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퍼니제주 김철휘 Nov 06. 2022

온라인,오프라인 리테일뉴스 브리핑_11월 1주

한 주간 패션, 쇼핑, 리테일, 마케팅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Weekly e-커머스 News 



'이름도 마케팅도 없다'...고물가에 가성비 상품 불티 - 파이넨션뉴스                          

고물가에 대형마트에서는 자체 브랜드(PB) 상품의 판매가 늘고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가성비를 내세운 '노브랜드 버거'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홍보와 광고, 마케팅 비용 등을 절감해 가격 경쟁력을 키운 이름 없는 상품들은 일반 제조사 브랜드(NB) 보다 가격이 10~50%가량 저렴.





큐텐 품에 안긴 티몬, 유료멤버십 없앤다 - 시사저널이코노미

티몬이 큐텐에 인수된지 2달여 만에 유료 멤버십 '슈퍼세이브'를 종료하기로. 유료 멤버십은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이커머스 전략 중 하나지만, 큐텐과의 사업 시너지를 구상하던 중 경영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파악. 


참고 - 직구몰 큐텐이 티몬 인수한 이유 - 바이라인네트워크





쿠팡·컬리·쓱 잡겠다…롯데, 세계적 AI 테크기업과 손잡았다 - 중앙일보

롯데가 쿠팡·마켓컬리·SSG가 주도하고 있는 온라인 식료품 시장에 뛰어든다. 배송 자동화 시스템 기술을 갖춘 영국 '오카도(Ocado)'과 손 잡으면서다. 오프라인 유통 강자인 롯데가 온라인에서도 '그로서리 1번지'가 되겠다고 나서면서 135조 원 규모의 국내 식료품 시장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


참고 - 온라인 장보기 4파전…물류 효율화 경쟁 - 전자신문




"좋은 시절 다 갔네"…주문 감소에 美 배달업계 '휘청' - 이데일리

'미국판 배달의민족' 도어대시, 31일 주가 7.5% 급락. 3분기 미국 음식 배달앱 평균 사용자 수 3% 줄어. 이코노미스트 "배달, 스트리밍, 맞춤형 광고 업계 함정에 봉착"


참고 - 3분기 여행·레저에 돈 쓰고 배달 음식은 줄였다 - 머니s





쇼핑축제 사라진 11월…이커머스 ‘조용한’ 할인 행사만 - 디지털데일리

이태원 핼러윈 참사로 국가 애도기간이 이어지면서 유통업계가 '페스티벌', '축제', '스마일' 등 단어 언급을 피하고 있기 때문. 차분한 분위기는 국가 애도기간을 지나 연말까지 이어질 것으로...



e커머스 뉴스 한줄 요약


아마존, 31개월 만에 시총 ‘1조달러 클럽’ 탈락 - 세계일보
2020년 4월 초 이후 처음…주가 5거래일 연속 하락

'굿즈 자사몰' 새 먹거리로…D2C 구축 늘어 - 전자신문
브랜드 파생상품인 굿즈가 핵심 마케팅 전략으로 떠오르면서 자사몰을 통해 MZ세대를 공략

컬리, 이달 중 '뷰티컬리' 그랜드 오픈→'장보기+뷰티 이커머스'  - 기자협회
'장보기·뷰티' 투트랙 사업 전략 선언, "차별화 뷰티 쇼핑 경험 제공할 예정"

불황 모르는 에이스·시몬스…오프라인 차별화 '주효' - 전자신문
체험형 매장, 점포 재배치 등 차별화된 오프라인 전략이 빛을 발했다는 분석

카카오톡 먹통 사태에도 슈퍼앱 강력한 ‘잠금 효과’ 확인 - 부산일보
월간 활성사용자 수 12억 명 돌파. 중국 ‘위챗’, 카카오와 같은 슈퍼앱. 일론 머스크, 새 슈퍼앱 개발 나서. 카카오와 ‘헤어질 결심’ 어려울 듯

"유튜브 보며 쇼핑한다"…그립, 라이브쇼핑 파트너십 체결 - 머니투데이
인기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를 넘어 일반 소상공인에게도 해당 기능을 제공

‘살아있는 광고판’ 팝업스토어 이펙트에 주목하는 기업들  - 한경비즈니스
이색 공간과 프로모션의 조합…일상 찍어 SNS에 올리는 MZ세대 공략


매거진의 이전글 명품 플랫폼, 이대로는 위험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