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나비 Mar 24. 2023

4. 아이스팩,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아이스팩 처리를 위한 안내서

기후변화, 멈출 수 없다면 그 속도를 늦추는 것이 해법입니다.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요?



  온라인 마트를 종종 애용하는 저는 몇 달 전 아이스팩 처리로 고민을 했습니다. 일주일에 두 번 온라인 마트 배송을 받았는데 아이스팩 8개가 같이 왔기 때문입니다. 냉장, 냉동식품을 주문한 결과였죠. 그전에 받았던 아이스팩까지 합치니 10개가 넘었습니다. 요즘은 비닐이나 종이팩에 물을 얼려 사용하는 친환경 아이스팩을 많이 쓰지만 그 마트는 젤형태 (고흡수성수지를 사용한) 아이스팩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아이스팩은 미세플라스틱이라 물에 흘려버리면 안 되며 소각용으로 버리라고 권고하지만 깨끗하고 멀쩡한 팩을 버리는 것 또한 적절하지 않아 저는 보통 일정량이 모이면 인근 주민센터 수거함에 가져갔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마트에서 받은 10개 넘는 아이스팩을 다르게 처리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아이스팩을 깨끗이 닦아 그 마트 고객센터를 찾아가 아이스팩을 조심스레 내밀었습니다. 

"온라인 주문 배송 시 받은 아이스팩인데 돌려드려도 될까요?"

잠깐의 정적이 흘렀습니다. 직원분은 잠시 망설이시더니

"아, 네~ 두고 가세요."

그렇게 순식간에 10개가 넘는 아이스팩을 처리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어느덧 다시 10개가 넘는 아이스팩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저는 아이스팩을 깨끗이 닦고 잘 담아 마트의 고객센터를 찾아갔습니다.

"온라인 배송 주문 시 받은 아이스팩인데 돌려드리면 재사용 가능할까요?"

순간 두 직원분이 저를 쳐다보셨습니다. 그러다 한분이 다가와

"지난번에 주고 가신 분이죠?" 

순식간에 아이스팩 가방을 받아 드시고는 탁자에 아이스팩을 쏟아부으며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그럼요, 다시 얼려서 재사용할 수 있죠. 감사합니다."

순간 뿌듯함에 빈 가방을 들고 돌아서는데 마음도 가벼웠습니다. 그렇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저는 마음이 마냥 가벼워서는 안 된다고 깨달았습니다. 배송받은 다른 사람들은 저와 같이 처리하지 않을 테니까요. 그래서 저는 아이스팩 처리를 고민하며 두 가지 시도를 해봤습니다.  


첫 번째는 그 마트의 아이스팩을 친환경 소재로 바꿔달라고 건의해 보는 것이었죠. 그래서 온라인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남겼습니다. 며칠 뒤 문의에 대한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답변을 받고 저는 두 번째 시도를 실행했습니다. 사실 제가 온라인 몰을 애용하는 이유 3가지가 있는데 매장보다 저렴하고(쿠폰과 카드행사 등등...)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고 손쉽게 배송받을 수 있다는 점이었죠. 그래서 저는 좀 불편하더라도 냉장/냉동식품은 직접 마트에서 사기로 했습니다. 구매 목록을 적어 딱! 그것만 사고 한눈팔지 않고 바로 나오는 방법이죠. 구매욕을 억누르며 뒤돌아 나오기도 힘들고 때로는 귀찮기도 하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저는 지금도 이 방법대로 아이스팩 집에 들이지 않기 운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3개월이 지났는데  그 마트는 아직도 고흡수성수지 아이스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재고가 아직 많아서 다 사용하고 바꾸려는 거겠지, 행정적인 부분 때문에 늦어지는 거겠지... 그런 거겠지...

오늘도 저는 자전거를 타고 고기를 사러 마트에 갑니다. 아이스팩을 거부하기 위한 나의 의지랄까요?

여러분은 아이스팩을 어떻게 처리하고 계신가요?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잠시 아래 지침서를 봐주시고 더 좋은 방법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저는 여러분들과 함께 지구를 마주하고 싶습니다.


젤형태 아이스팩 : 재사용 가능한 경우 지자체나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수거함에 넣어주세요. 
                        재사용이 불가능하다면 안에 있는 내용물은 소각용으로, 비닐은 분리수거해 주세요

친환경 아이스팩 :내용물이 물일 경우 흘려버리시고 비닐이나 종이는 분리수거해 주세요.
                       친환경 아이스팩은 젤 아이스팩 수거함에 절대 넣지 마세요.
                       (처리에 인력과 시간이 낭비됩니다.)

  https://youtu.be/iSE1a6jDl50                         











매거진의 이전글 3. 제1차 자원순환 기본계획(2018-202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