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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EAMTWELVE Sep 21. 2017

[ZONE14 리뷰] 5R 첼시 : 아스날

축구를 데이터로 읽어주는 ZONE14

안녕하세요 ZONE14 입니다.

2017-2018 EPL 5R 

첼시 : 아스날


<출처 : 프리미어리그 트위터 @premierleague>

오늘은 0 : 0 무승부를 기록한

5R 첼시 : 아스날 경기를 홈팀인'첼시'기준으로 읽어드리겠습니다. 


<5R 첼시 : 아스날 선발 라인업>

각팀의 에이스인 첼시: 아자르, 아스날: 외질, 산체스 없이 경기를 시작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첼시의 "공격 완료 비율""수비 허용 비율" 수치를 읽어드리겠습니다.

<5R 첼시 : 아스날 - 첼시 측 빌드업6 비율 추세>

5R 아스날과의 경기에서 

첼시전체 빌드업 과정에서 위협적인 슈팅까지 연결한 비율 6.67%를 기록하였습니다.

평상시의 첼시의 모습과 비교 해본다면 이번 경기는 분명 좋지않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보통 공격 위협도가 높은 팀은 공격 완료율을 10% ~ 15% 정도를 기록합니다.


반대로 첼시는 수비 상황에서 상대인 아스날에게 위협적인 슈팅을 허용한 비율10%를 기록하였습니다.

아스날이 첼시에 비해 좀더 많이 위협적인 슈팅을 가져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만을 비교했을 경우, 아스날이 우세한 경기를 펼쳤다고 볼 수 있고,

아스날이 이겼어야 하는 경기가 아니었나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데이터 수치를 보았을 경우 두팀이 매우 팽팽한 경기를 진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첼시의 빌드업 그래프(좌) , 아스날 빌드업 그래프(우)>

위 두 그래프의 비교를 보시면

첼시의 전체 빌드업 횟수 : 60 

아스날 전체 빌드업 횟수 : 50

그 중 빌드업 과정에서 페널티박스까지 연결된 비율(전개) 과 위협적인 슈팅까지 연결된 비율(완료)을 비교했을 경우

첼시 27% : 아스날 26%

으로 두팀이 서로 팽팽함을 유지한 상태로 경기를 진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팽팽했던 0:0의 경기가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었는지에 대해 

다른 데이터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대 별 빌드업 비율을 통해서 양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5R 첼시 시간대별 빌드업 완료/허용 비율 추세>

두 팀은 전반 초반 부터 후반 초반까지 서로 치열하게 주고 받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반면 후반 중반부로 갈수록 두 팀 모두 소강 상태를 보이고

위협적인 슈팅 또한 많이 만들어 내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초반의 기회를 각자 살리지 못한 경기는 그대로 무승부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 경기에서 첼시는 어떤 식으로 경기를 운영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첼시 빌드업 레이더 그래프>

위 그래프를 보시면 첼시는 "핵심 공간"을 이용한 빌드업 과정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첼시는 중원에서 부터 짧은 패스를 통해

상대의 핵심 공간을 많이 많이 노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핵심 공간"으로 볼이 연결될 경우 1차적인 수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수비 라인을 10~20m 정도 물러나게 되고 공격을 하는 팀은 보다 위협적인 공격 찬스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됩니다.


*핵심 공간 플레이 : 상대의 2선과 최후방 수비수 사이의 공간을 활용한 플레이

<5R 첼시 빌드업6 시작 위치 히트맵>

앞서 말했듯이 짧은 패스를 통한 "핵심 공간"을 노리는 플레이를 많이 시도하였습니다.

자연스럽게 빌드업6 시작 위치를 보면 하프라인 근처의 미드필드라인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5R 첼시 빌드업6 완료 위치 히트맵> 

빌드업을 시작하여 공격이 마무리되는 빌드업6 완료 위치를 보면 

대부분 하프라인을 넘어 박스근처까지 연결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히트맵을 종합하게 되면

핵심 공간을 통한 측면 공격을 통해 공격을 전개해 나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작 위치 히트맵과 완료 위치 히트맵을 통해 특정한 곳에서 시작되는 빌드업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그 위치에 어떤 특정한 선수를 통해서 전방으로 빌드업이 전개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와 관련 된 데이터를 밑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5R 첼시 빌드업6 선수 순위>

빌드업에 관여하는 빌드업 순위를 살펴보면

9. 모라타 선수와 4. 파브레가스 선수가 빌드업과정에 가장 많은 관여를 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핵심 공간 플레이"가 많았다는 점에서 

최전방에 위치한 9. 모라타 선수의 관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특정 위치에서의 빌드업 시작에서 알 수 있듯이

4. 파브레가스 선수의 빌드업 관여 횟수가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이번 경기 첼시의 경우 많은 빌드업이 4. 파브레가스 선수의 발에서 시작해서 

9. 모라타 선수까지 연결되는 빌드업이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첼시는 "핵심 공간"을 활용함으로써 상대에게 조금 더 위협적인 상황을 만들어 가려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파브레가스 선수가 첼시의 공격 빌드업을 이끌었다는 것은 다른 데이터로로 읽을 수 있습니다.

