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티 Sep 01. 2024

마흔 넘은 여자, 프레임 바꾸기

인간 관계

마흔이 넘자, 

나만의 길을 걷고 있는 것이 때로는 도전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혼자라는 사실이 때론 가벼운 존재로 보이게 할 수도 있겠지만, 

나는 그 속에서 나만의 강함을 찾는 중이다.




게임하며 알게 된 지인,

주식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말을 걸어왔었다.

그전에도 같은 길드에 있으면서 간단한 대화만 오고 가던 그였으나,

주식이라는 공통분모로 게임을 그만둔 후에도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며 2~3년간 좋은 친구로 지내왔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가 영화 추천을 했었지만 영화는 거의 안 보던 나였기에 뒤로 미뤄두고 있었다.

이후 다시 영화 봤냐 물으며 진짜 좋은 영화라고 보고 후기 알려달라길래 검색해서 봤다.

약 10분 동안만.


이 인간이 왜 권했는지 이해되지 않는 29금 영화였다.



지난해 겪었던 또 다른 인간관계의 이슈로 인해 마음이 무거워졌던 시기에,

그는 내 신뢰를 다시금 시험하는 존재가 되었다.


불편함을 내비치자 연락이 끊어졌던 그가 지난주 뜬금없이 다시 연락 온 것이다.


어디선가 거부감이 올라왔지만, 뭐 똑같겠냐는 마음으로 톡을 주고받다가

나랑 대화하는 거 좋다며 언제 기회 되면 통화하자는 말에

의례적인 말로 '그래요. 기회 되면 통화합시다'로 끝냈다.


그리고 그는 주말에 연락했다.


'기회 되면 뭘 하자'는 말을 절대 쓰지 않던 나임을 모르기에 연락했을 것이라 생각하면서도, 

또한 그의 의도가 굉장히 좋아 보이지 않았기에 받지 않았다.


그리고 다시 이후 평일에 주식 건으로 톡을 보내왔지만,

어딘가 역겨운 그의 의도에 차단했다.

그 후 다시 인간 혐오에 빠졌다.



똑같은 프레임으로 전혀 다른 이를 바라보면 안 되는 걸 알면서도

깨기가 어렵다.




이틀 동안 스스로를 돌아보며, 과거의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시간을 가졌다.


아는 것을 아는 것에 그치면 결국 모르는 것이니, 제대로 알기 위해 힘들어도 나를 깨본다.

또한 지금의 선택이 내 삶을 만들어가며, 앞으로 더 나은 관계를 맺기 위해 나 자신을 존중하는 길을 걸어가기로 다독여본다.


인생은 매 순간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이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