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솜대리 Feb 05. 2021

거버 등 유아식 중금속 검출 이슈와 나의 대응법

아이 음식 탐구생활


미국 유아식 브랜드 중금속 검출 이슈 살펴보기, 그리고 중금속 피해를 최소화에 대한 고민




최근 발표된 미국 하원의 한 보고서에서 미국 유명 유아식, 이유식 브랜드인 Gerber, Nurture(Happy family organics), Beech-Nut, Hain celestial(Hain)의 제품을 검사한 결과 다량의 중금속이 검출되었다고 해서 미국에서는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검출된 중금속(비소, 납, 카드뮴, 수은)은 아기의 IQ를 낮출 수 있으며 미래의 범죄, 반사회적 행동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더 큰 이슈는

- 이 업체들은 제품의 중금속 함유량이 심각함을 알면서도 눈 감았으며, (심지어 중금속 함량에 대한 내부 기준이 FDA의 기준을 훨씬 초과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거면 기준은 왜 세운 건지;)

- 다른 업체들은 이슈가 없는 것이 아니라 조사 대상이 아니거나, 조사에 응하지 않았으며,

- 트럼프 행정부는 이런 이슈를 알고서도 넘어갔다는 사실이다.




지금은 몇 개의 브랜드, 그중에서도 극히 제한된 제품이나 성분에 대해서만 조사가 이루어진 상황이다. 하지만 나는 당장 아이를 먹여야 한다. 그래서 나름 최소한의 No룰을 만들었다.




NO룰 1. 미국산 쌀은 피하자, 특히 현미는.


보고서에도 쓰여있지만 이 중금속 중 가장 위험성이 큰 것이 비소다. 그리고 비소가 검출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이 바로 쌀이다. 다른 연재에서도 몇 번 언급했지만 미국산 쌀에는 비소가 다량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크다. 심지어 유기농 쌀이라도 비소를 피할 수 없다. 그래서 아기용 시리얼은 쌀가루로 만든 것보다 귀리나 다른 곡물로 먹이기를 권하는 경우가 많다. 


미국에서는 목화 재배, 닭 사육 등에 비소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비소는 땅에 한 번 축적되면 거의 자연적으로는 사라지지 않으며, 쌀은 다른 곡물에 비해 유달리 땅 속의 비소 성분을 잘 흡수하기 때문이다. 쌀겨나 쌀눈에 비소가 많아, 비소에 관해서는 현미보다 백미가 안전하다.


또 한가지, 아기용 과자도 쌀가루가 주재료다.  미국산 아기용 과자는 가능한 피하자.



그렇다면 과연 한국 쌀은 안전할 것인가. 집에서 해주는 이유식이나 유아식이라 해도 쌀이 주재료인데. 결론부터 얘기하면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쌀의 비소 성분이 적고, 2018년 백미를 제외한 현미, 쌀눈 등에 대해서는 영유아식, 가공식품 관련 규정이 제정되었다. 하지만 백미가 포함되지 않았으며, 쌀 섭취량이 많은 우리나라의 식습관을 고려했을 때 지나치게 낮은 기준이라는 논란도 있다. 우리나라 제품들도 더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집에서 해 먹일 때 쓰는 쌀에 대한 고민도 많을 텐데 우리 쌀로 백미로 지어 먹이면 그나마 비소 걱정을 조금 덜 수 있다. 참고로 밥을 할 때 미리 불려뒀다가 쌀 불린 물을 버리는 것도 쌀 속의 비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NO룰 2. 비타민, 미네랄 등이 첨가된 음식은 피하자. 우리나라 아기용 음식이더라도.


보고서에 따르면 Hain 제품의 경우 추가된 미네랄, 비타민 때문에 중금속이 더해진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 문제가 Hain 제품에 국한되었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게다가 영양 첨가물의 경우 우리나라 아기용 음식에도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미국산 원재료보다 높다. 나는 만의 하나를 위해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추가된 제품을 피할 생각이다. (하나하나 따지기에는 따지는데 드는 에너지 대비 얻는 게 너무 적다는 생각이다. 누군가 해주신다면 기꺼이 보고 기억할 용의가 있다.)




이 사태를 접하는 엄마의 심정은 참담하다. 우리나라보다 식품 기준이 더 엄격하다고 하는 미국에서조차 공공연히 중금속 과잉인걸 알면서도 만들어 팔고, 정부에서는 눈감는 이런 사태가 지금도 벌어지고 있다. (업체들에서는 잘못된 샘플로 조사된 것이라는 반박도 했다지만 공식으로 하원 보고서가 정정되는 일이 있지 않는 한 그 말을 믿을 수 없다.)  도대체 내 아이의 안전을 위해 엄마가 어디까지 의심하고 신경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 부디 한 명이라도 더 많은 부모들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밤 11시에 애 자는 옆자리에서 핸드폰으로 하는 포스팅.




전문은 아래 사이트 하단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s://oversight.house.gov/news/press-releases/oversight-subcommittee-staff-report-reveals-top-baby-foods-contain-dangerous










매거진의 이전글 균형 잡힌 이유식 메뉴 구성, 참 쉽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