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겸작 Mar 16. 2018

억만장자 비결을 다룬 책들의 공통점

한장으로 요약한 깨알지식

누구나 부자가 되기를 원하고 그 방법을 궁금해 합니다. 우리의 이러한 심리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 비결에 대해 무수히 많은 책들을 썼습니다.   

   

이 글에서 다루는 책들은 차근차근 목돈을 만드는 재테크가 아닌 억만장자 부자와 관련된 책들입니다. 억만장자의 기준을 1억달러로 보기도 하고 10억 달러로 보기도 하는데, 1억 달러를 기준으로 한다고 하더라도 한화 1,000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억만장자를 다룬 책들을 보면 대체적으로 ‘어떻게 성공하였는가’라기 보다는 ‘어떤 마인드를 가졌는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마인드만 제대로 갖추면 누구나 억만장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마인드만 갖추면 억만장자가 된다? 말도 안되는 논리 같습니다. 다 운이 잘 풀렸던 것 뿐일텐데. 바로 이런 마인드가 억만장자를 가로막는 마인드라고 합니다.     



아무튼 부자 관련 도서를 아주 많이 읽은 것은 아니지만 10여권의 책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들을 10개 정도로 추슬러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사업을 하라.

대부분의 억만장자 비결 책들은, 대단히 유감스럽고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월급 받는 직장생활을 그만두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합니다. 유명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등 사업을 하지 않는 억만장자도 있지만 이들은 논외로 합니다.     


2. 사업을 하더라도 시간을 파는 일을 해서는 안된다.

강사, 상담가, 변호사 등 일하는 시간에 비례하여 보수를 받는 일로는 억만장자가 될 수 없습니다. 동시에 대량의 소비재를 생산할 수 있는 직업을 가져야 합니다. 제조업 분야나 스마트폰 앱과 같은 콘텐츠 개발 분야를 많이 추천합니다.     


3.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같은 표현이라고 생각되지만 ‘내가 놀더라도 누군가 대신 돈을 벌어주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부동산 임대업이 가장 대표적인 분야입니다. 직원을 고용하고 효율적 시스템을 만드는 것 역시 돈이 돈을 버는 구조의 일종입니다.

    


4. 시간과 행동을 통제해야 한다. 

특히 시간통제 부분을 강조합니다. 언제든 내가 마음먹은 시간에 내가 마음먹은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5. 약속시간 10~15분 전에 먼저 도착하라. 

이유는 책들마다 다르지만 다들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6. 차근차근 돈을 모으는 방법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억만장자들은 대부분 실패와 좌절을 겪다가 어느 한 순간 폭발적으로 부를 형성했다가 그 부를 기초로 돈이 돈을 버는 구조를 만듭니다.   

  

7. 당장 시작하라. 

아무리 부자되는 방법을 알려줘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망설이고 고민만 하다 포기한다고 합니다.  

   

8.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한번에 성공을 이루는 사람은 극히 적습니다. 많은 시련과 실패를 맛보게 될텐데 이러한 과정을 담담히 견딜 수 있는 마인드가 있어야 합니다.  

   

9. 돈 버는 것 자체를 목표로 한다. 

억만장자들은 돈을 쓰기 위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것 자체를 목표로 합니다. 주로 ‘내 일에만 집중하다 보니 어느새 부자가 되었다’라는 사례들을 인용합니다.     


10. 큰 꿈을 꾸어라. 

어찌 보면 당연한 말입니다. 큰 꿈이 없다면 일을 하는 추진력도 사라질 것입니다. 그 꿈을 잊지 않기 위해 메모하거나 회상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합니다.   

  

전체적인 독서 소감은 “어떻게 하면 성공한 음식점이 될까?”라는 질문에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입맛을 파악하고 고객이 먹고 싶어하는 음식을 팔면 된다”라는 답을 들은 것 같습니다. 부를 가져다 줄 직접적인 아이템은 모두 독자의 선택으로 남겨 두었습니다.      


저자들도 앞으로 대박 날 아이템을 예측할 수는 없으므로 결국 책을 쓰면서도 부자가 되는 직접적인 방법 보다는 ‘부자들의 마인드’를 설명하는 쪽으로 선회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