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추천&비슷한 상품을 잘 제안하는 서비스 모음

카테고리: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by Newtudy

Newtudy 단톡방에서 디자인 얘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입장코드: newtudy


요즘 서비스는 선제안(?)을 대부분 해야 한다.

비슷한 상품을 추천해 주는 화면은 보통 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제안해 주는 내용은 매우 다양해서 모양도 다르게 생겼다.


서비스에서 무언가 제안하는 건 누구나 할 수는 있는데

언제, 어떻게 해야 잘하는 걸까?


제안 기능을 통해 얼마를 벌었는지 확인해 보는 게 가장 쉬운 방법인데 회사 내부의 특정한 사람이 아니라면 알기 어렵다.


제안은 다음과 같은 여러 상황이 있다.

링크드인은 사람을 계속 제안해 준다. 내 프로필을 본 사람, 내 프로필과 연관이 있는 사람. 꽤 재밌어서 계속 보게 된다.

검색을 할 때 제안을 많이 볼 수 있다. 브런치도 검색할 때 글을 추천해 준다.

넷플릭스에서 콘텐츠를 제안해 주는 건 당연히 알 것이고

음식도 꼭 결제하기 직전에 사이드 메뉴들을 많이 추천해 준다. 나는 담아본 적이 없지만 금액을 맞추거나 순간 혹해서 담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외에도 콘텐츠라면 제안&추천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제안을 가장 잘하는 서비스가 어디인가 고민해 보니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가 떠올랐다.

얼마나 사람을 잘 중독(?)시키는가를 지표로 삼을 수 있을 텐데 이 분야에서 최고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계속해서 제안을 통해 사람들을 서비스에 머무르게 한다.


여담으로 소셜 미디어의 문제점들을 다룬 넷플릭스 다큐 <소셜 딜레마>가 있다.

사람들이 서비스에 오래 머무르면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도 나오고

우리의 일상이 파괴되고 있는 현상을 경고하는 것이 주 메시지이다.

IT 분야에서 일하거나 일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 보는 것을 추천한다.(나도 추천 ㅎㅎ)


사용자가 원하는 순간에 원하는 콘텐츠를 잘 제안해 준다!

당연한 말이다.


좋은 제안&추천을 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정말 중요한데

'타이밍'을 잘 찾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시도가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계속해서 테스트하고 변화를 주면서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걸어야 한다.

속도도 꽤 중요하고


좋은 예시를 보면서 계속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같이 공부하자.


예시

Amazon Shopping iOS 120.png
Amazon Shopping iOS 210.png
Apple Books iOS 50.png
아마존 쇼핑 / 애플 북스
Grab iOS 147.png
Apple Health iOS 125.png
Facebook iOS 287.png
그랩 / 애플 헬스 / 페이스북
Instagram iOS 255.png
Instagram iOS 256.png
Instagram iOS 141.png
인스타그램
LinkedIn iOS 65.png
LinkedIn iOS 172.png
LinkedIn iOS 79.png
링크드인
Medium iOS 46.png
Nike iOS 127.png
Netflix iOS 49.png
미디엄 / 나이키 / 넷플릭스
TikTok iOS 142.png
Spotify iOS 37.png
Pinterest iOS 156.png
틱톡 / 스포티파이 / 핀터레스트
TimeTree iOS 159.png
Twitch iOS 27.png
Tinder iOS 154.png
타임트리 / 트위치 / 틴더
YouTube Music iOS 24.png
YouTube Music iOS 77.png
YouTube Music iOS 47.png
유튜브 뮤직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Privacy Policy(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