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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예가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모습, AHNI

Table of contents

- AHNI의 브랜드 스토리
- 주얼리 브랜드로 시작해서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한 이유
- 브랜드가 확장성을 통해 얻어야 하는 것


다양한 색깔과 예술작품으로 영감을 받아 창작하는 브랜드

'확장성' 모든 브랜드에게 성장은 중요한 목표입니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적용시키는 것은 끊임없이 성장하는 원동력을 찾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그 원동력은 브랜드의 확장을 통해 확인하기도 합니다. AHNI는 주얼리로 시작해 가방까지 아이템을 다양화하며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AHNI의 브랜드 스토리

Q1. 안녕하세요! AHNI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저희는 2명의 디자이너가 함께하는 브랜드 AHNI입니다. 다양한 확장성을 통해 소비자와의 만남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9년 주얼리 컬렉션을 시작했고, 2021년 현재는 여성핸드백 등으로 아이템을 확대하고,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도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브랜드입니다.




Q2. 아이템을 확대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브랜드의 성장을 고민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아이템 확대를 결정할 수 있었어요. 마침 제가 다녔던 회사에서 브랜드 준비하고 론칭하는 모든 과정을 경험해봤기 때문에, 아이템을 확대하는 것은 크게 문제 되지 않았어요. 브랜드의 메시지가 명확하다면 아이템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죠.


ahni X 노만주의 콜라보 팝업스토어 / ahni x NFU 콜라보 스카프 제품


Q3. 아이템을 확대하면서 중요하게 고려한 게 있나요

프리오더 방식을 선택하여 제품군 확장 리스크 최소화

주얼리와 가방은 큰 차이가 있었어요. 다행히 부속품의 경우는, 그동안의 경험이 있어서 제작까지 할 수 있었지만, 생산 단가부터 물량을 결정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었어요.  우리가 정말 이 제품들을 판매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죠. 저희는 그래서 '프리오더'라는 제작방식을 선택했어요. 디자인과 시제품이 모두 나온 뒤 제작이 들어가게 될 때 구매할 소비자를 모으는 방식이에요. 프리오더로 최소 수량을 맞춰서 제품을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4. 콜라보레이션도 하셨는데 어떤 작업이었나요?


- 노만주의

- NTFU컬렉터블스 (AHNI)

- 그 외 일러스트레이터, 뮤지션


지금까지 AHNI는 여러 번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어요. 가장 최근에 한 작업이 카페 '노만주의'와의 콜라보입니다. 이곳에서 저희의 제품을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저희의 브랜드 제품뿐만 아니라 카페의 메뉴에서도 AHNI의 무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저희 브랜드 컬러인 오렌지색 마카롱을 만들었습니다. 복합 문화공간을 통해 브랜드가 주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모습을 감각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두 번째로는 디자인과 비주얼 디렉팅 작업을 하고 있는 NTFU 컬렉터블스와 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대화를 나누며 어떤 제품을 통해 효과적이게 두 브랜드의 모습을 보여줄지 고심하며 NTFU의 아트워크가 담긴 스카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일상 속에서 잔잔하게 스며드는 ahni의 가방이 여행하는 순간의 영롱한 빛과 장소를 고스란히 담은 NTFU의 스카프와 함께 일상 속 낯설지만 설레는 순간을 전해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저희의 도전적인 모습을 담기 위해 일러스트레이터, 뮤지션과의 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5. 콜라보를 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점이 있을까요?

비즈니스이지만 사실 사람대 사람으로서의 관계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콜라보를 진행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상황이 왔을 때에 지혜롭게 해쳐나가길 바랍니다.

또한 콜라보 전 계약서를 사전에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분명 번거로운 작업일 수 있으나 콜라보를 더욱 매끄럽게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꼭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Q6. 흥미롭네요.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콜라보레이션은 비즈니스죠. 하지만 결국 사람과 함께하는 작업이고, 이들의 관계가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예상치 못한 다양한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에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제안을 하면서부터 꼭 해야 할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브랜드의 소개 및 브랜드 소개서

 저희의 브랜드가 어떤 브랜드인지, 지금까지 어떤 제품을 만들고 있는지에 대해 팜플렛을 만들거나, PDF 파일을 만들어서 전달해요  


- 당사의 브랜드에 컨택하게 된 이유 

어떤 제품을 기획하고 있는데 어떤 점을 좋게, 혹은 어떤 점이 우리 브랜드와 잘 맞고 시너지가 날 것 같아 등의 컨텍에 대한 확실한 이유를 말합니다.  


- 어떤 상품, 어떤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는지

위의 브랜드 컨텍 이유에 이어서, 우리가 어떤 제품을 기획하고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에 대해 말합니다. 더욱 구체적일수록 신뢰도가 높아지니까, 이 부분을 가장 신경 써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 어떤 장점이 생길 수 있을지

처음 제안서부터 수익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브랜드끼리의 상부상조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영향력(SNS 계정 팔로워 증가, 해당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다 등)  


제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오게 되면 대면 혹은 온라인 미팅을 통해 확실시 한 뒤 수익 분배에 대한 이야기를 합니다.

이 단계까지 오게 되면 계약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해요. 분명히 번거로운 작업일 수 있고, 업무를 우선해 나중에 하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오히려 사전에 계약서를 작성하고, 역학과 책임을 분명히 하는 것이 콜라보레이션을 더욱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합니다.

2021 FW 주얼리 컬렉션 중 일부




Q7.  AHNI가 계속해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이유가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주얼리 브랜드는 1년에 2번 정도, 메인 컬렉션을 발표해요. 저희도 1년에 2~3회 메인 컬렉션을 진행하는데, 그 사이사이에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컬렉션을 소개하거나 스팟 상품을 론칭해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도 해요. 브랜드의 피로감을 줄이고, 신선한 자극을 주는 솔루션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8. 성장하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창업자들에게 한마디  

특정한 아이템에만 국한하지 않았으면 해요. 하지만 브랜드 자체의 컨셉. 확장하는 단계에서는 당연히 가장 중요한 점은 그 브랜드의 색깔을 잃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확장 아이템도 그 선에 맞게 선별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사람들이 우리 브랜드를 사랑하는 이유. 아이템을 확장하면서 아이템에만 집중하다 보면 원래 우리의 고객들이 좋아한 점들을 놓치기 쉬워요. 예를 들면, 아니의 고객들은 아니의 선명한 컬러감을 좋아해 주세요. 그래서 주얼리에서 가방으로 확장할 때에도, 그저 심플하고 잘 팔릴 것 같은 가방을 디자인하지 않고 저희만의 유니크한 디자인에 고객님들이 좋아한 컬러 요소를 넣어서 아니의 정체성을 재정비합니다.

주얼리든, 가방이든, 오브제든 중요한 포지션의 아이템은 필요하지만 꼭 그것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소재에 국한 없이 자신만의 뚜렷한 정체성을 가진 브랜드로 성장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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