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5 독창적인 주얼리가 미디어노출까지, 32DAWN

Table of contents

- 32DAWN의 독특한 컨셉 이야기
- 크라우드 펀딩과 디자이너 브랜드
- 론칭부터 쇼룸까지 1년! 왜 가능했나? 




자연 속 형태와 스토리를 모티브로 한 '그로테스크'한 모습이 많은 셀럽의 주얼리가 되기까지

꽃, 요정 그리고 외계인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3번째 컬렉션을 진행하고 있는 32Dawn. 독창적인 아트워크와 주얼리 디자인으로 블랙핑크, 샤이니 태민, 심지어 최근 가장 핫한 그룹인 에스파의 주얼리를 만들었습니다. 브랜드를 미디어에 노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32Dawn의 이야기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32Dawn 메인 룩북 중 일부


32Dawn의 이야기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32dawn을 운영하고 있는 최효빈 입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 오픈을 20년 7월부터 시작한 얼마 되지 않은 주얼리 브랜드입니다. 조금은 대중성과는 멀지만, 저만의 색을 지켜가며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Q2. 외계인, 엉겅퀴 등 유니크한 소재를 어떻게 생각하게 되셨나요? 

첫 프로젝트이자 졸업전시를 준비하며 식물의 그로테스크한 부분의 아름다움을 핸드크래프트 기반 작업으로 만들면서 시작하게 되었어요. 이후에도 요정, 외계인이라는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 있지만 이런 분위기를 지켜오면서 브랜드만의 색깔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금 난해하지만 브랜드의 뚜렷한 정체성 덕분에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신 것 같아요. 처음 시작한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에게 노출할지는 굉장히 어려운 과제인데, 편집샵에 입점 이후 독특한 주얼리 디자인과 컨셉을 보시고 스타일리스트로부터 연락이 오게 되었어요. 이때 당시에는 브랜드를 시작한 지 정말 얼마 되지 않아서 SNS 홍보 비용도  부담스러워서 진행하고 있지 않았는데 메일을 통해 주얼리 협찬 제의가 들어오게 됐어요.

협찬 문의는 스타일리스트 분들이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편집샵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브랜드의 상품들을 둘러보시고 연락을 주시는 것 같습니다. '아스트로'라는 보이그룹에 이어 커프를 시작으로 샤이니 태민, 블랙핑크, nct, 에스파까지 협찬 및 주얼리 제작을 이어오게 되었습니다.

첫 협찬 제품의 '아스트로' 차은우 협찬 모습




Q3. 독특한 브랜딩이 미디어 노출로 이어지게 되었네요. 협찬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협찬 - 수익은 없으나, 미디어 노출이 가능한 효과적인 방법

대여 - 수익 창출과 함께 브랜드의 미디어 노출 가능

제작 - 흔하지 않으나, 가장 높은 페이를 가짐 , 제한적인 미디어 노출 제한적 가능


연예인으로부터 노출받는 방법은 협찬, 대여, 주문제작으로 이루어집니다! 주로 협찬과 대여 및 구매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협찬의 경우에는 연예인을 통해 노출되는 가장 쉽고 좋은 방법이에요. 또한 서로 윈윈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스타일리스트는 무료로 필요한 소품을 얻을 수 있고, 브랜드의 경우에는 미디어에 노출되고, 국내 아이돌 기획사가 만드는 높은 수준의 컨셉이미지를 우리 브랜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협찬 제의는 주로 메일 혹은 전화로 스타일리스트로부터 연락을 받게 돼요! 형식은 'ㅇㅇ그룹의 스타일리스트 oo입니다. 32dawn의 주얼리를 협찬해 주실 수 있을 실까요?' 와같은 형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대여는 브랜드마다 기준이 다르게 설정되는데, 저희는 컬렉션 아트피스를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아트피스만 대여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협찬보다는 스타일리스트가 조금 더 명확하게 사용하고 싶을 때 요청이 오게 됩니다. 협찬의 경우보다 조금 더 확실하게 상품을 사용하고 싶을 때 하는 방법이에요. 사용하고 싶은 제품군과 기간을 스타일리스트께서 알려주시면, 저는 해당 제품의 대여 비용에 대해 견적서를 작성해서 보내드리게 돼요! 해당 부분에 있어서 통상적으로 진행하는 비용 협의와 기간 등에 대해 이야기를 거친 뒤, 제품을 보내드리게 됩니다!

그 외 주문 제작은 흔하지 않지만, 컨셉츄얼한 아트피스를 사용하고 싶을 때 요청을 받게 돼요. 저의 브랜드의 경우 룩북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제작되는 아트피스가 있는데, 독특한 이미지를 전달해야 하는 만큼 이런 아트피스를 보시고 유사한 형태의 제작을 요청하시기도 합니다. 원하시는 콘셉트와 레퍼런스 이미지를 보내주시면, 저희 쪽에서 제작이 가능하다면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으며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Q4. 비용과 기간이 확실해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책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 14일 정도 기간동안 및 협창 진행

-  준비시간이 타이트하여 빠른 시간 내에 제작 및 대여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음


협찬의 경우에도 보통 기간을 정해놓습니다. 대부분이 무대, 행사 등에 참여 전 사용하고 싶은 악세사리를 요청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스케줄은 7일 이내에 끝나게 돼요.

