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냥 성빈 Just Seongbin Jun 06. 2023

[번역] UX는 끝났다, 이젠 프로덕트 디자인 pt.2

디자인 아티클 모음 #1 : UX디자이너의 앞날

[번역] UX는 끝났다, 이젠 프로덕트 디자인 pt.1 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당신의 디자인 커리어를 위한 힌트


어떤 사람들은 "아, 만약 제가 이 모든 것을 알았더라면, 저는 제 경력을 다르게 계획했을 것입니다"라고 말하곤 합니다. 맞습니다, 여러분이 취할 수 있는 첫 번째 조치는 무지한 행동을 멈추는 것입니다.

제가 본 가장 큰 실수는 사람들이 외부 세계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성공이나 편안함이라는 거품 속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을 보세요

저는 최근에 그들의 경력에서 중요한 주제들을 살펴보기 위해 많은 '베테랑'들을 면밀히 봐왔고, 대부분의 경우 왜 그들이 은퇴를 하지않는지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

그리고 그 반성적인 생각들로부터 나온 답은 그들이 저지른 실수들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제가 제 경력을 위해 저지르고 싶지 않은 것과 같은 것입니다.


많은 진로 계획은 "더 나은 위치에 있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인데 사실 더 옳은 질문은 "더 나은 위치에 있기 위해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입니다. 여러분은 다른 전문가들이 한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 것이 그들의 진로를 따라하는 것보다 더 유익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성공은 복제하기 어렵지만 실수는 피하기가 더 쉽습니다.


이벤트 들여다 보기

저는 또한 해고되는 사람들의 프로필과 기술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겠습니다, 저는 해고된 사람들을 안타깝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동정심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빅테크에서 해고되는 사람들은 동정심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괜찮습니다.이 사람들은 경제적으로 꽤 잘 받고 있었고(업계 최고 연봉에 복리후생, 퇴직금까지 포함), 이력서에 빛나는 회사 브랜드를 달고 있고, 엄청난 양의 지역사회 지원을 받고 있었습니다. 해고 노동자의 79%가 3개월 이내에 새 직장을 구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들이 재정적이고 전문적으로 모험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는 한, 그들 대부분은 해고가 발생할 때 큰 어려움에 처해 있지 않습니다. 저는 아무도 들어본 적 없는 실패한 스타트업들을 많이 겪어 봐서 괜찮을 거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해고의 유일한 진정한 결과는 상아탑 특권이 그들의 이상적인 구직 상황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는 구직자들입니다. 그들은 우리가 동정심을 느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급여 범위 보기(비판적)

제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문맥 없는 비교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이 모르는 디자이너들의 연봉과 연봉을 매우 조심스럽게 살펴봅니다. 사람마다 최소한의 임금 격차가 생기도록 하는 '임금 투명성(salary transparency)'에 대해 정말 이상한 개념이 있는데, 사람마다 노력과 영향이 확연하게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나요?

이건 100%는 디자인 직무에 적용됩니다. 디자이너는 다른 업계 종사자들과 동일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면 동일한 급여 범위에 속할 자격이 없습니다. 업무 이름은 같지만 업무의 역할과 범위는 분명히 다릅니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상황에 처해 있지 않을 때 모든 사람이 같은 것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공산주의자입니다.


급여 범위를 당신이 얼마나 받을 자격이 있는지에 대한 성배로 보지 마세요. 대신, 저는 여러분이 알고 존경하는 디자이너 및 인재 획득 전문가들과 함께 질적인 연구를 하고 보상 주제에 대한 의견을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온라인에서 숫자를 보는 것은 보상을 계산하는 부정확한 방법입니다. 더 낮은 급여를 받는 사람들은 급여 '투명성' 플랫폼에서 기쁘게 임금을 작성하지 않을 것입니다. 디자이너의 실제 중위 임금은 항상 보고서보다 훨씬 낮습니다.



흐름을 따라가기

그래서 많은 디자이너들이 시장의 동향을 좇아 궁극적으로 이익을 얻을 만큼 충분히 빨리 도달하지 못할 표준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제가 프로덕트디자인이 다가올 중요한 직무라고 말한 것만으로 (여러 측면에서 그렇지만 일부 영역에서만), 이 산업의 이 부분에 서둘러 들어가는 것이 현명한것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프로덕트디자인에는 전문 지식과 도메인 지식이 필요하며, 중간 및 상급 디자이너만이 스레드화를 시도할 수 있는 경로입니다. 이건 주니어 친화적이지 않습니다.


UX를 연습하는 후배들이 망했다는 뜻인가요? 아닙니다!


그것은 단지 후배들이 자신의 진로가 어디로 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할 수 있는 폭 넓은 자율도를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경력 성숙에서 훨씬 더 멀리 떨어져 있고 선배들이 있는 곳에 도달할 때쯤이면 시장은 그들의 예상을 다시 바꾸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항상 거품 속에 있을 것이기 때문에 유동적이고 흐름에 따라가는 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UX에서 프로덕트로의 나의 여정

솔직히 말해서, 제 LinkedIn 프로파일은 보기 및 인재 확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정확히 언제 한 분야에서 다른 분야로 옮겨갔는지 모두가 알기를 원하기 때문에 기꺼이 인정하겠습니다.저는 UX 디자인을 시작한 지 6년 후인 2022년에야 현재 직장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의식적인 결정이 아니었고, 프로덕트 디자인을 향한 현재의 시장 변화 때문에 그 직함이 저에게 주어졌습니다.


"오, 저는 제 문제 해결 기술을 비즈니스와 프로세스에 집중했습니다!" 물론 그런 가식적인 헛짓은 없었습니다. 저는 기회를 얻었고, 산업은 다시 이름을 바꾸고, 저는 시류에 편승했고, 그것이 끝입니다.


제 UX 디자인 포지션과 다른 점이 있었나요? 아니요, 저는 여전히 이전 UX 디자인 역할과 똑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전과 마찬가지로 연구, UX, UI, 디자인 전략, 비즈니스 주제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 작업의 유일한 차이점은 해당 스킬을 매일 할당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직무 이름이 아니라 회사 내부의 요구에 따라 다릅니다. 그래서 제 요점은, 만약 당신이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당신은 먼저 정말 좋은 UX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좋든 싫든 시각적, 상호작용적 디자인을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브랜딩의 진정한 목적

디자이너들, 그리고 전체 디자인 산업은 피상적(superficial)입니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겉보기와 듣기 좋을 때에만 가치가 있습니다. 현재 UX디자인은 수준이 낮고, 규격이 없고, 지망생들이 들끓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 업계에서는 이름 바꾸기를 통해 디자이너들의 역량을 차별화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무리 생각

성공적인 디자인 전문가가 되는 것은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며, 다른 산업들이 여유롭게 뒤를 따라가는 동안 우리는 앞서가기 위해 달려가야만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가속화에 미치는 영향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산업에서 디자인은 중요하지 않다는 점도 인정해야합니다.


이것은 정말 보편적이지 않은 의견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들은 불가피한 중복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서둘러야 합니다. 따라서 저는 오늘날 UX 커뮤니티가 전체적인 주제가 아닌 역할의 한 측면에만 집중하는 것을 절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어느 쪽이든, 시장은 말을 했습니다. UX는 서서히 사라지고 있고, 프로덕트는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디자인의 새로운 시대는 이러한 작은 변화로부터 시작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번역] UX는 끝났다, 이젠 프로덕트 디자인 pt.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