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ine Land 기사 중 발췌
안녕하세요 오늘도 제가 자주 보려고 하는 해외 검색엔진최적화 매거진에서 읽었던 "2025년 테크니컬 SEO를 위한 6가지 액션 아이템 소개"에 대해 공유하는 포스팅을 이어보겠습니다.
인하우스 또는 에이전시에서 근무하시는 마케터분들께 2025년 SEO 관련 진행하면 좋을 것 같은 테크니컬 SEO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꼭 SEO마케터 분들에게만 제안드리기 보다 그로스마케터 분들의 경우 브랜드 전반에 대한 구매전환률 또는 ROAS 개선을 위해 SEO 프로젝트를 고려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 원문(Link)에서 얘기하는 6가지 테크니컬 SEO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성형 AI 검색엔진의 브랜드 사이트에 대한 접근성 강화
2. 브랜드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검색엔진이 더욱 잘 인식할 수 있는 환경 개선
3. 항상 해야지...하고 미뤄왔던 기본을 놓치고 있던 부분에 대한 집중
4. 브랜드 사이트 속도 개선을 위한 기술적 기반 검토
5. 설정한지 1년이 지난 301 리다이렉트 정리
6. 비슷한 내용으로 발행된 오래된 콘텐츠 통합
아무리 쉽게 풀어쓰려고 해도...기본 원문이 완전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집중되어 있다보니...모든 분들이 봐도 이해될 수 있게 쓰는 것에 한계가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래도 최대한 모든 분들이 봐도 이해될 수 있게 풀어보겠습니다.
1. 생성형 AI 검색엔진의 브랜드 사이트에 대한 접근성 강화
아직 ChatGPT가 구글의 검색 점유율에 3.7%의 정도밖에 차지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래의 정보검색이 어떤 방향으로 바뀔지 모르는 상황에서 지금 당장의 수치만 보고 중요하지 않다고 판단하는건...스마트폰에 집중하지 않았던 NOKIA가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항상 주시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LLM(Large Language Model) 즉, 생성형 검색엔진 최적화(GEO)를 위해 무엇을 하면될까요? 최대한 짧게 말씀드리면, 생성형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의 내용을 수집해갈 수 있게 해주세요. 자세한 방법은 다음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링크)!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현재 여러분이 운영하고 계신 웹사이트 메인 URL 뒤에다가 /robots.txt를 붙여보고 나타나는 화면에 이렇게 되어있으면 일단 모든 검색엔진의 크롤러들에게 우리 사이트의 내용을 수집해가는 것에 동의한다고 한 것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2. 브랜드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검색엔진이 더욱 잘 인식할 수 있는 환경 개선
검색엔진이 우리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 구글 또는 네이버가 추천하는 방법에 따라 우리 페이지의 내용이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하고 알려주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 이런 검색엔진최적화에서도 개발에 관련된 가이드에 따라 사이트를 최적화 하는 것이 테크니컬 SEO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테크니컬 SEO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이번 콘텐츠에서 설명드리고 싶은 내용은 아래 네 가지입니다. 각 요소에 대한 설명은 너무 SEO에 대한 얘기로 깊게 들어가야 해서 나중에 기회가 되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사이트 내 콘텐츠에 표(table)이 있는 경우 반드시 <table>, <th> 그리고 <tr> html 태깅 활용(그림X)
각 페이지의 H 태그 구조화 정리
링크 설정 시 <a href> 태깅 활용
3. 항상 해야지...하고 미뤄왔던 기본을 놓치고 있던 부분에 대한 집중
우리 웹사이트의 페이지와 내용이 많아지다 보면 언젠가는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색인하지 못하거나 또는 색인했어도 검색에 노출되지 않는 순간이 다가오게 됩니다. 그래서 개발에 많은 리소스가 필요한 대대적인 개선은 아니더라도 당장 할 수 있는 쉽고 빠른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놓치고 있는 것은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아래 7가지 사항을 추천합니다. 이런 기본적인 것들 잘 지키는 것이 최신화된 테크니컬 SEO 적용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것들 중 잘못된게 있다면 개발팀과 함께 협업해서 반드시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제목 및 설명을 그대로 복사서 og:tag에 적용될 수 있도록 설정
오래되고 사용되지 않는 플러그인 제거
이미지 사이즈 조정(너무 큰건 줄이고, 너무 작은건 적절한 크기로 키우고)
웹/모바일 페이지 구조 동일화
사용하지 한는 Tag Manager 및 JavaScript 코드 제거
표준화된 HTML 및 CSS 활용 여부 검토(https://validator.w3.org/)
서버에 남아있는 오래된 콘텐츠 및 게시하지 않는 콘텐츠 제거
4. 브랜드 사이트 속도 개선을 위한 기술적 기반 검토
각 콘텐츠에 이미지 또는 대용량 파일이 있는 경우 사용자들 입장에서 느린 웹사이트 라는 인식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지 내용이 고객들이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되는(랜더링)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그래서 콘텐츠 크기를 개선하거나, 아니면 검색엔진이 우리 웹사이트에 있는 대용량 파일을 미리 색인해 둘 수 있게 프리랜더링(Pre-rendering)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랜더링은 주로 JavaScript로 렌더링되는 콘텐츠를 검색엔진이 제대로 색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JavaScript로 동적으로 생성되는 콘텐츠는 검색엔진이 제대로 크롤링하지 못할 수 있는데, 프리랜더링을 통해 페이지를 미리 렌더링해놓고 검색엔진이 해당 페이지를 색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렇게 미리 렌더링된 페이지는 검색엔진이 빠르고 정확하게 색인할 수 있으며, 대용량의 파일이나 복잡한 콘텐츠를 미리 준비해 두는 방식으로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설정한지 1년이 지난 301 리다이렉트 정리
301 리다이렉트의 경우 개념 그대로 영속적으로 유지되는 이동이기 때문에 바꿀 필요가 없다고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301 리다이렉트 링크가 생기게 되면 서버는 매번 해당 정보를 처리해야 합니다. 이런 작업은 서버에 불필요한 작업을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가 되면 한 번씩 정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은 301 리다이렉트의 유효기간을 1년 정도로 제안(링크)하고 있습니다.
6. 비슷한 내용으로 발행된 오래된 콘텐츠 통합
테크니컬 SEO를 얘기하고 있는데, 콘텐츠에 대한 내용을 얘기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웹사이트에 비슷한 내용의 콘텐츠가 여러개 존재하면 검색에 대한 웹사이트 결과물 노출 시 우리 사이트의 콘텐츠끼리 경쟁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내용의 콘텐츠가 여러개 있다면 하나의 통합된 콘텐츠로 재구성하여 콘텐츠 개수도 정리하고 내용도 강화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이렇게 제가 읽은 6가지 내용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사실 SEO를 하고계신 분들이 아니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이 되게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것도 있구나..."정도로 읽어주셔도 좋고...아니면..."얘(저)가 그래도 영어공부도 하면서 열심히 사는구나..응원해주자" 라고 생각해셔도 좋습니다.
사실 두 번째로 생각해주시면 더 좋겠네요ㅎㅎ. 이제 일요일 저녁을 마무리하며..샤워하고, 재활용 쓰레기 버리고나서 자기전에 영어 원문 몇 번 더 읽어보며 하루를 마무리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