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정원 Aug 10. 2018

소비자와 생산자 사이를 연결하다

크리에이터들이 돈을 버는 곳


2018년 기준으로 유튜브는 로그인 사용자 수가 전 세계 18억 명을 넘어섰고, 22억 명이 사용하는 세계 최대 SNS 페이스북을 빠른 속도로 따라잡고 있다. 빠른 성장의 비결은 유튜브가 크리에이터들에게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정책을 쓰기 때문이다. 유튜브에서는 사람들이 자신이 업로드한 동영상을 시청하면 그로 인한 광고 수익의 55%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유튜브에서 고수익을 얻는 크리에이터들이 대거 등장하자,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로 몰려들었고 심지어 크리에이터들을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회사까지 생겨났다. 그만큼 각 분야에서 좋은 콘텐츠가 쏟아지자 그것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유튜브로 몰려 들어 크리에이터와 플랫폼 모두 성장하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다.



유튜브는 크리에이터들이 수익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펼친다. 2017년에 유튜브는 라이브 방송 중에 시청자들이 크리에이터들에게 직접 후원할 수 있는 슈퍼 챗(Super Chat) 기능을 도입했다. 시청자는 기부를 통해 자신이 쓴 댓글을 더 강조할 수 있다. 댓글의 바탕색, 상단에 고정되는 시간, 최대 메시지 길이는 기부 금액을 기준으로 결정되는데 시청자는 기부를 통해 인기 많은 크리에이터로부터 관심을 받을 수 있고, 크리에이터는 기부로 수익을 얻어 영상 콘텐츠의 질을 더 높여 나갈 수 있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유튜브는 2018년에 매달 4.99달러의 정액을 내면 회원 전용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채널 멤버십(Channel Memberships) 기능을 추가했다. 월정액 가입자는 채팅창에서 전용 이모티콘을 쓸 수 있다. 유튜브는 일부 크리에이터들과 시범적으로 시행했는데 코메디를 제작하는 한 크리에이터는 월정액으로 3배 더 많은 수익을 얻었고, 여행 방송을 하는 크리에이터는 더 친밀한 구독자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었다. 유튜브는 또한 크리에이터들이 캐릭터 상품 등 굿즈를 판매해서 부가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능도 도입했다.



판매자의 매출을 높여주는 곳


이처럼 유튜브가 콘텐츠 생산자들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돕는다면, 인스타그램은 브랜드가 상품 판매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쇼핑 기능을 도입했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들 중 80%가 기업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고, 브랜드는 자사의 제품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컨셉 사진을 찍어서 공유한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은 프로필 외에는 외부 링크가 클릭 되지 않도록 막혀 있어서 사진으로 보는 각 제품을 어디서 어떻게 살 수 있는 지 직관적으로 알 방법이 없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은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 고객과 소통하기에는 좋지만, 단기간에 매출을 높이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가 많았다. 

인스타그램 쇼핑 기능은 이런 한계를 완전히 해결한다. 예컨대 여성 의류를 판매하는 브랜드가 원피스를 입은 모델 사진을 올린다고 하자. 그 사진을 보고 마음에 드는 사람은 해당 원피스에 붙은 태그를 클릭해서 해당 제품을 살 수 있는 쇼핑몰로 바로 방문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미국에서 2016년에 테스트를 거쳐 2017년에 정식 출시했고, 한국에는 2018년에 정식 출시했다. 미국에서는 인스타 쇼핑 기능을 통해 전월 대비 매출이 2배씩 뛰는 성공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인 수잔 로즈는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인스타그램의 쇼핑 기능의 매력을 이렇게 설명했다.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발견’의 플랫폼이다. 유저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세계 곳곳의 브랜드를 찾아낸다. 쇼핑 기능을 활용하면 사고 싶은 제품을 발견했을 때 메시지를 보내거나 추가 검색할 필요 없이 바로 구매 의사를 결정만 하면 된다. 인스타그램으로 비즈니스 계정을 운영하는 사람은 더 많은 구매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비즈니스 계정으로 패션, 뷰티 등 유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쇼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을 쇼핑 카탈로그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를 위해 더 많은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앞으로 클래스에 등록하거나 장소 예약, 영화 예매 등이 가능해질 거다.


사람들은 돈이 되는 곳에 모인다. 사람들이 모이면 더 재미나고 유익하고 신나는 일이 많이 벌어진다. 그러면 더 많은 사람이 모여 든다. 영상 크리에이터와 광고 수익을 공유하며 더 성장하는 유튜브처럼, 브랜드가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도우며 더 성장하는 인스타그램처럼 말이다. 



출처:
얼루어코리아, 인스타는 지금, 허윤선 에디터





『끌리는 것들의 비밀』 책 출간 안내

판매처 YES24교보문고알라딘인터파크




'CEO들의 비즈니스 코치'이자 기업 교육을 설계하는 '혁신 전문가'

한양대학교 경영교육원(FIT) 센터장

윤정원 joan0823@hanyang.ac.kr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와 구직자 사이를 연결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