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아테투도 Oct 01. 2023

파티룸 창업 아직도 할만할까?

N잡러 창업 일대기 

내 월급은 과연 오르고 있을까? 직장인으로서 월급은 쉽게 이야기하기도 힘들고, 이야기해도 논란이 많은 주제다. 


연봉으로 치면 10%가 올라도 세금을 떼고 나면 월 수익은 10만 원 정도 더 늘어난 정도로 크지 않으니, 다들 임금이 오르는 것보다 물가가 오르는 게 빠르다고 할 뿐이다. 


임금이 정해진 직장인이 내 살길 찾기 위해 하는 일들 중 가장 많이들 생각하는 게 파티룸 창업이다. 나 역시 파티룸 창업을 2022년 4월부터 고민하고 있었으며, 최근에 계약을 하기로 마음먹어 계약금을 지불했다. 


4년 차 직장인인 내가 파티룸 창업을 결심하게 된 이유를 설명드리고, 아직도 파티룸 창업이 괜찮을지 나의 생각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공간대여 스튜디오


1. 파티룸 창업 한 이유 1. 오프라인은 대체될 수 없다. 


챗GPT가 뜨기 시작하면서 챗GPT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와 온라인 창업들이 뜨기 시작했다. 나 역시 챗GPT를 회사 업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블로그 글쓰기 용도로 많이 활용하긴 했다. 


다만, 이렇게 온라인 공간이 발전하면서 점점 진실과 거짓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상황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고 나서 사람들은 다시 오프라인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배달 대신 외식을 즐기고, 온라인으로 만나는 것보다 귀찮더라도 오프라인으로 만나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인간이 살고있는 공간인 물성(오프라인)을 대체하기까지 온라인이 갈길이 멀다는 뜻이다. 


온라인이 완전히 오프라인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스티븐스필버그의 영화 레디플레이어원처럼 헤드마운트를 착용하면서 완전히 게임세계에 몰입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일이다. 


또한, AI 프로필, 동영상 합성 및 보정 등 온라인에서의 외모 보정등이 심심찮게 일어나 온라인의 정보를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다. 


파티룸 창업 하기 좋은 공간


최근 언니의 인맥 등 오프라인 소개팅 중개 서비스나 각종 오프라인 모임들이 성장하는 것만 봐도 온라인 소셜링 or 데이팅 앱에 대한 피로도가 상당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 인구가 줄어들고 있지만, 수도권의 인구는 계속해서 늘어간다. 


이 이유는 지방의 인구가 줄어들면서 일자리가 감소하고 부족한 인프라로 인해 수도권에 인구가 몰릴 수밖에 없는 사회구조적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같은 오프라인 사업이라고 해도 인구가 빠지는 지방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보다 수도권이나 광역시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기회가 더 많아질 수밖에 없다. 


2. 파티룸 창업 이유 2. 레드오션에 기회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파티룸이 이미 공급이 많다고 이야기하고 레드오션 시장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정말로 레드오션이고 모두가 망할 수밖에 없는 시장이라면, 해당 시장으로 창업하려는 사람들도 없을 것이다. 


대표적으로 인형 뽑기방이나, 대만 카스텔라처럼 한 때 유행처럼 번졌다가 망한 업종등이 있다. 이 경우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서 다 같이 망한 케이스이며 현재 이 업종으로 창업하려는 사람은 극히 적다. 


파티룸 사업이 레드오션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파티룸 공급이 많다는 이유로 오프라인 공간대여 중계 플랫폼인 스페이스클라우드에서 파티룸 업종으로 등록된 물건들을 보여준다. 


물론 파티룸 스튜디오의 양이 늘어났으며 지도에 보이는 스튜디오의 양은 결코 적은 양은 아니지만, 오히려 이만큼 공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수요가 있다는 말의 반증이기도 하다. 


치킨 프랜차이즈 마케팅을 하면서 전 세계 맥도널드 매장 수보다 국내 치킨집이 많다는 말을 심심찮게 들었다. 그럼에도 매번 새로운 치킨집을 창업하는 사람이 생기고, 여러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난다. 


