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풋풋레터 Nov 11. 2022

마케팅 아이디어를 찾는 의외의 방법

2022년 11월 8일에 발행된 풋풋레터에 실린 글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를 보시려면 옆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풋풋레터 보러 가기]




Editor's letter

학교에서 리포트를 쓸 때, 회사에서 기획안을 낼 때, 새로운 마케팅 캠페인을 짤 때, (심지어는) 친구/연인에게 서프라이즈 이벤트를 준비해줄 때 등등 우리는 살면서 새로운 것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머리를 써야 하는 순간들이 많습니다.


저는 보통 무언가 결과물을 내야 할 때(=아웃풋을 내야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조사입니다.

즉, 머릿속에 재료를 많이 만들어두고, 그 후에 조합을 하기 시작해요. A와 B를 조합하여 C가 나오기도 하고, A에 대해 깊이 생각하다 보면 A'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하거든요!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하게 되면서는 평소에도 항상 이것저것 뭔가를 보고, 읽고, 기록하고의 연속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평소에 아이디어를 찾는 의외의 방법에 대해 간략히 나누고자 합니다 :)

저는 '생각력'이라는 단어를 좋아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방법들은 당장 눈에 띄는 성과를 내는 치트키 같은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쌓다 보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방법들입니다.



마케팅 아이디어를 찾는 의외의 방법

[부제] 생각하는 힘 '생각력' 기르기!



1. 앱 스토어(app store)에 들어간다.



왼쪽 사진은 올해 1월에 제가 풋풋레터 인스타그램에 올렸던 게시물입니다.

우연히 앱스토어에서도 사용자들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앱을 소개하고, 기존에 인기 많은 앱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어요. 쇼핑몰에서 상품을 매력적으로 보여주듯, 앱스토어에서도 여러 앱을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게 소개하고, 새로운 앱도 사용하게끔 독려하고 있더라고요.


저는 그 이후로 종종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눌러보며 살펴보곤 합니다.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았던 신규 앱을 다운받아서 직접 써보기도 하고, 인기 앱 차트를 보면서 요즘 사람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기도 하고, 앱 스토어에서 특정 카테고리(ex. 명상, 일정 관리) 앱들을 소개하는 방식과 디자인을 보면서 콘텐츠를 만들 때 참고하기도 해요!



2. 오프라인 대형 서점의 매대를 돌아다닌다.


이 방법은 마케팅 독서 모임에서 읽은 책 <트렌드 읽는 습관>에서 보고 바로 적용하기 시작한 습관입니다.

월에 한 번씩 오프라인 대형 서점에 가서 신간 매대와 베스트셀러 매대를 확인해요! 신간과 베스트셀러 매대를 보면 요즘 사람들의 관심사를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는 베스트셀러의 절반 이상이 '투자', '돈'에 대한 이야기였던 것처럼요.


그리고 다른 부스에 가서 어떤 책들이 있는지 제목을 쭉 둘러보는데요! 책 이름과 목차는 가장 좋은 카피 라이팅 참고 자료이기 때문에 확 눈에 띄는 제목의 책이 있으면 사진을 찍어두고 카피 라이팅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얻게 된 문장 또는 단어들은 카드 뉴스나 뉴스레터를 만들 때 제목으로 참고하기도 하고, 이벤트를 기획할 때 활용할 수 있었어요!



3. 핀터레스트(pinterest)에 들어가본다.


이미 많은 분이 애용하고 계신 사이트죠! 수천수만 개의 디자인 참고 자료가 저장되어 있는 보물창고랍니다.

마케팅 이벤트, 카드 뉴스 디자인, 인테리어 등등 관심분야를 검색해서 틈틈이 레퍼런스를 모아두고 있어요.


저는 특히 회사에서 새로운 이벤트를 기획하거나 배너 디자인을 요청할 때 정말 핀터레스트 덕을 크게 봤답니다. 디자인팀에 '이런 형태로 부탁드려요~"하며 참고 자료로 보내기도 하고, 기획안을 짤 때 시안으로 활용하기도 했거든요.


핀터레스트에서는 디자인 영감도 많이 얻을 수 있지만, 타사에서는 어떤 형태의 마케팅을 진행했었는지 생생한 자료도 얻을 수 있어요. 이벤트 진행 방식이나 제공 혜택, 눈에 쏙 들어오는 창의적인 네이밍 아이디어, 센스있는 디자인 등등 스크랩 하고 싶은 아이디어 천국이랍니다!





오늘은 제 습관으로 자리 잡은 3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유용하셨다면 다음에도 또 추가 시리즈물로 찾아오겠습니다.




매주 화요일 오전

읽다 보면 똑똑해지는 마케팅/트렌드를 보내드립니다! (무료 구독)

☞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트렌드 뉴스레터, 풋풋레터 보러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