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옐옐 Sep 11. 2017

가을의 문틈에서 듣는 노래

'월간 윤종신'의 '몰린'을 듣고

가을이 왔다. 아직은 조금씩 여름과 가을의 경계를 왔다 갔다 하는 것 같지만 어쨌든 가을은 가을이다.


가을이 온 마당에 지나간 계절을 돌이켜보자면, 이번 여름은 너무 힘들었다. 무덥고 습해서 밖에 조금만 서 있어도 숨을 못 쉬겠는 날씨에 이럴 거면 시에스타라도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 하고 열변을 토했다. 망고나무라도 여기저기 자라든가! 밤늦도록 이어지는 더위에 땀에 젖어 자다 깨다 자다 깨다를 반복하던 열대야 속에선 이 여름이 어서 지나가길 바랄 뿐이었다.


그런데 문득 바람에서 가을을 한 자락 느낀 아침엔 이상하게 이렇게 여름이 가버리는 게 괜히 서운했더랬다. 너무 강렬해서 영원히 지속될 것만 같았던 계절이 한순간에 뒤돌듯 사라져 버림에 대한 아쉬움인가. 자라나고 꽃 피우던 봄과 여름이 지나가면 이제는 소멸하고 질 일만 남았음에 대한 씁쓸함인가. 그렇게 물러서라 하던 더위가 막상 사라지니 아쉬운 마음부터 드는 게 이상했다. 애써 찾아와 준 가을에게 미안하게도.


가을은 벌써 올해 세 번째로 맞이하는 계절인데 가을이 왔다, 고 생각하고 나니 문득 올해 봄과 여름은 어떻게 왔던가 싶었다.


봄의 시작은 언제였더라, 여름은 언제 왔더라. 가을의 문틈에서 지난 두 계절이 어떻게 왔다 갔는지는 정작 잘 기억이 나지 않았다.


꽃망울이 고개를 내밀면 봄인가, 5분쯤 걷고 나니 콧잔등에 땀이 맺히면 여름인가.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건 두터운 옷을 한 겹씩 더하는 것보다 덜 명확해서 그런가, 점점 온기를 더해가는 계절은 어쩐지 그 시작이 언젠지도 잘 모르겠는 기분이다.


가을의 시작은 반면 나에게 꽤나 명확한데 그것은 노래 한 곡 덕분이다. '몰린'이 듣고 싶어 지면 그때야 비로소 나는 아 가을이 왔구나 싶은 것이다.  요즘엔 관성처럼 이 노래를 찾아들었다. 일 년 내내 다른 계절에는 그다지 떠오르지도 않던 노래가 팔월 말, 구월 초가 되면 슬금슬금 떠올라 못 견디게 듣고 싶어 지는 것이 이상할 정도였다.


마른 잎 떨어지며 차츰 앙상해지다가
땅 속 깊이 뿌리내린 내 마음

시린 가을 하늘 구름 따라 끝도 없이
높아지다가 그러다 우주 밖으로 몰린

시린 가을 하늘 찬 바람따라 정처 없이
헤매이다가 그러다 세상 밖으로 몰린
아름다운 내 첫사랑

짧았던 단 하나의 마음

2012 월간 윤종신 9월호, 몰린



해가 슬슬 짧아지며 점차 한 해의 끝으로 몰리는 이 계절에서 이 쓸쓸하고 따뜻한 노래가 떠오르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가 싶기도 하다. 


정처 없이 계절이 어떻게 오는지 가는지도 모르다가 언제가 던져놓고 잊고 있던 낚싯대가 움찔하듯 이 노래에 나의 가을이 걸려 다행이다. 가을의 시작을 알려주는 노래 하나가 있다는 사실로 마른 잎 떨어지며 차츰 앙상해지는 나뭇가지를 보는 일도 조금 덜 쓸쓸해지는 기분이라. 




2012 월간윤종신 9월호 <몰린>



매거진의 이전글 탠저린과 오렌지 사이 어디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