파티룸 스튜디오 


그 이유는 아무리 레드오션이라고 해도 내가 경쟁력을 갖춘다면 그곳에서 기회가 발생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특히 비가 올 때나, 대규모 스포츠행사 때, 주말 등에는 치킨 매출이 전체적으로 확 오른다. 복날의 경우에는 평소 매출의 2배가 나오기도 한다. 


대한민국 국민의 치킨 사랑은 이처럼 각별하기에 계속해서 공급이 튀어나오는 것이다. 


3. 본질은 경쟁이 아니라 차별화다.


경쟁이 발생하는 이유를 아는가? 경쟁은 서로 비슷한 것들끼리 조금이라도 나아보이기 위해 발생하는 일이다. 


반대로 독보적으로 차별화를 한다면 경쟁이 발생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갤럭시 폰의 경우 수많은 안드로이드 폰들과 경쟁을 한다. 


하지만, 아이폰은 독보적인 IOS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고, 애플 생태계의 주축이다. 이 때문에 아이폰은 아무리 논란이 있어도 출시하면 바로 품절될 만큼 인기 있을 수밖에 없다. 


아이폰이 이렇게 독보적으로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이유는 애플이 가진 브랜드 철학에 사람들이 공감하고 구매하기 때문이다. 


결국 경쟁을 한다는 것은 이성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고 차별화는 감성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주방형 공간대여 스튜디오 


인간은 감성의 동물이기에 감성적으로 판단하고 이성적으로 합리화한다. 이 때문에 감성적 차별화에 집중하는 게 경쟁을 피하는 법이다. 


파티룸 역시 이성적으로 접근한다면 가격 이상으로 차별화를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파티룸에 참여한 사람들이 감성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인테리어와 시설, 콘텐츠를 구비해 놓는다면 그 자체로 차별화를 할 수 있다.


또한, 파티룸으로만 서비스한다면 금 ~ 토 말고는 매출이 나오기 힘들다. 하지만, 파티룸과 더불어 렌탈스튜디오, 스터디룸, 모임 장소로도 사용한다면 파티룸의 고객층이 늘어나고 평일 매출도 안정적으로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나만의 차별화 전략을 어떻게 세우냐에 따라 파티룸은 레드오션이 될 수도 있고, 블루오션이 될 수도 있다. 


4. 직장인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창업이 파티룸 창업이다. 


나는 이미 직장을 다니며 크몽 글쓰기 부업, 영상 편집, 소규모 강의, 블로그 운영 등 다양한 부업들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부업이라고 하면 다들 온라인 사업을 떠올리지만, 온라인 사업과 더불어 무인 오프라인 사업도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부업이라고 할 수 있다.


파티룸 같은 경우에는 무인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오프라인 창업이면서도 무인으로 운영가능한 파티룸을 선택했다. 


거실형 파티룸 스튜디오


물론 무인 매장은 여러 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무인 아이스크림 매장, 무인 카페, 무인 스터디카페, 무인 밀키트 판매 등 다양한 무인 매장이 있다.


하지만, 이런 무인매장은 기본적으로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요소가 없어서 공간이나 콘텐츠로 차별화를 둘 수 있는 파티룸을 선택했다. 


또한, 파티룸 공간은 사업이 잘 안 되더라도 내 사무실로도 사용할 수 있고, 영상 스튜디오로 변경도 가능하기에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더라도 리스크가 크지 않다. 




직장 생활만 한다고 해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은 이제는 모두가 공공연히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통해 얻은 시드머니로 투자를 하든 사업을 하든 각자의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물론 직장 생활에 비해 투자나 사업이 쉬운 길은 아니다. 직원의 실수는 엄청나게 큰 실수만 아니면 대체적으로 눈감을 수 있지만, 사업이나 투자에서의 실패는 나 말고는 아무도 책임질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길이 어렵더라고 하더라도 조금씩 도전하고 어제보다 하루 더 나아지는 식으로 개선만 해나간다면 그 길이 도저히 닿지 못할 길은 아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1. 자기계발 온라인 강의 총정리 

2. 40대 직업 퇴사후 가난해지는 이유

3. 근로장려금 더 많이 받는 방법



작가의 이전글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개발 초격차 수강후기_4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