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카이빙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가람 Jul 19. 2018

얼마 전에 친구가 죽었다

아카이빙





하루 종일 유리장에 전시되어 있는 기분은 어떨까?




얼마 전에 친구가 죽었다. 왜 그랬는지는 나도 잘 모른다.


그렇게 친한 관계는 아니라서, 그냥 서로 인스타 맞팔 정도 되어 있는 사이.


이 아이가 무얼 하고 살아가는지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 거의 15년간 sns를 통해서만 알고 지내왔다.


그냥 뭐 어느 대학 갔구나 여자 친구가 생겼구나 어디 취업했구나 


이런 정도의 정보만 피드의 사진들을 통해 알고 지냈다.


고딩 친구들 단톡방에서 친구가 죽었다는 이야기를 건너 듣고 그 아이 인스타에 들어가 보았다.


자세히 사진을 한 장씩 보니 나름 자랑하고 싶었던 게 많았던 것 같은데 왜 죽었을까.


고작 한 끼 식사에도 애정을 기울여 사진을 찍어 올려두고는 왜 그랬을까??


유리장 속의 음식들은 식지도 않고 여전히 먹음직스럽게 잘 살아있는데


육체는 사진보다 빨리 식는구나. 뻔~한 사실이지만 사진 한 장 한 장 보다 보니 


이 사실이 이렇게 와 닿을 수가 없다.


이제 친구는 하루 종일 네모난 유리장에 전시된 채 살아가고 있다.


뭐 언제든지 누구든지 보고 싶으면 그리로 가서 보면 된다. 비공개 계정도 아니더라고. 


사실 그런 점에서 친구는 나에게 아직 살아있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어차피 실제로 만나던 친구도 아니고.. 인스타 계정만 살아있으면 내게는 큰 차이가 없는 거다.


그냥 얘가 요즘은 업뎃을 안 하네.. 정도 생각하다가 그냥 잊어버리겠지.


그런데 어제 갑자기 죽은 친구의 인스타그램이 사라졌다.


그제야 나는 정말 한 사람을 잃은 기분을 느꼈다. 


죽었다는 사실이 어린 충치만큼 아린 기분이었다면


계정이 사라져 버린 건 발치마냥 진짜 텅 비어버린 느낌이었다.


나는 제대로 살고 있는 건가? 도대체 난 뭘 씹어먹고살고 있는 거지.


너희들을 못 본 지 너무 오래되었구나. 도대체 난 무얼 바라보며 살고 있는 걸까.


폰만 잡으면 매일 익숙한 사람들의 얼굴이 보이는데 온도 있는 사람의 얼굴은 왜 이리도 멀까.



하루 종일 유리장에 전시되어 있는 기분은 어떨까?


내 친구는 죽어서야 겨우 유리장을 깨고 나왔다.


고생했어, 잘 쉬어.


그리고 난 이거 인스타에 올려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zZ ♡♥zZ♡♥zZ ♡♥zZ♡♥zZ ♡♥zZ♡♥z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