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스카이 Oct 17. 2022

사내 설문 응답률 높이기

객관식으로 해라, 설문 짧게 해라 같은 내용 아님 주의



얼마 전에 모 IT기업의 CTO님과 조직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문스카이 : 저는 사실 조직 진단을 위한 설문 조사에 회의적이에요. 설문의 다양한 목적 중 조직의 현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설문이 수동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하고 이 때문에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K님 : 하지만,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정해진 시간 안에 조직의 건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일한 방법일 수 있어요. 그리고 설문만 진행해서는 안되고 Focus Group Interview 등을 병행해야죠. 그래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Developer Relations 업무를 진행하면서 저 또한 수많은 설문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 자체에 회의적인 입장을 취하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K님의 말씀처럼 특정 규모 이상의 조직이 되었을 때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직의 목소리를 가까이서 자주 들어야 하는 직무인 Developer Relations 업무를 진행하면서 설문의 응답률을 높여 설문 결과의 신뢰도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저와 같은 설문 비 전문가 담당자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고민의 내용을 요약해 공유합니다. 



Disclaimer  

1. 이 내용은 사내 설문으로 적용 범위가 한정됩니다.
2. 이 내용은 설문 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합니다. (저 잘 몰라요...그냥 알게 된 거 공유하는 거예요...)
3. 단일 설문만으로 전체 조직을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설문 이후 Focus Group 인터뷰 혹은 추가 설문 등이 꼭 후행되어야 합니다.







내부 구성원 대상 설문 응답률을 높이는 방식   





1. 설문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이 내용을 포함하여 참여를 요청한다.


왜 이 설문이 필요한지 설문을 진행하는 담당자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응답할 구성원들이 가장 잘 알고 있습니다. (유경험자임) 이거 해서 뭐해?라는 느낌을 받게 하면 응답률은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바쁜 와중에 시간을 내어서 이 설문을 왜 해야 하는지 사전에 명확히 안내해야 합니다.

      조직 진단을 위한 설문을 진행할 때 구성원들의 의견에 따라 어떤 액션까지 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변화까지 가능한지 고민해보면 더욱 좋습니다. 



2. 각 질문들이 조직 진단이라는 큰 목적 중 어떤 부분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인지 명확히 구분한다. 


      각각의 질문별로 응답에 따라 조직 진단 항목 중 어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이를 반영하여 설문을 설계해야 합니다.

      의도한 질문을 그대로 응답자가 이해하고 있는지 꼭 사전에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테스트 삼아 주변에 가까운 구성원 몇 명에게 보내보면 좋습니다. 



3. 설문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안내해야 한다.


      바쁜 구성원들은 공지나 설문 요청을 놓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이 회사 내에서 구성원들이 바쁜데도 불구하고 업무를 위해 늘 확인하는 채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직무에 따라 조직에 따라 그게 이메일일 수도 있고 메신저일 수도 있는데, 당연히 모두 활용해야 합니다. 단, 이메일로 전문 발송 후 슬랙 채널에서 궁금증을 유발하는 요약된 공지를 내보내는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공지를 발송하는 시간 또한 응답할 구성원들의 업무 스타일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설정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팀이 데일리를 하는 시간에 공지하는 것은 예의도 아니거니와 놓치고 까먹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공지를 확인한 직후 바로 설문에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공략해야 합니다. (이것도 유경험자임…)    


    4. 설문 결과에 따르는 변화를 확실히 보여준다.   


      장기적으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설문 결과에 따라서 실제 변화를 만들어야 하고 더 중요한 것은 이 결과를 꼭 공유해야 합니다. 설문에 참여해주신 덕분에, 설문에 응답해주신 분들 의견에 따라 변화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밖에 없어요 하트 뿅뿅    

      사람은 나의 의견이 가치 있게 들릴 때, 누군가에게 영향력이 있다고 느낄 때 특히 회사에서는 내 의견에 따라 무언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말하고 싶어지고 행동을 취하고 싶어 집니다.     



5. 설문 응답을 우리 조직의 이벤트로 만든다. (기승전 선물)  


      소속된 팀을 적게 하고 팀별 응답률에 따라 선물을 주거나, 설문 응답 완료를 공유하면 선물을 주는 등  회사 내 바이럴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면 좋습니다. 



설문 응답률은 사내 설문을 실행하는 담당자의 사기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설문 응답 반복하다 현타 왔던 1인으로 가볍게 적은 글이지만 어디선가 머리 싸매고 고민하고 있을 담당자 A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