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영수 Sep 29. 2020

서비스 정책 깔끔하게 정리하기!

서비스 정책 결정 어렵지 않아요! 

IT Product을 만들다 보면 서비스 정책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이 자주 발생합니다. 정책은 한 번 결정되면 되돌리기가 쉽지 않은데요. 정책을 변경하면 그와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 정책은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서비스 정책은 보통 제품 기획 담당자가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 다 같이 모여 리뷰하고, 합의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내용이 제대로 정리가 안 된 상태로 회의를 진행하게 되면 토론만 실컷 하다가 의사결정을 못한 채 회의를 종료하게 됩니다. 흔히 말하는 소모적인 회의로 이어지게 되는거죠.


그래서 이번에는 서비스 정책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저희가 회원가입 인증 정책을 고민 중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회원가입 인증방식은 이메일 인증도 있고, SMS 인증도 있고 상황에 따라 두 가지 인증방식을 모두 다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우리 서비스에는 어떤 방식을 적용하는 게 효과적일까요?


이럴 때는 먼저 인증 가능한 모든 방식을 표로 비교해서 정리하는 게 좋습니다.

아래 표처럼 1안) 2안) 3안)을 쪼개고, 각각의 인증 방식과 장점/단점을 비교하면 표 하나로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담을 수 있습니다. 


1안. 이메일 인증 방식) 은 정확한 이메일 정보 수집할 수 있어서 고객과 이메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유리하고 하나의 플랫폼에 여러 개의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니크한 고객을 확보하기 어렵고 나이 드신 분들은 인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안. 휴대폰 인증 방식) 은 중복되지 않는 유니크한 고객 확보가 가능하고, 유니크한 고객을 선별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SMS 비용이 발생하고, 휴대폰이 없는 고객은 가입할 수 없으며, 해외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Global SMS를 발신해야 합니다.


3안. 이메일 인증 + 휴대폰 인증 방식) 은 1안+2안의 장점이 있지만 가입 단계의 복잡도가 높아져 이탈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어떠신가요? 각각의 장단점이 한눈에 비교되지 않으시나요?

이렇게 회원가입 옵션을 모두 확인 한 다음에는 우리 서비스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우리가 배달의민족과 같은 <배달 서비스>를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① 주문 확인 및 배달을 위해 정확한 고객 연락처가 필요하고 (휴대폰 인증)

② 타깃 고객에 포함되는 40, 50대도 쉽게 가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메일 인증 어려움)

③ 신규 가입자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 중복 가입자를 필터 해야 합니다 (휴대폰 인증)


이렇게 정리하고 나면 우리 서비스는 2안 또는 3안으로 범위를 축소할 수 있고, 이탈률을 최소화하고 싶은 경우에는 2안으로 정책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정책 결정 참 쉽죠? ^^;;


저희가 정책 결정이 어렵고, 회의가 길어지는 이유는 발생 가능한 옵션을 깊게 고민하지 않고 1,2,3안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결정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해당 정책의 문제점과 다른 방식도 떠오르게 되고 논의가 길어지게 되는데요. 지금처럼 앞단에서 발생 가능한 옵션을 미리 정리해두면 서비스 정책을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결정된 정책 문서를 차곡차곡 보관해두면 정책 변경이 고민될 때 언제든지 찾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획을 잘하는 사람은 설득을 잘합니다. 설득을 잘하는 사람은 논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논리가 데이터일 수도 있고 위처럼 예측 가능한 모든 것들을 미리 고민해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기획자는 누구보다 많은 고민을 해야 하고 고민한 내용을 어떠한 형태로도 꺼내어 정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 내용을 영상으로도 정리했습니다. 영상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 

https://youtu.be/q6TyCviIf0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