캡처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 문제가 있으니 개인적으로 따라 그리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을 그릴 어플은?


(1) 키노트 어플 (무료)


키노트는 애플에서 제공하는 PPT 같은 어플이다. 처음에는 이 어플이 왜 깔려있는지도 몰랐는데 참 여러 가지로 유용한 어플이다. 이 어플의 가장 큰 장점은 무료라는 점이다. 도구가 간단하고 선택지가 많지 않아서 완전 초보인 나는 여기서부터 시작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초보들은 이 어플부터 시작하면 지치지 않고 그림 따라 그리기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



(2) 프로 크리에이트 (유료, 12,000원 정도)

크로크리에이트는 채색의 옵션이 정말 많다!


유튜브 동영상을 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바로 ‘프로 크리에이트’란 어플이다. 그림 그리는 사람을 위한 어플인데 정말 기능이 많다. 처음에 기능을 하나도 모르면 그림 그리는 것조차 쉽지가 않다. 인내심을 가지고 어떻게 이 도구를 사용하는지부터 배우는 것이 포기하지 않는 중요한 포인트다. 유튜브에 이 어플의 기능에 대해서 초보를 위해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분들이 많다. 포토샵조차 한 번도 배우지 않았던 나에게는 처음 이 앱을 쓰는 거조차가 버거웠는데 어느 정도 적응을 하다 보니 이제는 키노트보다 이 어플이 훨씬 편하다.


유튜브에 다양한 따라 하는 동영상이 많은 것도 큰 장점이다. 내가 원하는 설명을 해주는 동영상을 찾을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긴 하지만 무료라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고 하나씩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 해 보면 생각보다 그럴듯한 그림이 나오기도 한다.


프로 크리에이트 앱에 대한 동영상이 정말 많은데 수채화, 색연필화, 유화 등등 다양한 느낌을 내면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설명해주는 영상들도 있어서 차분히 찾아보며 따라 해 볼 생각이다.


내가 이 디지털 드로잉에 대해 가장 크게 느끼는 장점은 아이패드와 펜슬 이외에는 장비를 추가로 사는 것이 없다는 거다. 종이를 사지 않아도 되고 각종 그림 도구를 사지 않아도 된다(추가 구매가 없다.). 그냥 내 몸, 아이패드, 충전기, 펜슬만 있으면 돼서 정말 편리하다. 도구를 사서 한 자리 차지하지 않는 것도 좋다.


배우고 싶은데 아이패드가 손에 들어왔다면 유튜브와 함께 그림 따라 그리기부터 시작하면 흥미를 잃지 않고 쭉 그려볼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 집에서 아이패드와 잘 놀고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