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캐릭터화를 위한 캐릭터 창조 과정
캐릭터 창조는 기본적으로 대본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대본은 캐릭터에 대해 가장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본을 세세히 살펴보면서 배우들은 대본이 제공하고 있는 역할의 모든 정보들을 놓치지 말고 자세히 조사해야 한다. 역할을 조사하고 분석하는데 대본이 가장 중심이 되고 중요하지만, 작가의 시대적 배경이나 작품 속의 시대적 배경 또한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현재와 다른 시대 상으로 인해 역할의 성격, 행동, 말투, 템포, 제스처, 의상, 머리 스타일 및색, 분장 등이 달라질 수 있고, 작가의 성향과 시대적 배경을 통해 역할의 정보나 성격, 목표에 대해 힌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응답하라 1988”의 배우들을 보면, 우리와 같은 시대의 삶을 살고 있는 배우들이지만, 작품 속의 시대인 1988년으로 돌아가 그때 시절의 의상과 분장, 머리 스타일 등을 하고, 그 시대의 대두되었던 관심사들을 갖고, 그 시대가 영향을 준 행동, 말투, 성격, 목표 등을 행함으로써 완벽히 캐릭터화 된 배우들을 볼 수 있었다. 그들은 본인의 캐릭터를 창조하기 위해 대본에 집중했을 것이고, 더불어 1988년의 시대적 배경에도 주목했을 것이 분명하다.
지금부터 캐릭터 분석을 해보려 한다. 역할의 외적 모습에서 내적 모습 순으로 된 간단한 캐릭터 분석표이다. 대본에 근거하여 이 분석표를 작성하면 된다. 단답형에 형태보다는 되도록 세세히 그리고 자세히 작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1. 이름
2. 나이
3. 키/몸무게
4. 머리/시력
5. 목소리
6. 서있는 모습
7. 걸음걸이
8. 신체 특이 사항
9. 출신
10. 신분/위치
11. 자산
12. 콤플레스
13. 직업
14. 교육 수준
15. 관심사
16. 종교
17. 욕망 (역할의 목표를 기반으로)
18. 부모님 (관련 정보)
19. 형제나 자매 (관련 정보)
20. 좋아하는 것
21. 싫어하는 것
22. 본인과 관련된 사람들은 누가 있고, 그들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무엇이며, 그들이 생각하는 본인은 누구인가?
23. 사적인 모습
24. 공적인 모습
25. 정치적/철학적 관점
26. 성적인/도적적인 관점
27. 역할의 최종 목표
캐릭터 분석표 작성을 통해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더 뚜렷해질 것이다. 이 캐릭터 분석표가 캐릭터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이지, 캐릭터 창조를 위한 캐릭터 분석표의 최종본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캐릭터 창조의 완벽함을 위해서는 분석표를 기반으로 계속해서 분석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하지만, 분명한 건 이 분석표가 독자들이 역할에 접근할 수 있도록 좋은 나침반이 되어 줄 수 있고, 본인들 역할의 확신을 갖는데 좋은 발돋임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