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2025 SEO Trends of MOZ
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외 유명 SEO(검색엔진최적화) 관련 저널 중 하나인 MOZ(링크)에서 소개하는 "23명의 전문가에게 듣는 2025년 SEO 트렌드(2025 SEO Trends: Top Predictions from 23 Industry Experts)"의 주요 내용을 빠르고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4. 콘텐츠 전략 변화
1. AI 검색 영향력의 성장(The growing influence of AI on search)
2025년에는 대화형 검색의 부상이 예상되는데, 길고 복잡한 문장으로 구성된 검색이 구글의 AI 오버뷰 또는 생성형 검색(Chat GPT, Perplexity 등)을 통해 많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검색에 대한 상위노출은 기존의 검색엔진최적화 방식으로 알려진 것들에 그대로 적용되기에 예전만큼 효율적이지 않을 것 입니다. 그래서 자사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할 수 있는 정보 제공 콘텐츠를 많이 발행해서 구조화된 데이터 강화와 함께 "제품별 상세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엔진이 최대한 많이 색인할 수 있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린 "상세 페이지에 대한 정보 색인 강화"는 어떤것이 있을까요? 쉽게 말씀드리면 제품의 상세정보가 하나의 이미지 형태로만 제공될 것이 아니라, 다양한 텍스트 및 영상과 함께 해당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색인할 수 있게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도 함께 진행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구글을 넘어선 검색의 다양성(Diversification beyond Google)
틱톡, 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등을 통한 개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실질적인 리뷰 및 콘텐츠들이 구매를 앞둔 고객들에게 더욱 가치있는 리뷰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브랜드는 고객들이 재생산 할 콘텐츠들이 우리 브랜드를 위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래서 동영상, 팟캐스트, 인포그래픽 그리고 웨비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재생산해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많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구글 의존적은 오가닉 트래픽 유입을 줄이기 위해 여러 플랫폼을 함께 육성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와 홈피드 운영을 추천합니다. 한국은 네이버 점유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래서 생성형 AI 검색 또는 구글 대응을 잘해도 네이버를 하지 못하면 의미있는 성과를 얻어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도 SEO마케터로서 네이버까지 함께 포괄하는 콘텐츠 SEO 운영을 위해 기획하고 있습니다.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지만 필수적인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제가 그리고 우리 회사가 이 모든 것을 동시해 잘 해내는 최초의 브랜드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해봅니다.
3. 앞으로 구글이 할 것은 무엇인가?(What will Google do?)
구글은 2025년 AI의 특징을 살린 검색 강화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AI오버뷰를 통한 제로클릭(검색을 통해 알고자 하는 것을 해당 페이지 접속 없이도 검색결과페이지(SERP)에서 바로 확인하고 페이지 방문하지 않는 것) 강호는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 누가 이렇게 검색하는가? 싶으시겠지만, 네이버가 단24 포럼에서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약 2~30% 정도의 유저가 롱테일 키워드 검색을 하고 있어서 네이버도 AI 기술을 통해 롱테일 검색에 대한 답변 정확성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구글 또는 다양한 생성형 AI로부터 답변에 필요한 콘텐츠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특정 분야에 대해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작성이 필요합니다. 특정 질문 또는 키워드에 집중하기 보다 이 글을 읽으면 해당 분야에 대한 대부분의 질문에 답변이 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작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4. 콘텐츠 전략 변화(Changes in content strategy)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AI는 작성할 수 없는 유니크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비디오, 오디오 콘텐츠를 블로그 콘텐츠와 함께 연걸하고 사람만이 쓸 수 있는 주관적 관검이 담긴 콘텐츠를 많이 발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AI Tool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기술적인 부분은 최대한 많이 지원 받으면서 우리 브랜드만의 고유한 콘텐츠 작성을 위한 리소스를 확보해야 합니다.
5. 멀티미디어가 미래의 SEO(Multimedia is the future of SEO)
앞서 콘텐츠 전략 변화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검색은 이제 더이상 텍스트 중심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 소스 및 검색 형태에 따라 다양화 될 것입니다. 그래서 비디오와 오디오 콘텐츠를 통한 SEO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비디오&오디오 콘텐츠 결합을 통한 SEO 강화의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슈카월드 코믹스에서도 생각 안해보시지 않았겠지만, 매회 발행되는 영상 콘텐츠들의 텍스트 콘텐츠 공동 발행은 OSMU(One Source Multi Use)관점에서도 좋겠지만 영상&텍스트 콘텐츠별 검색엔진최적화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제가 꼭 해보고 싶습니다.(일종의 덕업일치가 될 수 있겠네요!)
6. 개인화 및 지역 맞춤 검색(Personalization and hyper-localization in search)
이미 네이버에서도 똑같은 검색어를 입력해도 개인별로 다른 SERP를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셨나요? 아직까지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콘텐츠에 대해서는 이미 초개인화 된 SERP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검색을 통해 확인했던 콘텐츠들을 기반으로 네이버 피드에서 보여주는 것은 이미 많은 분들이 경험해보셨을 것 입니다. 이러한 개인화 검색 대응을 위해 ChatGPT 또는 Perplexity등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명칭이 포함된 다양한 검색어 수집을 통해 검색결과(SERP)에서 고객들이 만들어낸 콘텐츠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런 질문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으로 판단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고객들과 브랜드로서의 소통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7. AI윤리 의식과 신뢰도(AI ethics and trust)
이건 뻔한 말이지만, 많은 클릭 유도를 위해 실제 콘텐츠 내용과 달리 과장된 제목과 후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구글뿐만 아니라 생성형 AI역시 매우 똑똑해지고 있기 때문에 내용 대비 과장된 제목은 향후 해당 플랫폼이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되기 이한 평가 시 지속적인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진실된 콘텐츠 발행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8. SEO에서 구글의 의존도를 줄이는 전략 필요성(Diversify your SEO strategy to reduce reliance on Google)
결론적으로 Organic Traffic 강화를 위해 구글의 의존도를 줄여야 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우리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고객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잇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비디오 또는 오디오 콘텐츠 등의 다양한 콘텐츠 발행을 통해 다양한 매체에서 우리 브랜드가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앞으로 다가올 생성형 AI 검색 시대에 맞춰 각 채널별 개인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To succeed in 2025, diversify your SEO strategy to reduce dependence on Google SERPs. Build communities to engage directly with your audience. Invest in multimodal content like videos and leverage social search to meet users where they are. Finally, prepare for Generative AI search by creating content tailored for emerging chann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