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Jul 10. 2024

심장 돌연사 전조증상

심장 돌연사 발생 위험 낮추는 방법은?

심장 돌연사도 유전이 되나요

-'급성 관상동맥질환' 가족력 있다면 자녀 발병 확률 높아져 

-'비대심근병증·선천성 QT 연장 증후군·우심실 형성 이상·브루가다 증후군' 등 돌연사 유전 질환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곽재진 교수



심장 돌연사는 유전될까?

심장 돌연사는 일정 부분 유전적 요인이 관련된 경우가 있다. 급성 관상동맥질환으로 심장 돌연사를 한 부모가 있다면, 자녀도 비슷하게 급성 관상동맥질환이 발병할 우려가 높아진다. 또 드물지만, 돌연사와 관련된 유전 질환이 발현되기도 한다.

심장 돌연사에 관련된 유전질환은 '비대심근병증', '선천성 QT 연장 증후군', '우심실 형성 이상', '브루가다 증후군' 등이 있다.


심장 돌연사, 전조 증상은?

흉통, 호흡곤란, 두근거림, 피로감 등이 수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나타날 수 있지만, 심장 돌연사만의 특징적인 전조 증상은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로 심장 돌연사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심장 돌연사 발생 위험 낮추기

흉통, 호흡곤란,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심장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심장 돌연사 유발 질환을 발견했다면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


금연은 선택이 아닌 필수

흡연은 혈관 건강에 치명적이다. 흡연은 '죽상경화증'같은 혈관이 좁아지는 전신질환을 악화시키고 이는 관상동맥질환으로 이어져 심장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다. 흡연은 심장 돌연사를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안구건조증 예방법 4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