대여로 진행되는 아트피스는 이 피스를 판매했을 때 상품 가격의 10% 정도로 책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 가격에 대한 경우는 제작을 했을 때와는 다른 가격 책정 방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 부분은 주얼리 브랜드마다 자기만의 기준을 정해서 책정하는 것을 요청드리고, 비용에 있어 스타일리스트와 잘 협의하여 정하시다 보면 비용 책정 요령이 생기실 거예요!

대여기간은 보통 2주 정도 소요됩니다. 우리나라 k-pop의 인기가 매우 높고 많은 연예인들이 스케줄이 촉박하니만큼 스타일리스트들도 빠르게 서칭하고 브랜드들에게 제안을 보내게 됩니다. 컨텍 이후 퀵이나 방문하셔서 픽업 및 반납이 진행됩니다.

제작의 경우는 드문 경우이나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업계 특성상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준비기간이 넉넉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주말의 경우에도 스케줄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작의 경우에는 주말에도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짧으면 5일 길면 14일 정도 내에 요청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제품을 제작해야 합니다. 제작기간이 생각보다 타이트하기 때문에 기간 내 제작하지 못했을 경우도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최선을 다해서 제작과  제품을 준비해서 보내드려야 하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완성한 것에 한해서만 비용을 받거나 다른 방식으로 비용을 책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작 요청은 정말 좋은 기회이지만, 서로 간의 신뢰를 위해서 하기 어렵다면 정중히 거절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Q5. 협찬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나 주의할 점이 있을까요? 


- 계약 기간, 비용, 제품명, 미디어 공개 여부 등이 기재된 간단한 계약서 양식을 만들어 두기

- 분실, 파손 등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작성

- 담당자와의 지속적이고 빠른 컨텍을 위해 연락망을 구비하기 


협찬하는 제품이 많고, 스케줄을 진행하다가 간혹 제품의 분실이나 파손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고 서로 간의 안전을 위해 파손 및 분실에 대해 제품 가격의 80% 보상, 100% 보상 등 기준을 정해 내용을 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여 기간이 넘어가게 될 경우 또한 마찬가지로 기간 연장 및 초과 시에 비용을 현재 대여기간을 기준으로 명시해 두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k-pop의 위상이 대단하기 때문에 스케줄이 바빠 가끔씩 담당해주시는 스타일리스트분들이 연락이 늦은 경우도 있습니다. 담당하시는 분의 메일과 전화번호, 그 외에도 총괄해주시는 분이나 비상연락망을 파악해두셔서 진행하시는 데 있어서 빠르고 정확한 소통이 가능하게끔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에스파 savage의 32dawn 주얼리 제작



Q6. 협찬 이후에 변한 점 sns나 브랜드 인지도나 어느 정도 올라갔는지?


- 협찬과 대여를 통해 짧은 시간동안 브랜드 SNS의 빠른 성장 기대 가능

- 지속적인 SNS 체널 컨텐츠 생산이 가능


감사하게도 아직 1년 조금 지난 브랜드인데도 불구하고 관심을 가져주시고 지속적으로 협찬과 대여를 요청해주시는데, 제 개인적으로는 조금은 불안했던 32DAWN 의 유니크한 방향성을 그대로 유지해도 괜찮겠다는 확신과 함께 주얼리 제작에 대한 열정도 솟아나는 것 같습니다.

아티스트가 착용한 이미지를 브랜드 SNS에 업로드 하기 시작하면서 더 다양한 이미지를 사람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되었는데, 팬분들이나 게시물 노출로 인한 팔로잉이 지금 브랜드 SNS 팔로워의 90%를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꾸준하게 컨셉추얼 한 스토리와 디자인의 커스텀 주얼리와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아트피스를 선보이기 때문에 성별에 경계를 두지 않고 유니크한 스타일을 찾는 스타일리스트분들이 많이 찾아주셔서 32DAWN이 추구하는 스타일이 어느 정도 자리 잡게 된 것 같습니다.




Q7. 나의 주얼리가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순간이 온다면? 

협찬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나의 주얼리가 보여지는 순간이나, 협찬 제의가 오는 것만으로도 너무 즐거운 일이에요. 그러나 협찬이 성사된다고 해서 실제로 이것이 매출로 직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에요. 사실 매출을 위해서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협찬을 한다고 여러분들의 브랜드 제품을 꼭 차고 나오는 경우가 아니랍니다. 보통 협찬의 경우 정말 많은 브랜드에서 진행하고, 주얼리라는 분야에서도 무대나 행사의 분위기에 따라 제품이 선택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실망하시는 분들도 주변에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하지만 협찬 제의를 받는 것만으로도 내가 브랜드를 잘 만들었고 운영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더라고요. 또한 이런 생각이 계속해서 브랜드에 더욱 힘을 싣고 이어나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러분들의 브랜드 컬러를 만들고, 계속해서 사람들이 더욱 다양하고 멋진 주얼리를 착용하고 볼 수 있도록 파이팅하길 바랍니다.





#주얼리브랜드 #주얼리진로고민 #주얼리디자이너 #창업 #인터뷰 #오모스튜디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