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수는 2100만개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거의 1700만개가 채굴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매일 특정 수의 비트코인이 여러가지 이유로 상실됩니다. (사람들의 지갑 열쇠 망각, 열쇠를 아무한테도 얘기하지 않고 사망 등)
그래서 (전부 채굴된 후) 유통되는 비트코인 수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부족은 자연스레 가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논리정연한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것을 원하면 누군가는 더 많은 대가를 지불해서 가져가려고 하는 법입니다. 판매자가 돈을 더 많이 받고 코인을 판매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면 가격이 상향조정됩니다. 렇게 되면 두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1. (비트코인 채택률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수요 증가
2. (비트코인 수가 줄어들면서) 공급 감소
간단한 시장 법칙이 적용됩니다. 수만이 가지고 있는 걸 모두가 원하면 가격이 올라갑니다.
높은 채택률, 비트코인 거래 건 수의 기하급수적 증가와 더불어 채굴 보상의 감소, 코인 상실 등 공급을 낮추는
요소를 고려하면 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는 컴퓨터 한 대 가격으로 1 BTC(현재 가격: $1150)를 치르지 않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가정하자면 0.01 BTC를 지불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트코인 “부족”의 유일한 결과는 소수점을 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