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Nov 18. 2024

임신부·모유수유부 여성, 이런 약물도 안전한가요?

일산백병원 한정열 교수, <임신부·모유수유부의 안전한 약물 사용> 출간

[신간] 일산백병원 한정열 교수, <임신부·모유수유부의 안전한 약물 사용> 출간

- '고령 임신 · 만성질환 임신부' 안전한 약물 사용 가이드

- 10년간 축척, 2천 가지 약물 안전성 등급 제공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가 센터장을 맡고 있는 한국마더세이프에서 11월 8일 <임신부 모유수유부의 안전한 약물 사용> 신간을 출간했다.


이 책은 임신부와 모유수유부들의 안전한 약물 사용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가이드 도서다.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가 지난 10여 년간 축적한 2천여 가지의 약물 안전성 등급과 약물 정보를 정리했다.


총 5개 주제로 ▲국내·외 임산부의 기형 유발 의약품 사용 관련 동향 ▲국내 임신준비 부부, 임신부 및 수유부의 다빈도 중요 질환의 선택 ▲임신 전 다빈도 중요 질환 ▲임신 중 다빈도 중요 질환 ▲모유수유 중 다빈도 중요 질환 등 임신 전·후 안전하게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정보를 담았다.   



한정열 교수는 "고령 가임 여성과 당뇨병, 고혈압, 정신질환 등 만성질환으로 약물 사용이 불가피한 여성은 기형아 출산의 두려움으로 임신중절을 고려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며 "이 책은 국내 의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자료로서 임신부와 모유수유부가 안심하고 건강하게 임신과 출산, 모유수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마더세이프는 2010년부터 인터넷과 전화상담(☎1588-7309)을 통해 전국의 임신부, 모유수유부, 예비 임신부들에게 약물의 유해물질 정보를 제공해 오고 있다. 또한 수유 중 안전한 약 복용 방법을 통해 수유를 계속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글: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책 표지] 임신부·모유수유부의 안전한 약물 사용 | 저자: 한국마더세이프 | 군자출판사(208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양윤준 교수, 2024 대한가정의학회 학술상 수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