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리 Jun 27. 2023

앞으로는 숏폼을 통해 돈을 버는 시대

숏폼을 통한 제휴 마케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숏폼을 시작해보자 늦지 않았다. 


내가 숏폼을 시작하는 이유는 바로 미래의 유통에 빠질 수 없는 채널은 바로 마이크로인플루언서의 숏폼채널이기 때문이다. 숏폼을 통해서라면 이젠 누구나 물건을 팔 수 있는 쇼퍼가 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서 물건을 파는 형태는 점차 진화하고 확장되는 중이다) 


숏폼을 통한 제휴마케팅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플랫폼의 인기와 함께 마케터들 역시나 숏폼에서의 제휴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가시성과 영향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와 틱톡의 숏폼은 사용자들에게 짧고 캡슐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정보를 소화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숏폼에서는 사용자들이 빠르게 콘텐츠를 스크롤하고 공유하기 때문에, 제휴 마케팅 캠페인의 확산력이 높아진다. 숏폼에서의 제휴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는 타겟 그룹에 대한 세분화 된 타겟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고, 플랫폼 사용자들의 관심사와 선호도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적합한 인플루언서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숏폼을 통한 제휴 마케팅은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달하고 브랜드 인지도와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전망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인스타그램이나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제휴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잇는 이유>


1) 제품 또는 브랜드와 관련된 인기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소폰서십 게시물을 작성할 수도 있고, 이를 통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전달,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2) 제품을 홍보하는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그들의 팔로워들에게 할인 코드나 쿠폰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팔로워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3)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 리뷰 및 언박싱 영상을 제작해달라 요청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제품의 특장점을 자세히 설명하여 팔로워들에게 제품의 가치를 알릴 수 있다 


4) 특정 이벤트나 캠페인 진행 시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이벤트를 홍보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는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게시하고 팔로워들이 동참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5) 제품과 관련된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에 제품 언급과 태그를 요청할 수 있다 제품과 관련된 컨텐츠를 소비하는 팔로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6) 인플루언서들의 컨텐츠를 가공하여 2차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다. 


제휴 마케팅을 수행할 때는 인플루언서의 타겟, 그룹, 전문성 등을 파악 협업 계획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위 내용을 증빙할 수 있는 현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 마케팅 트렌드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로 마케팅 효과 극대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비용이 훨씬 적게 들고, 목표 타깃층에 집중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어 더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대중에게 인기가 높은 유명 인플루언서보다 팔로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더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 기업들이 브랜드에 적합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매칭 서비스를 활발하게 시도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다.


2) 숏폼 비디오로 홍보 영상은 짧고 임팩트 있게

숏폼(Short-form) 비디오의 시대다. 영상으로 정보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이 긴 영상보다는 빠른 속도와 소화하기 쉬운 짧은 영상을 선호하고, 숏폼 비디오 시청 시간도 길어지는 추세다. 소셜미디어 틱톡(TikTok), 인스타그램의 릴스(Reels), 유튜브 쇼츠(Shots)의 인기는 이러한 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다. 

3) 대세가 된 소셜커머스

여기서 말하는 소셜 커머스란,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을 말한다. 소셜커머스는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새로운 개념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쇼핑하는 이들은 지속 늘어나고 있다. 


미국전자상거래 시장 마케팅 트렌드 출처: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203387


작가의 이전글 숏폼의 형태진화 "숏폼이 성장하는 이유는 뭘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