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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EAMTWELVE Sep 20. 2017

[ZONE14 센터] EPL 5R 빌드업 데이터

축구를 데이터로 읽어주는 ZONE14


안녕하세요. ZONE14 입니다.


2017-2018 EPL 5Round 전체 경기의 빌드업 데이터를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 EPL 5R 전체팀 빌드업 데이터 >

(빨간색 그래프 = 공격 완료율, 노란색 그래프 = 수비 허용률)


ZONE14 브런치의 다른 컨텐츠를 보셨다면

 "공격 완료율", "수비 허용률" 이라는

단어를 접하셨을 것입니다.


* 공격 완료율

 - 전체 빌드업 과정에서 위협적인 슈팅까지 연결된 공격의 비율

 - 보통 10% 이상이면 해당 경기에서 이기거나 비기는 경기 양상이 나타납니다.

 - 보통 5% 이하면 해당 경기에서 지거나 비기는 경기 양상이 나타납니다.


* 수비 허용률

 - 상대의 전체 빌드업 과정에서 위협적인 슈팅까지 연결을 허용한 수비의 비율

 - 보통 10% 이상이면 해당 경기에서 지거나 비기는 경기 양상이 나타납니다.

- 보통 5%  이하면 해당 경기에서 이기거나 비기는 경기 양상이 나타납니다.


위의 내용에 따라서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흥미로운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리버풀팀은 이겨야 하는 경기를 비겼고 번리팀 같은 경우에는

질 수 있던 경기를 비긴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다른팀들은 공격 완료율과 수비 허용률에 따라서 나올 수 있는 

결과들이 나타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리그 평균과 팀별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 EPL 5R 팀별 빌드업 데이터 >

"리버풀팀" 데이터 값을 보면 주로 핵심 공간 (상대의 2선 라인과 미드필드 라인 사이 공간)

을 이용하는 플레이를 주도적으로 하였고 

시간대별 완료/허용률 그래프에서는 지속적으로 공격 찬스를 많이 만들어 내었고

후반 중반 시간대에 상대팀에게 공격 찬스를 잠깐 허용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선수중에서는 23. 엠레 찬 선수가 가장 많은 ZONE14 스코어를 가져갔습니다.

(ZONE14 스코어 = 모든 항목을 개별 등급에 따라서 점수화한 지표)


이와 같은 형태로 다른 팀들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해당 경기에서 나타난 빌드업 패턴과 시간대별 공격 찬스를 만들고 허용한 사실,

전체 선수중에서 어떤 선수가 활약이 좋았는지를 파악가능합니다.

(ZONE14 스코어는 득점과 기회 창출에 대한 등급과 점수가 높기 때문에

공격 포인트가 많은 선수가 높은 순위에 랭크됩니다.)


다음 팀들도 차례로 빌드업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팀의 빌드업 데이터를 보면 경기 결과의 상관관계와 함께 

팀별로 어떤 공격이 많이 이루어지는지, 어떤 선수가 활약을 많이 하고 있는지,

어떤 시간대에 공격 찬스를 만들고 허용하였는지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매 경기, 라운드별로 데이터를 노출해서

경기를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ZONE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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