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운 Feb 27. 2020

중둔근 파헤치기

운동도 알고 하자!

당분간 홈트를 하게 되었다.


유튜브에 간단하게 검색만 해도 정말 다양한 운동들이 많이 나온다. 사람들이 운동에 이렇게나 관심이 많구나 싶기도 하고. 이렇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많다면 나는 과연 돈을 내고 학원을 등록해야 하나 싶기도 하다.

아주 잠깐의 생각일 뿐이다. 아직 나는 초보자라 자세도 완벽하지 않아 괜히 혼자 하다 몸을 더 망칠 수 있다는 생각과 침대보다 운동을 선택할 자신이 없어 당분간만 홈트를 해야겠다고 다짐한다.



집 안에만 있다 보니 아랫집에 피해를 줄 수 있거나 과격한 운동은 할 수 없다. 당장 가지고 있는 운동 도구들이라고는 폼롤러, 매트, 라크로스 볼, 필라테스 공 정도다. 도구를 더 사서 하는 것보다는 있는 환경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려고 한다.

출처 unsplash, Tyler Nix


내가 이번에 집중 공략할 곳은 '중둔근'


처음 중둔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예쁜 골반 라인을 갖고 싶기 때문이었다. 뼈를 키울 수는 없으니 근육을 붙여야겠다는 게 내 마음이었다. 시작은 단순한 미적 욕심이었을지 모르지만, 찾아보고 공부해보니 정말 중요한 근육이라는 걸 알게 되어 공유하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음식도 편식을 하면 안 되는 것처럼 운동도 균형 잡히게 해야 한다. 상체, 하체, 코어 등등. 그래도 이왕 운동하는 거 내가 조금 더 신경 쓰고 싶은 부위를 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중둔근 위치

중둔근을 외적으로 여기다 라고 골라내기는 힘들 수 있다. 대둔근보다는 위쪽 그리고 안쪽에 위치해 있다. (사진에서 MEDIUS)

출처 monsterzym 홈페이지



중둔근이 중요한 이유

중둔근이 중요한 이유는 곧 중둔근이 약하면 무슨 일이 생기느냐? 와 직결된다.

중둔근은 골반이 안정적일 수 있게 중요한 역할을 해준다. 이 중둔근이 약해지면 다른 근육들도 영향을 받아 최종적으로는 고관절뿐 아니라 허리에도 문제가 생기고, 그러다 보면 걷기 자세가 올바르지 못해 엉덩이, 무릎에도 이상을 줄 수 있다. 즉 중둔근은 약해지면 고관절의 통증, 허리의 통증, 무릎 통증 등을 유발하여 몸의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다.

하나의 근육이 하나의 역할만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특정 근육이 무너지면 다른 부위도 타격을 입는다.



중둔근 운동방법

나는 운동 전문가가 아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받아들인 후에 나에게 맞지 않는 것을 과감히 쳐내려고 하는 편이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을 유심히 듣고, 하면 안 되는 자세에 초점을 맞춰본다.

내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특정 자세를 추천하는  하지 않으려고 한다.  직접 찾아보세요!

유튜브에 중둔근 운동이라고만 검색해도 유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는 영상이 나온다.


예를 들면) 이런 영상

https://m.youtube.com/watch?v=Q20dzIA-V6k&t=327s

(해당 크리에이터와 사적, 공적인 어떠한 관계도 없습니다.)

많은 정보를 받아들일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선별력이다. 요즘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의 실력을 검증하지 않아도 쉽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판단해야 한다.



중둔근 하면 힙딥을 빼먹을  없지!

힙딥은 쉽게 말하면 엉덩이, 골반 옆쪽에 푹 꺼져 보이는 형태를 말한다. 중둔근을 관리하여 운동을 하다 보면 힙딥이 채워지기도 한다고 한다!

출처 네이버블로그, 바디맥스



일어나라

움직여라


건강이어도 좋고, 외모를 위해서도 좋고,

목표를 세워서 도전하는 일은 언제나 매력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운동 경험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