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판매기 소식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커뮤니티인 '자종커'가 31일 공식 출범했다. 이날 자종커 측은 보도자료를 내고 이 같이 밝혔다.
자종커는 설립목적에 대해 "국내 포털에 자동판매기와 관련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카페 등을 살펴본 바에 의하면, 수많은 카페가 있지만 지속적으로 활동이 유지되는 곳은 찾기 어려우며, 새로운 게시물이 올라오는 곳 또한 살펴보기 어려웠다" 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자동판매기 업계는 전문성을 요하는 곳으로 외부에서 바라볼 때 접근성 측면에서 쉽지 않은 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 명실상부 자동판매기 종합 커뮤니티로 거듭나기 위해 '자종커' 가 2020년 7월 말, 공식 출범했다" 고 전했다.
실제로 포털사이트에 자동판매기 관련 카페들을 보면 새로운 게시물이 올라오지 않은 채로 방치되는 경우도 목격되는 등 사실상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 양상을 보였다.
자종커는 타 카페와 달리 단순히 자동판매기 소식만 전달하지 않고, 전문성을 가진 다수의 언론기관과 뉴스 제휴를 통해 실시간으로 뉴스 산업 분야 전반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받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이는 기존 운영되는 자동판매기 커뮤니티에서 다루지 못한 영역" 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자종커는 국내 최초의 자동판매기 부품 협회인 '한국자동판매기부품협회', 자판기 렌탈협회인 '한국자동판매기렌탈협회'와 각각 MOU를 체결하고, 새로운 소식을 전달하는데 힘쓰기로 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자종커를 운영하는 인텔리전스네트워킹그룹 관계자는 <자동판매기네트워크신문사>와의 통화에서 "기존 카페들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종합 커뮤니티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자종커에 게재되는 자동판매기 정보는 20년 12월 31일까지는 별도의 회원가입을 받지 않고, 게시물 게재를 희망하는 경우 운영팀 이메일로 관련 사항을 송부하면 대신 게재하는 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면서 "이는 스팸 방지를 위한 것" 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