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으나랑나 Apr 27. 2022

사랑, 언제나 당신을 향해 열려있는 마음

사람 사이에서 피어나는 향기

인간은 모순덩어리다.

사랑을 끊임없이 갈구하면서, 막상 사랑을 받기 시작하면 두려워한다. 혹시나 그사랑에 내가 다칠지도 모를까하는 두려움에 끊임없이 사랑을 시험하고, 또 의심하고, 멀찍이서 바라본다. 내 자신이 안심할 때까지 자신의 방식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


그렇다면 과연 내가 그렇게도 시험하고 또 신중하게 두드린 그 마음이 진짜 사랑이라고, 언제까지 변하지 않을 수 있는, 그런 진실된 마음이라고 나는 정말 확신할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에게 주어진 사랑이라는 감정은 매우 특별하다.

사랑은 받는 자와 주는 자 모두를 치유해주는 힘이 있다고 한다. 사랑이 깔린 자리는 가시도 돋히고, 장애물도 많다. 우리 몸에 상처가 나면, 그 상처가 죽을때까지 그 모습 그대로 있지 않고, 그 위에 새살이 돋으며 각자의 방식으로 아문다. 사랑도 결국 이러한 상처 속에서 피는 꽃이기에, 따뜻하고도 강렬한 치유의 힘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상처도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나타날지, 그리고 어떻게 아물어갈지 예상할 수 없는 것처럼, 사랑도 마찬가지다. 사랑이 어떤 모습으로 존재할지, 또 나타나고 있는지 나는 예측할 수 없다. 특히나 이는 실체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모습을 정확하게, 분명하게 나는 알 수 있다고 쉽게 단정할 수 없다. 그래서 끊임없이 내 마음과 너의 마음을 시험하게 된다.


최근에 내가 그랬다.

누군가를 만날 때, 끊임없이 확인하고 또 확인했다.

'저 사람이 나를 정말 좋아하는가?', '나를 좋아하고 있다면 이렇게 아마 행동할거고, 나는 내가 생각하는 그 행동이 나온다면 그 사람에게 점차 내 마음을 조금씩 열겠지.'

하지만 그렇게 확인하고 확인받았던 그 사랑도 결국은 또 다른 상처가 되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봐주는 것이 사랑이라고 생각하니까,

그래서 그 사랑의 모습을 정확하게, 분명하게 보는 것이 힘들고 어렵다. 실체가 없기 때문이다.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이 쉬운 듯 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그런 이유라고 생각한다.  내가 너임을 믿는 모습, 믿고 싶은 모습, 바라는 모습 등 상대방에게 투영하고 싶은 모든 에너지들이 응축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스스로에게도 그렇게 하기 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하지만 나는 그 시간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고, 그냥 단순히 내가 보여주는 행위에만 집착했던 나머지 결국은 아주 큰 상처가 되어서 내 안에 남았다. 사실 내가 만든 사랑의 흉터로 말이다.

흉터는 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크기가 작아지거나, 혹은 또 없어지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서 내 안에서 없애버릴 수 있다. 이것 또한 내가 그 사랑을 어떻게 정리하고 보내줄 것인지에 따라 달렸겠지.


사랑은 누구에게나 시간이 필요하다.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게 사랑이라고 생각한다면, 그에 따른 시간은 생각보다 더 많이 필요할 수 있다.

시간을 견디는 용기를 가지는 것,

그러면 언젠가는 또 내 안에 숨어있던 사랑이 다시 깨어나서 씨앗을 여기저기 뿌리게 되는 상황이 오면, 그 때 또 그 사랑의 향기가 내 삶 안에서 가득히 피어나겠지.

그래서 사랑에는 용기가 필요하고, 그 용기로 피어난 사랑은 향기가득 머금고 또 행복을 만들어주는 정신적인 향수가 되어 내 삶을 또 아름답게 만들어주겠지.






작가의 이전글 공허함, 그 텅 빈 마음의 외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