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큐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보스 Aug 25. 2022

AI검색 확대하는 네이버

네이버의 검색 기술과 관련된 소식인데요. 며칠 전 네이버가 ‘검색 콜로키움 2022’을 열고 앞으로 네이버의 검색이 어떻게 변화하고 바뀔 것인지에 대한 발표가 있었어요. 주목해야 할 여러 내용이 공개되었는데요. 그중에서 흥미로운 내용 두 가지를 소개해볼게요.


하나는 ‘스마트블록’을 올해 안에 네이버 전체 검색 결과의 30%까지 확대하겠다는 것이고요. 다른 하나는 멀티모달 AI인 ‘옴니서치’를 3월에 구축해서 최근 일부 검색 결과에 적용했다는 내용이에요. 모두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라 용어나 내용이 조금 어려울 수는 있겠지만 최대한 쉽게 소개해볼게요!




관심사를 검색하는 ‘스마트블록’ 확대 적용


스마트블록에 대해서는 큐레터에서 지난해 12월에 한번 소개해드렸는데요. (→ 네이버의 새로운 검색, 에어서치 살펴보기) 스마트블록은 네이버가 검색에서 인공지능 모델 ‘에어서치’(AiRSearch)를 적용한 기술이에요. 검색하는 사용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진짜’ 보고 싶은 내용을 검색 결과에서 찾아준다는 것이죠.


예를 들면, 고양이라고 검색했을 때 고양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블로그 포스트, 카페 글, 뉴스, 네이버쇼핑 상품들을 나열하는 방식을 벗어나 고양이와 관련된 인기 주제, 고양이 간식, 품종과 같은 연관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이에요.


출처 : 네이버 검색 블로그


이렇게 개인화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서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 키워드는 물론, 클릭한 문서와 이전 검색 이력을 참고해서 검색결과를 만들어준다고 해요. 또, 검색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 검색 결과나 관심 있어할 만한 콘텐츠도 검색 결과에서 제공해요.


지난해 10월 모바일 검색 결과를 시작으로 12월에는 PC에 적용된 기능으로 아직까지는 일부 콘텐츠에만 적용되었는데요. 네이버는 올해 안에 전체 검색 결과의 약 30%까지 스마트블록을 적용해서 사용자의 성별이나 연령, 관심사에 따라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고 해요.



이미지와 텍스트 조합으로 검색하는 ‘옴니서치’


네이버가 발표한 검색 관련 기술 중에서 또 흥미로웠던 부분인데요. 멀티모달 AI 모델을 도입해서 네이버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에 적용했다고 해요. ‘멀티모달 AI’라는 용어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멀티모달은 multi + modality 단어의 조합이에요. 멀티모달 인공지능 중 하나이며 여러 가지 형태와 의미로 컴퓨터와 정보를 주고받는 환경을 뜻해요. 예전에는 컴퓨터가 알아듣기 쉬운 언어로 소통을 했다면 이제는 음성, 제스처, 표정 등 사람 중심의 형태로 컴퓨터에게 전달해 소통하는 것이죠.


기존에는 원하는 검색 결과를 위해서 키워드를 텍스트로 입력하거나 음성인식, 또는 이미지 검색 등 하나의 정보를 이용해 검색했는데요. 앞으로는 두 개 이상의 정보를 조합해서 더 정교한 검색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보면, 찾고 싶은 이미지를 선택하고 동시에 검색할 텍스트 키워드를 추가하는 방식이죠.


이 옴니서치는 지난 4월 말에 네이버 검색에 적용되었고요. 가장 먼저 적용된 곳은 ‘스마트렌즈’ 였어요. 스마트렌즈에서 검색하려는 사물의 사진을 촬영하고, 검색어가 추가 버튼을 이용해서 텍스트를 추가 입력해서 더 구체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어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어떻게 동작하는 지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출처 : 네이버 검색 블로그


예를 들면, 로우탑 스니커즈를 촬영하고 '하이탑'이라는 키워드를 추가해서 로우탑 스니커즈와 유사한 하이탑 스니커즈를 검색하는 것이죠. 마음에 드는 흰색 옷을 촬영하고, 검은색이라는 검색어를 추가할 수도 있고요. 현재 스니커즈 이미지에만 적용되어 있고, 계속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해요.



‘취향저격’을 위한 검색


인공지능의 발전이 검색엔진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눈부신 발전을 보여주고 있어요. 키워드를 검색해서 나열된 블로그나, 뉴스, 지식인 등의 내용을 하나씩 클릭해서 정보를 탐색하는 방식은 점점 구식이라고 느껴질 거예요.


검색 사용자가 정말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어떤 취향의 정보를 원하는지를 최대한 디테일하게 파악해서 개인화된 검색결과를 보여주게 될 텐데요. 이에 따라 앞으로는 네이버 검색광고 진행을 위해서 사용자 검색 의도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 노출 전략을 준비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아요.



스마트렌즈에 신발 검색해보신 분 손~!

저는 바로 검색해봤어요... (╯▽╰ )




발행일 : 22. 05. 09


일주일에 두 번 배송되는 마케팅 트렌드!

큐레터 구독하기 (´▽`ʃ♥ƪ)

매거진의 이전글 신규 출시하는 CPC 광고를 둘러싼 논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