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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동인 Jul 05. 2022

Superpowered

Product Hunt를 통해 어떻게 유료 고객 100명을 모았을까?

Superpowered에 대한 간단한 소개

Superpowered는 아주 멋진 캘린더다. 단축키(Command + J)로 캘린더에 있는 다음 회의에 자동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리고 메뉴 바에서 우리 캘린더를 우아하게 볼 수 있기도 하다. 단순하고, 우아하고, 빠르고, 천재적이기까지 하다.

사람들은 Superpowered를 아주 좋아한다. 이 제품을 만든 워털루대학교 학생 4명이 첫 고객을 얻은 방법은 바로 Product Hunt였다고 한다.



성공적인 출시는 수십만 개의 콜드 메일의 가치가 있다.

콜드 메일의 평균 오픈율이 18%, 그리고 클릭률 2%와 전환율 5%로 가정해보면 단 2명의 유료 고객 유치에 1만개의 콜드 메일을 발송해야 한다는 계산이 떨어진다.


알려진대로 first1000도 어느 일요일에 Product Hunt를 통해 시작했다. 반면 알려지지 않은 정보는 first1000이 시작하기 불과 1주일 전에 Superpowered 인터뷰를 수행했었고 그때 팀이 공유해준 Product Hunt Teardown을 따랐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Superpowered가 Product Hunt 출시에서 처음 100명의 유료 사용자를 확보한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아래에 소개한다.



준비되기 전에 출시하라

Superpowered 팀이 제품을 출시했을 때 핵심기능은 작동했지만 무료 버전과 같은 것은 실제 존재하지 않았다. 좋은 소식은 그들이 2주 짜리 평가판을 제공했기 때문에 그 결과를 알아내는 것도 2주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실행 속도가 엄청났다고 볼 수 있다.


더 빨리 출시할수록 더 많은 피드백을 받을수록 제품을 더 많이 반복해서 만들 수 있다. 



2주 전에 출시 작업을 시작하라

Superpowered 팀은 출시 2주 전에 작업을 시작했다. 출시 작업에는 다음과 같은 일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1. 사냥꾼과 당신의 제품을 사냥하는 훌륭한 사냥꾼을 찾아라


2. Shoutout 백로그를 생성하라

잠재고객의 팔로워가 비교적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알려야 한다. 파운더로 뭉친 Superpowered 팀은 트위터에서 그들과 비슷한 파운더를 찾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에게 제품을 보여주고, 설명해주고, 흥분하게 한 다음 출시 날짜를 알려줬다. 프로덕트-퍼스트 스타트업이라면 정말 반응이 좋을 것이고 특히 디자인-퍼스트 스타트업이라면 더욱 더 효과가 좋을 것이다. 반면 세일즈 드리븐 스타트업이라면 이렇게 해내기가 훨씬 어려울 것이다.


3. 자산들을 정리하라

잠재고객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랜딩 페이지, 이미지, 비디오 등을 준비해야 한다. 첫인상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Canva를 사용하거나 디자이너 친구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 그리고 제안하고자 하는 가치가 제대로 전달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아래는 Superpowered가 활용한 자산들이다.



Product Hunt의 첫 출시를 레버리지하라

Product Hunt를 시작하면 크고 작은 회사뿐만 아니라 많은 제작자들과도 경쟁하게 된다. 그래도 좋은점은 다수의 조직이 오전 8시, 9시 또는 10시에 근무를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는 Product Hunt의 출시 상당 부분이 북미 및 남미에 위치한 사람들로부터 나온다고 가정했을 때 이야기다.) PST(Pacific Standard Time, 태평양 표준시) 기준 오전 12시 1분에 시작하고 그 시간에 서포터를 준비하여 멋지게 자랑할 수 있도록 한다. 오전 9시보다 오전 1시에 순위를 올리는 것이 훨씬 더 쉽기 때문이다. 그건 일종의 강력한 사이클이 된다. 더 높은 위치에 있는 것이 → 더 많이 노출되게 만들고 → 더 많은 유기적인 표를 얻게 되어 → 다른 누군가가 당신의 순위를 빼앗기 어렵게 만든다.


전 세계 사람들이 Product Hunt를 방문하고 있다. 혹시 소프트웨어 회사를 만들고 있다면 Product Hunt를 통해 서포터, 테스터, 유저를 확보할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하길 추천한다.



본 포스팅은 First1000에 게시된 How Superpowered used Product Hunt to get hundreds of paying customers? 를번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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