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주부터 4분기네요. 국내 다수 기업들이 10월부터 직원 인사평가를 준비하기 시작하여 11월에 끝내게 되지요.
4분기는 리더와 구성원이 올해 목표와 성과에 대해 1:1로 점검하고 잘 마무리되도록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리더와 구성원이 11월 쯤에 하면 좋은 원온원 미팅은 주제가 올해 성과를 돌아보고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6가지 질문으로 원온원 미팅을 진행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1. 올해 우리 팀이 추구해온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요? (Where are we going?)
조직과 팀의 목표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업무 목표를 세워 일해왔는지 전반적으로 확인합니다.
(예) "올해 우리 팀은 고객 만족도를 20%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우리의 진행 상황을 어떻게 보시나요?"
2. 우리 팀에서 당신의 연간 및 기간별 주요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Where are you going?)
구성원의 역할과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고 조직의 목표와 연결점을 찾습니다.
(예) "개인적으로 이번 분기에 어떤 성과를 달성하고자 하시나요?"
3. 올해 업무를 하면서 본인이 잘했던 것과 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What do you think you're doing well?)
구성원이 스스로 강점을 인식하고, 리더는 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 "최근 프로젝트에서 당신이 보여준 리더십 능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떤 점이 자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4. 올해 업무를 하면서 아쉬운 점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What are some suggestions for improvement?)
스스로 발전할 부분을 찾고, 리더와 협력해 해결 방안을 모색합니다.
(예) "프로젝트 진행 중 어려움을 겪은 부분이 있었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5. 제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How can I help?)
리더가 구성원의 성장을 돕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파악합니다.
(예)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서 필요한 추가 자원이나 지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6. 제가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어떤 제안이나 건의사항이 있나요? (What suggestions do you have for me to be a better manager?)
더 나은 리더, 더 좋은 부서가 되기 위해 리더 스스로 변화하고 솔선해가야 할 사항을 듣고 실천하는 열린 마음으로 신뢰관계를 강화합니다.
(예) "제가 리더로서 더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피드백을 주시겠어요?"
마치며: 원온원 미팅 질문도 프로세스를 미리 그려보고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