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AMTWELVE Sep 20. 2017

[ZONE14 리뷰] 5R 리버풀 : 번리

축구를 데이터로 읽어주는 ZONE14

안녕하세요. ZONE14 입니다.


2017 -18 EPL 5R

리버풀 : 번리


 출처 : 프리미어리그 홈페이지

2017-18 EPL 5R 리버풀팀과 번리팀의 경기는 1:1 무승부를 기록하였는데,

데이터를 통해서 번리팀을 기준으로 경기 흐름을 읽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출전 라인업 >

가장 먼저 번리 팀의 "공격 완료율","수비 허용률" 수치를 읽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비율 추세 >

이 경기에서 번리팀은 전체 빌드업 과정에서 위협적인 슈팅까지 연결된 비율이 5.56% 를 기록하였습니다.

이 수치는 이 날 경기에서 공격 위협도가 좋지 못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 보통 공격 위협도가 높은 팀은 공격 완료율을 10% ~ 15% 정도를 기록합니다.


반대로 수비 허용률을 살펴보겠습니다. 번리 팀은 전체 수비 과정에서 상대에게 위협적인 슈팅까지 

연결을 허용한 비율이 24.73%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만큼 리버풀팀에게 공격 찬스를 많이 허용하였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번리팀은 공격 완료율은 5.56% 를 수비 허용률은 24.73% 를 기록하면서 

빌드업6 추세로 본다면 리버풀 팀에게 졌어야 하는 경기를 1:1 무승부를 기록하였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본다면 번리팀이 패배해야 하는경기가 맞는데 무승부를 기록한 그 이유를 

아래 다른 데이터를 통해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위의 데이터처럼 빌드업6 비율을 통해서 단 시간에 해당 경기의 흐름을 읽어낼 수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시간대 별 빌드업 비율 데이터를 읽어드리겠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시간대 별 빌드업 비율 >

번리 팀은 전반전 중반과 후반전 중후반 시간대에 위협적인 슈팅까지 이어지는 

공격 찬스를 만들어 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반대로 전반전 초중반 시간대를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리버풀팀에게 

공격 찬스를 허용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공격 수비 완료 허용률 수치와 비율로 본다면 리버풀이 질수 없는 경기였는데 왜 무승부를 거두었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됩니다. 그 이유를 역시 다른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다음으로 빌드업6 유형 데이터를 읽어드리겠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공격 그래프 >

번리 팀은 빌드업 과정에서 롱볼 플레이를 통해서 리버풀 팀을 상대로 많은 공격을 이어나가려고 하였습니다.

위의 사실을 통해서 번리팀은 리버풀팀과의 경기에서 수비적인 경기 운영과 함께 

짧은 패스보다는 긴 패스 연결을 통해서 빌드업을 전개해 나가려고 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선수 순위 >

빌드업에 관여하는 빌드업 순위를 살펴보면

11. 우드 선수와 12. 브래디 선수가 빌드업과정에 가장 많은 관여를 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빌드업 순위를 보면 "전개", "완료"에 수치가 거의 없다는걸보면 번리의 공격이 대부분 "시도"에 그쳤으며

리버풀이 지속적으로 공격 또는 볼을 소유하였다고 볼수 있습니다.

12. 브래디 선수는 위협적인 슈팅까지 연결되는 "완료" 플레이에 2회에 걸쳐 관여가 이루어졌습니다.

공격수비 완료율과 허용률 데이터를 통해 리버풀이 지속적으로 공격을 하였다고 말씀드렸는데 

번리팀은 단 2회의 "완료" 플레이에 1골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시작 위치 히트맵 >

번리 팀은 롱 볼 플레이를 통해서 많은 공격을 이어나갔습니다.

자연스럽게 빌드업6 시작 위치를 보면 하프라인 아래 수비지역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수비 지역과 함께 페널티 박스 지역에서 빌드업이 많이 시작되었는데,

그만큼 리버풀 팀의 강한 전방 압박으로 인해서 쉽게 풀어나가지 못하고

전방으로 한 번에 길게 나가는 공격이 지속되었다는 사실을 뒷 받침 할 수 있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완료 위치 히트맵 >

빌드업을 시작하여 공격이 마무리되는 빌드업6 완료 위치를 보면 중앙으로 가장 많은 볼이 유입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대부분 하프라인을 넘어 박스까지 진입하지 못하고 공격이 끝났다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번리 팀의 수비 형태를 읽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수비 그래프 >

이 경기에서 상대팀인 리버풀 팀은 주로 "핵심 공간 플레이"를 통해서

많은 빌드업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빌드업6 데이터는 항상 두 가지 측면의 의미를 가집니다.


첫째로, 의도적으로 득점 빌드업 유형을 통해서 공격을 하였다.

두번째로, 상대팀이 수비 상황에서 특정 공간을 노출하여 특정 빌드업 유형을 통해서 공격을 하였다.


