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ignotant Oct 04. 2022

나의 TCI 2. 내 성격의 성숙도 알아보기

내 TCI 결과를 보며 TCI 해석해보기


TCI는 먼저 성격의 성숙한 정도를 확인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성격의 성숙도에 따라 내가 가진 기질이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성격은 후천적인 것으로 태어나 양육자와의 관계, 자라온 환경, 양육법, 유전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다양한 이유로 개인의 성격 성숙 정도가 달라지고, 이런 성숙 정도는 같은 기질로 태어난 사람도 전혀 다른 행동을 하게 만든다.




TCI 워크숍 하기 전 무지식일 때 검사 해본 나의 TCI 결과표


성격은 자율성과 연대감 자기 초월 3가지를 확인하게 되는데

 1. 자율감 : 자기와 자기와의 관계(내가 나를 얼마나 이해하고 받아들이는지)

2. 연대감 :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

3. 자기 초월 : 나와 지구 만물 간의 관계

 세 가지를 보게 되고 위에서 말한 개인의 성숙도는 [자율성 + 연대감]의 백분위 점수를 보고 판단한다고 한다.


점수표는 모든 항목에서 백분위 점수로 확인할 수 있다.

낮은 수준 : 30 이하

중간 수준 : 30-70

높은 수준 : 70 이상


TCI 워크숍에서는 자율성 및 연대감의 백분위 점수가 모두 30점 이하 거나, 둘의 합산 점수가 백분위 30점 이하일 경우 미성숙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는데,

이 말에 30점 이하 결과인 친구들이 무조건 성격장애가 있는 것도 아니고 이상한 것도 아니고 미성숙한 사람인 것도 아니다.

‘가능성‘이 있다 라는 말이다.

생각보다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자율성과 연대감 SC] 점수가 30 이하인 경우가 많았다. 공부할 당시만 해도 30 이하는 눈에 보이는 문제가 있는 사람일까 생각했는데 내 주변의 좋은 사람, 다양한 사람들이 30 이하로 나오는 걸 보며 수치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 나중에 정말 모르는 타인을 검사했을 때도 30 이하로 점수가 나온다고 해서 문제적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미리 주변 친구들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나의 성격의 성숙도는 7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이다.

나의 기질이 극과 극으로 나왔지만 그런 기질도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잘 조절하고 있는 거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성격은 후천적인 것, 특히나 자라온 환경과 양육자의 태도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부모님께 감사하는 순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3 A의 자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