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론 Apr 12. 2024

SQLD, 비전공자도 할만 합니다

비전공자 마케터의 공부법


 퇴사하고 워킹홀리데이를 가기 전에 돌아와서의 삶을 위해 뭐라도 해놓고 싶었다.고민하다가 요즘 마케터 사이에서 가장 핫해보이는, 나 빼고 다 딴다는 SQLD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정했다. 직전의 면접에서 SQL 관련 질문을 받기도 했고 실무를 하면서도 데이터에는 늘 관심이 있었기에 호기롭게 결제한 뒤 필수라고 불리는 노랭이(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도서를 구매했다.

 그러나 다시 돌아간다면 그 책을 구매하지 않을 것 같다. 거의 풀지도 않고 시험장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제 SQLD 시험에 진입하시는 분들은 이런 후회를 남기지 않도록 공부법을 슬쩍 남겨본다. 나는 약 3주의 시간을 투자했고 바리스타 학원과 병행하느라 공부 시간은 일일 3-4시간 정도를 썼다. (주말에는 공부를 쉬었다.)


 나는 아래 두 가지를 추천하고 싶다.

김남규 교수님 데이터베이스 실무 강의

- SQLD 문제풀이 영상들

 시험이 가까워지기 전까지는 김남규 교수님 강의만 봤다. 이 강의는 총 32시간 가량의 강의고, 실습을 따라하고 문제를 직접 풀어보면서 진행하면 시간이 더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고 수강 계획을 짜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나는 노트에 필기를 하면서 들어서 수강 시간이 꽤 길어졌다. 하지만 그 노트로 평소 공부도 하고 시험장에도 들고 갔으니 밑지는 고생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또 시험 이틀 전부터는 문제풀이 영상을 보았다. 유튜브에 'SQLD 문제풀이'라고 검색하기만 하면 된다. 과목별로 정리된 좋은 영상들이 많다. 시험 직전까지 문제풀이 영상을 계속 보며 문제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했다. 


 결론적으로 유튜브만 가지고 SQLD 70점으로 합격한 사람, 여기 실존. 그러니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도 할 수 있다. 오늘도 스펙업을 향해 달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작가의 이전글 태국 여자와 한국 여자의 쉐어하우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