결과적으로 번리팀은 리버풀 팀에게 핵심 공간을 노출하였고 자연스럽게 핵심 공간 플레이를 통해서

리버풀 팀이 많은 공격을 이어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팀들의 빌드업6 수비 데이터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사실은

"핵심 공간 플레이"를 통해서 많은 공격 찬스를 얻거나 많은 공격 찬스를 허용한다는 것입니다.


"핵심 공간"으로 볼이 연결될 경우 1차적인 수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수비 라인을 10~20m 정도 물러나게 되고 공격을 하는 팀은 보다 위협적인 공격 찬스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 번리의 수비 시작과 끝 위치 히트맵입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수비 시작 위치 히트맵 >

리버풀 팀은 공격시 주로 하프라인 근처 중앙 지역에서 

많은 빌드업이 시작되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수비 종료 위치 히트맵 >

리버풀 팀은 공격을 시작하여 주로 페널티 박스 앞 중앙과 측면 지역에서 

많은 공격이 마무리 되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번리의 공격 빌드업 시작 위치는 하프라인 아래 지역이 대부분이었는데 

위의 번리 수비 종료 위치를 보면 왜 빌드업 시작 시 아래에 많은 히트맵이 나타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리버풀팀의 공격이 번리팀 지역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번리의 수비 허용률이 왜 24.73% 나타났는지 알 수 있습니다.


리버풀 팀의 많은 공격에도 불구하고 무승부를 거둔 이유를 조금 더 찾아 보겠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빌드업6 유형 >
< 5R 리버풀 : 번리 슈팅 히트맵>

리버풀팀은 "핵심 공간 플레이"를 통해서 많은 공격을 이어 나갔고 

페널티 박스앞 중앙 지역에서 많은 슈팅이 이루어졌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리버풀이 이 경기에서 왜 무승부를 거두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3가지로 정리 하였습니다.


첫번째, 리버풀팀의 슈팅 정확도 마무리 부족

리버풀팀의 빌드업6 유형중 완료까지 이루어진 다시말하여 슈팅까지 연결된 공격이 많이 이루어 졌다는걸

아래 유형표를 보고 알수 있고 리버풀 팀의 대부분 미드필더와 공격수들이 많은 슈팅을 기록하였으나 

슈팅 정확도29.4%로 정확도가 매우 떨어졌다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요구하는 축구 경기에서 슈팅이 골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이길수 없겠죠.

< 5R 리버풀 : 번리 리버풀팀 슈팅 순위 >
< 5R 리버풀 : 번리 리버풀팀 슈팅 정확도 >

두번째, 번리팀의 공격 차단 & 크로스 수비

리버풀팀이 페널티박스 중앙지역에서 많은 슈팅을 가져간것을 위에서 확인하였고 수비종료 위치 히트맵을 통하여 리버풀이 페널티 박스 중앙지역에서 많은 공격 마무리를 하였다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리버풀의 많은 슈팅과 슈팅 정확도에 비해 아래 공격차단을 보면 

위험지역에서 번리의 수비 집중력이 더 좋았다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번리팀 공격차단 >

*공격 차단 성공 & 실패는 공격 차단된 볼을 우리팀이 소유하였는가 소유하지 못하였는가에 따라

나뉘어져 차단하여 볼을 소유하면 성공 그렇지 않으면 실패로 나뉘어 집니다.

< 5R 리버풀 : 번리 번리의 크로스 수비  >

번리의 크로스 수비 정확도가 90%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리버풀팀의 크로스가 30번중에 단 3번만 유효 했다고 볼수 있고 

번리팀이 크로스 수비를 매우 잘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세번째, GK 29.닉 포프 슈팅 차단

< 5R 리버풀 : 번리 GK 29. 닉 포프 슈팅 차단 >

리버풀의 많은 슈팅 중 골이 안들어갔던 이유 중 닉 포프 선수의 선방이 있었다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GK 슈팅 차단 정확도는 88.9% 로 높았고 

그 중 1개의 슈팅 차단 실패로 1골을 허용 했음을 알수 있습니다.


위의 3가지이유로 인하여 처음 말씀드렸던 공격완료율과 수비 허용률 데이터 상으로 리버풀이 이겼어야 했던 경기를 무승부를 거두었는지 찾을 수 있었습니다.


리버풀의 창이 번리의 방패를 뚫지 못했다고 생각됩니다.

번리 선수들의 집중력이 더 좋았다고 보여지며 각자 위치에서 역활을 잘 수행했다고 생각됩니다.

같은 라운드에 펼쳐진 왓포드 : 맨시티 경기에서 리버풀 : 번리 경기와 비슷한 양상을 띄었는데

어떤 이유에서 달랐는지 다음에 확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글을 마치고 다음에 다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ZONE14-

작가의 이전글 [ZONE14 리뷰] 5R 왓포드 : 맨체스터 시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