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층이 거대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코인베이스는 적어도 괜찮은 거래소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거래소가 수준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더 나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코인베이스를 최고 경쟁사와 비교해 보자.
코인베이스는 2017년 9월 말을 기준으로 미국, 캐나다, 호주, 싱가포르, 유럽 수십 개국 등 32개국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 말인즉슨 코인베이스의 경쟁사도 적어도 동일 국가에서 마찬가지로 이용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 머리 속에 떠오르는 첫 경쟁사는 크라켄, CEX IO, 비트스탬프다. 왜 고객들이 코인베이스 대신 위의 세 가지 거래소 중 하나를 선택할까? 살펴보도록 하자.
크라켄은 유로 거래량 기준으로 업계에서 1위 거래소로 알려져 있다. 유로가 유동성 면에서 미화 다음으로 큰 명목 화폐임을 감안할 때 이는 상당한 규모라고 볼 수 있다.
다음은 크라켄에는 있지만 코인베이스에는 없는 점이다.
최대 5:1 레버리지 비율까지 마진거래할 수 있는 기회. 돈을 빌려서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을 거래하여 잠재 수익률을 5배까지 올릴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나 더 큰 위험을 부담하는 것이기도 하다. 코인베이스는 마진거래 솔루션이 없지만 GDAX 플랫폼으로 이용할 수는 있다.
크라켄에서는 비트코인, 비트코인 클래식,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라이트코인, Ripple, Dogecoin, Monero, Augur, Zcash, Dash, Stellar, DAO, Iconomi를 거래할 수 있다. 코인베이스의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에 비하면 대단하다.
다른 한편 크라켄에서는 입금/출금법이 전신 송금밖에 없지만 코인베이스에서는 신용/체크 카드, ACH 송금, 심지어 페이팔 출금까지 가능하다.
CEX.IO 또한 가상화폐 업계에서 큰 이름이다. 다음은 CEX.IO의 장점이다.
CEX.IO에서도 마진거래가 가능하지만 최대 비율은 3:1이다.
CEX.IO는 미화, 유로, 영국 파운드, 러시아 루블 등 많은 명목 화폐가 이용 가능하다.
CEX.IO는 전신 송금, 신용/체크 카드, AstroPay로 입금/출금할 수 있다.
코인베이스 대비 주요 단점은 수수료가 더 비싸다는 것이다.
비트스탬프는 거래량에서 코인베이스와 맞먹기 때문에 가장 인기 많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하나다.
몇 가지 특징을 들자면:
지불법으로는 신용/체크 카드, 통장/계좌 송금, AstroPay가 있다.
주문을 제한하고 정지시킬 수 있다.
수수료가 낮다.
(크라켄처럼)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하다.
코인베이스 대비 함께 운영되는 코인이 더 많다.
게다가 미국 시장의 코인베이스 최대 경쟁사 Gemini도 있다. Gemini에서는 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 모두 가상화폐 거래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지난 6개월간 시장 지분이 가장 컸던 거래소는 다음과 같다.
출처: Bitcoinity.org
보다시피 크라켄의 시장 지분이 코인베이스보다 더 커졌으며, 비트스탬프의 시장 지분이 매우 근접했다.
주별 성장을 살펴보자.
출처: Bitcoinity.org
차트가 비트코인 거래량만 보여줌을 주목하라. 크라켄에는 코인이 수십 가지가 있으며/있으며, 이는 거래량이 더 큼을 시사한다.
코인베이스는 좋은 거래소이지만 특정 경우에서는 분명 최고가 아니다. 그래도 코인베이스의 거래량이 어마어마하다는 점은 사람들이 코인베이스를 종종 신뢰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