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실수를 한 것이 아니다.
"We don't make mistakes. We have happy accidents."
우리는 실수를 한 것이 아니에요. 행복한 우연을 만난 거에요."
밥 로스
국내에서 밥 아저씨로 유명한 밥 로스님은 자신의 그림 강의에서 항상 이런 말을 했다. 우리는 실수를 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우연을 만난 거라고.
그림을 그리다 보면 실수로 색을 잘못 칠하거나, 원하지 않았던 형태의 그림을 그리는 일이 종종 생긴다. 하지만 그는 행복한 우연을 만났다며, 차분히 그림을 다른 색과 새로운 형태로 만들어 나간다. 그러면 계획과는 다른 그림이지만 실수라고는 믿을 수 없는 아름다운 그림이 완성된다.
우리는 각자만의 인생 계획을 세우지만, 인생은 자주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이번 생은 망했다며 다음 생을 다시 시작할 수도 없다.
그런데 오히려 행복의 비밀은 그것에 있었다. 갑자기 바뀐 약속 시간에 머물 곳을 찾다 마음에 쏙 드는 카페를 만나는 일, 품절된 메뉴 대신 시킨 다른 음식이 기대 이상으로 맛있는 일, 공사 중인 길을 피해 다른 길로 돌아가다 만나는 작고 예쁜 꽃들. 인생이 계획대로 진행됐다면 이 모든 것들은 만나지 못했을 행복이었다.
이제 우리는 계획을 세울 때 필수로 적어야 하는 것이 생겼다! 그건 바로 "+ 행복한 우연 만나기". 그리고 계획을 피드백 하듯, "그날의 행복한 우연 기록하기.".
어느새 우리는 인생에 수많은 실수가 아닌 행복한 우연을 만들어 가고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