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하 Mar 16. 2024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행복의 비밀, 행복은 다짐이었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나는 내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니 그게 무슨 이유가 되냐고? 

이유가 된다. 

이 또한 내가 이유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유가 된다. 

만약 누군가 좀 더 구체적으로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말해 달라고 한다면 

나는 단 하나도 그 이유를 댈 수가 없다. 


왜냐하면 내가 어떤 이유의 항목을 말하건 그 항목보다 더 좋은 상태인 사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돈, 나는 자산이 30억이라 행복해요. 

30억 자산보다 더 부자는 얼마든지 있다. 


좋은 집, 나는 40평대 서울에 집이 있어서 행복해요. 

내가 현재 살고 있는 집보다 좋은 집도 굉장히 많다. 


좋은 차, 나는 벤츠 E클라스를 가지고 있어서 행복해요. 

나보다 좋은 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많다. 


이쁜 여자친구, 나는 착하고 이쁜 여자친구가 있어서 행복해요. 

다른 사람도 그렇게 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인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아니 차라리 말을 하지 않는게 낫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내가 행복한 이유는 단 한 가지이다. 

칠흙 같은 아침에 눈을 뜰 때, 

차가운 공기 속의 길을 걸어갈 때, 

한가로이 노니는 물고기를 바라볼 때, 

그 언제나 나는 내 스스로 내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이유는 강력하다. 

만약 누군가가 나보다 본인이 더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한다면, 

아니 내가 더 행복한 사람이다 라고 강력하게 주장할 수 있다. 

구체적인 이유는 댈 필요가 없다. 

그냥 내가 더 행복하다 라고 주장하면 된다. 

그러다가 서로 허허 웃고 말겠지. 

설마 그러다가 멱살 잡고 싸우겠는가. 

행복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내가 그렇다고 하면 그런 것이다. 



마음은 생각이 되고 

생각은 말과 글로 표현될 수 있다. 

반대로 내가 하는 말과 글은 나의 생각이 되고 

그 생각이 나의 마음이 된다. 

나는 내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는 사실에 감사하며 기분이 좋다. 



written by 커리어 생각정리 책, 불안과불만사이 저자 


매거진의 이전글 현재 회사에서는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게 없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