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너무나 감정적인 나에게

여섯 가지 느낌 언어

지금, 이 순간 어떤 기분이 드나요?


20대 초반, 나는 매 순간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이었다. 분명 1분 전까지만 해도 기분이 좋았다가 갑자기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기력해졌다. 그러다 울컥 눈물이 났다. 그리고 다시 아무렇지 않았다. 이유는 도저히 모르겠고, 내가 유별나고, 예민하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감정에 휩쓸려 기진맥진하며 하루를 보냈다.


하루 이틀 그렇게 셀 수 없는 만큼의 날들이 쌓였다. 이렇게 살면 나는 더 이상 평범한 일상을 살 수 없다고 느꼈고, 그때 처음 요가를 시작했다. 첫 수업을 듣고 모든 감정이 사라지고 평온한 기분만 남았다. 그렇게 4년 동안 요가를 통해 감정을 느끼는 경험 했다.


▪감정이란 뇌에서 만들어지는 개념으로, 반응이 주어질 때 그 상황을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해석한다.
심리학자/정신분석학자 리사 펠드먼 배럿, 책 <How Emtions are Made>

▪감정이란 생리적 반응에 대한 인지적 생각과 해석이다.
철학자/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 책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내가 경험한 감정이란,

외부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기분, 이에 따른 개인의 생각/해석이다. 마치 날씨가 추우면 몸을 움츠리게 되고, 더우면 시원한 것을 찾게 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말이다.


과거 나는 감정은 이유 없이 찾아오고, 지나가지 않고 나에게 딱 붙어 나를 괴롭히는 것이라고 느꼈다. 지금 내게 감정은 내 삶을 위한 탐구의 대상이다. 내가 언제 어떤 기분이 들고, 특정 감정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그것이 내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해 보는 중이다.


감정에 압도되어 휘청거리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누려야 할 감정을 못 느끼고 사는 사람들에게 닿기를 바라며 글로 기록한다. 그래서 나를 이해하고, 나를 꽉 끌어안아줄 수 있기를 바라면서.


감정 관찰하는 방법

첫 번째. 지금 이 순간 나의 기분 묻기 "지금 기분이 어때?"

두 번째. 잠시 멈춰 나의 기분 느끼기 (5~10초)

세 번째. 어떤 감정인지 나의 언어로 표현해 보기

네 번째. 나의 언어로 표현이 안 된다면 '느낌 언어'에서 지금 느낌과 가장 가까운 것을 하나 고르기

마지막. 나의 감정 알아차리기


첫 번째 느낌 언어 '기쁨_즐거움'


두 번째 느낌 언어 ‘애정_관심’


세 번째 느낌 언어 ‘능력_자신감’


네 번째 느낌 언어 ‘슬픔_근심’


다섯 번째 느낌 언어 ‘두려움_불안’


여섯 번째 느낌 언어 ‘분노_화’


작가의 이전글 가벼운 일상을 위한 심리상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