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준희 Apr 29. 2022

<온라인으로 미국 시장에서 사업하기 시리즈 3>

시리즈 3-1 주문형 인쇄 사업 (Print on Demand)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주문형 인쇄 사업(Print on Demand)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글 내용을 모두 담은 무료 전자책(E-Book)을 원하시는 분은 페이지 하단에 다운로드 파일을 확인해주세요.





*세 번째 사업모델: 주문형 인쇄 사업(Print on Demand)



1) 주문형 인쇄(Print on Demand) 사업 이란?


 주문형 인쇄 사업이란 화이트 라벨 (무지) 제품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자신의 고유한 브랜드와 디자인을 통해 인쇄한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주문형 인쇄 사업에 포함됩니다. 해당 제품은 티셔츠, 머그컵, 후드, 캔버스, 핸드폰 케이스 등 다양합니다.


 언뜻 들으면, 기존에 존재하는 사업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문형 인쇄 사업(이하 POD사업)은 기존에 존재하는 사업과 차별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디자인으로 티셔츠를 만들어 판매하려고 하는 사업자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사업자는 미리 공급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한 뒤에 판매를 시작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재고를 미리 보유한다는 점과 배송을 사

업자가 직접 책임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POD 사업은 제품을 미리 생산하여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사업자가 배송을 책임지지도 않습니다.



2) 주문형 인쇄(Print on Demand)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그림을 통해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0) 사업자는 공급업체의 화이트라벨(무지) 상품에 자신의 디자인을 넣어서 본인 스토어에서 판매합니다.

     단, 여기서 판매하는 제품의 실제 재고는 없으며, 컴퓨터 이미지 파일로만 존재합니다.


1) 고객이 사업자의 디자인을 보고, 상품을 구매합니다.

2) 사업자는 고객의 주문 내용을 공급업체에 전달합니다.

3) 공급 업체는 사업자의 디자인이 포함된 제품을 생산합니다.

4) 공급 업체가 제작한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사업자는 제품의 디자인과 마케팅에만 관여합니다. 제품의 생산과 배송은 모두 공급 업체에서 책임집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보다 확실하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8KeejIWF1g





3) POD 사업의 장단점


모든 사업이 그렇듯 이 사업 모델도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먼저 장점부터 설명해보겠습니다.



<POD 사업의 장점>


1- 적은 자본으로 시작 가능합니다.

 POD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재고를 미리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판매는 재고 구매에 초기 비용이 들어가므로, 초심자에게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POD 사업 모델에서는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한 판매자가 재고를 미리 구매하여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재고 구매에 비용을 투입하지 않아도,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즉, 아주 적은 돈으로도 수십 ~ 수백 가지 상품을 판매해볼 수 있습니다



2- 전 세계 어디에서나 가능합니다

 POD 사업 모델에서 사업자는 재고 관리, 상품 제작과 배송 등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 세계 어디서나 인터넷과 PC만 있으면 이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는 고객 소통, 제품 디자인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POD 사업을 통해 큰돈을 벌고 있는 사업가들은 매년 다른 국가로 여행하면서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제품 테스트가 빠르고 쉽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판매는 재고를 확보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상품은 재고를 자신의 창고에 보유하기까지 한 달 이상이 걸립니다.


 하지만, POD 사업 모델에서는 디자인만 준비되어 있다면, 바로 상품을 판매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 개의 디자인으로 여러 카테고리의 제품을 동시에 팔아볼 수 있습니다.



4- 재고 관리와 배송에 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POD 사업에서 제품 배송과 재고 관리는 공급업체에서 책임집니다. 따라서 사업자는 재고 관리를 위해서 창고를 임대하거나, 배송 업체와 비용을 협상하는 등의 일에 시간과 비용을 소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5- Passive Income

 Passive income이란 수익을 얻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하지 않아도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잠을 자는 동안에도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POD 사업은 일단 한차례 좋은 상품을 만들어두면, 추가적인 노력 없이도 지속해서 수익이 발생합니다. 즉, 성공적인 디자인의 상품을 완성해두면 상품의 생산, 배송, 재고 관리 등의 노력 없이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POD 사업의 단점>


1- 일반적으로 마진이 적습니다. 

 POD 사업에서 제품 생산 비용은 전통적인 사업방식의 도매 구매에 비해 높습니다. 이는 공급업체가 생산, 포장 및 배송까지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품 판매의 개별 마진은 보통 낮은 편입니다. 다만, 투자에 대한 위험이 거의 없기에 적은 마진으로도 운영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마진을 늘리기 위해서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거나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해볼 수 있겠습니다. 마진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유튜버가 자신만의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를 통해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실행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제 전자책에서 추천 유튜버도 소개합니다. 그러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2- 제품 품질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POD 사업을 지원하는 공급업체의 수가 한정적이고, 공급업체마다 화이트 라벨 (무지) 제품은 이미 존재하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사업자는 상품의 디자인에만 관여할 수 있을 뿐, 화이트 라벨 제품 자체의 품질에 대해서는 관여할 수 없습니다.