<4. 파브레가스 관여 빌드업>

"핵심 공간 플레이"에 대부분 관여를 하였습니다.

<첼시 공격적 패스 순위>

그 핵심공간으로 보내는 패스인  공격적 패스를 팀내에서 가장 많이 책임졌습니다.


*공격적 패스: 스루패스, 뒷공간 침투 패스, 컷백 패스, 전환 패스를 지칭

<4. 파브레가스 선수 활동 히트맵>

그리고 포지션에 구애 받지않고, 공격 지역 곳곳을 누비면서 플레이를 펼쳤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토대로 한다면

5R 첼시 입장에서는 4. 파브레가스 선수를 빼놓고는 공격 전개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다음은 아스날의 공격에 대한 첼시의 수비 대응에 대해 읽어 드리겠습니다.

<5R 첼시 빌드업6 수비 그래프>

이 경기에서 상대팀인 아스날은 주로 "측면 플레이"를 통해서

많은 빌드업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전에도 말했듯이 빌드업6 데이터는 항상 두 가지 측면의 의미를 가집니다.


첫째로, 의도적으로 득점 빌드업 유형을 통해서 공격을 하였다.

두번째로, 상대팀이 수비 상황에서 특정 공간을 노출하여 특정 빌드업 유형을 통해서 공격을 하였다.


결과적으로 첼시는 아스날에게 측면 공간을 허용하였고

아스날은 그 측면을 활용하여 공격을 이어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첼시는 아스날에서 핵심 공간을 내주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수비 허용율이 10%까지 올라갔는지에 대해 히트맵을 통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첼시의 수비 시작과 끝 위치 히트맵입니다.

<5R 첼시 빌드업6 수비 시작 히트맵>

분포도를 보게 되면

아스날은 주로 측면을 통해 공격이 시작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R 첼시 빌드업6 수비 완료 히트맵>

아스날은 공격을 시작하여 주로 페널티 박스 가까이의 측면 지역에서 

많은 공격이 마무리 되었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아스날은 측면을 활용한 빌드업이 많았습니다.

자연스럽게 시작 위치는 측면이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첼시의 수비 종료 위치를 보면 

아스날 또한 많은 부분을 페널티박스 근처 혹은 박스 안까지 연결 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첼시의 수비 허용율이 10%가 나타나는 이유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두 팀 모두 페널티박스 근처까지 골을 운반했음에도 0:0 무승부로 경기가 종류된 이유를

또다른 데이터를 가지고 읽어드리겠습니다.


무승부의 이유로 2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양 팀의 슛팅 정확도 부족

<5R 첼시 슈팅 정확도>
<5R 아스날 슈팅 정확도>

<첼시 슈팅 히트맵(좌), 아스날 슈팅 히트맵(우)>


분명 페널티박스 근처까지 공은 연결되었으나

슛팅이 차단되거나 빗나간 슈팅의 횟수도 많고

유효 슈팅 또한 골키퍼에게 막히는 경우가 전부였습니다.


즉, 결과인 골로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그 어느팀도 승리를 할 수 없었던거죠.



두번째, 현저히 낮은 크로스 정확도

<5R 첼시 크로스 정확도>
<5R 첼시 크로스 수비 정확도>

두 팀 모두 시도한 크로스의 횟수에 비해

연결된 유효 크로스가 각각 1개라는 점입니다.


첼시의 크로스에 대한 수비 정확도가 90%(87.5%) 가까이에 달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측면을 활용한 아스날 입장에서는 첼시가 크로스에 대한 수비 대응을 잘 해냄으로서 

그들의 주 빌드업이 완벽하게 완료되지 못했다는 점을 알아볼수 있습니다.



 세번째, 양팀의 공격차단

<5R 첼시 공격 차단 히트맵(우), 아스날 공격차단 히트맵(좌)>

양팀이 경기장 위치와 상관없이 서로의 공격을 차단 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양 팀이 상대팀이 쉽게 공격 할 수 없도록 

끊임없이 서로의 공을 차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로가 강팀인 것을 알고 있기때문에 상대가 위험지역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차단을 하려고 노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공격 차단 성공 & 실패는 공격 차단된 볼을 우리팀이 소유하였는가 소유하지 못하였는가에 따라

나뉘어져 차단하여 볼을 소유하면 성공 그렇지 않으면 실패로 나뉘어 집니다.


축구는 결국 골이라는 결과로 승부가 정해집니다.

빌드업의 시작이 좋았어도 그 빌드업을 마무리 지을 수 없다면

승부를 결정지을 수 가 없습니다.


'모든 선수가 완벽한 경기를 펼친다면 영원히 0-0일 것이다'

결국 이날 경기는 첼시와 아스날은 빌드업 횟수, 슈팅 수, 크로스 수, 공격차단 등 

서로 완벽하게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그 결과 무승부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두 팀 모두 공격을 마무리 지어줄 수 있는 선수가 있기에 

다음 경기에서 그들이 마무리 능력을 보여준다면

승부를 결정 지을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여기에서 글을 마치고 다음에 다시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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