3- 제품 선택의 범위가 한정적입니다.

 사업자는 공급업체에서 생산을 지원하는 상품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자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태의 옷을 판매하고 싶어도, 공급업체에서 그 옷을 만들어주지 않으면 판매할 수 없습니다.



4- 사업자가 제품 생산 일정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제품 생산에 관해서는 전적으로 공급업체에서 담당합니다. 따라서 공급업체에 앞선 물량이 많이 몰려있는 경우, 당연히 사업자의 제품 생산 일정이 지연됩니다. 사업자는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산 일정을 앞당길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4) POD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


POD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POD 공급업체를 겸하는 마켓플레이스 업체에입점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종합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자신의 쇼핑몰을 직접 개설하여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각 방법마다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1- 공급업체를 겸하는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서 판매하기

(ex. Zazzle, Redbubble 등)


1) Zazzle (www.zazzle.com)

- 관련 영상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24mLMRfmv8mVA08T3RmA


2) Redbubble (www.redbubble.com)

- 관련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uEA5QQrHYVo


<장점>

1- POD 사업을 이해하고 있는 고객층

(생산 물량이 몰려 배송이 지연되더라도 크게 불만이 없음)


2- 디자인 등록과 판매가 쉽게 연동됩니다.

(디자인 연동 문제, 고객 정보 전달 문제 등이 없음)


3- 같은 공급업체가 생산하기 때문에 제품 품질이 동일합니다.

따라서 독특한 디자인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단점>

1- 한 공급업체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선택의 카테고리가 한정적입니다.

2- 제품 품질이 동일하기 때문에 디자인의 차별성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2. eBay, Etsy 등 종합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하기

 

직접 쇼핑몰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유명한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하는 것을 고려해도 좋습니다. 대표적인 마켓플레이스로는 eBay, Etsy 등이 있습니다.


eBay (ebay.com)

1) eBay 소개 - https://youtu.be/bIKTCdJHC8c

2) eBay 입점 가이드 - https://www.ebay.com/sl/sell


Etsy (etsy.com)

1) Etsy 소개 - https://youtu.be/CA0g-LcKeSE

2) Etsy 입점 가이드 - https://www.etsy.com/sell


*글을 쓰는 시점에 Etsy는 한국인 판매자의 입점을 잠시 중단하였습니다.


<장점>

1) 유입 트래픽을 늘리려고 따로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많은 고객이 내부에 존재합니다.


2) 계정만 만들면 바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구축 단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여러 POD 공급업체의 제품을 동시에 팔 수 있습니다.


<단점>

1) 상품 개당 판매 수수료가 높습니다.


2) 마켓플레이스 자체 가이드라인을 준수해야만 합니다.

   (배송 기간, 고객 응대 방식 등)


3) 브랜드 스토어 구축이 어렵습니다.

4) POD 제품을 잘 모르는 고객층과의 소통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Shopify, Wix 등을 통해 직접 쇼핑몰 개설하여 판매하기

 쇼핑몰을 직접 개설해야 한다니,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쇼핑몰 개설을 쉽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 2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업체를 통해 쇼핑몰을 만든다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해당 유튜브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Shopify (https://www.shopify.co.kr/)

1) 쇼피파이 공식 소개 - https://youtu.be/GtDPjlUToKU

2) 쇼피파이 쇼핑몰 만들기 추천 가이드- https://youtu.be/u-Qfdn44rB4


Wix (https://ko.wix.com/)

1) Wix 소개 - https://youtu.be/rxN8Iuo28oQ

2) Wix 쇼핑몰 만들기 추천 가이드 - https://youtu.be/y-wEIWAecFc



<장점>

1) 개별 상품 판매 수수료가 낮습니다.

2) 필요에 따라 여러 개의 쇼핑몰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스토어 구축에 유리합니다.

4) 여러 POD 공급업체의 제품을 동시에 팔 수 있음.


<단점>

1) 서비스 이용료가 있습니다.

2) 쇼핑몰 제작을 위한 노력과 시간이 들어갑니다.

3) 결제 게이트웨이 (ex. Paypal)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4) 쇼핑몰의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서 본인이 직접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다음 3-2 글에서는 대표적인 POD 공급업체 소개, 유튜브 채널 소개,  관련 전문 강의 추천 등이 이어집니다.


다음 글을 기다리기 아쉬운 분은 제 전자책을 무료로 받아서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본업이 따로 있으므로, 답변이 조금 늦어질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온라인으로 미국 시장에서 사업하기 시리즈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