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연섭 Apr 13. 2019

오감을 넘어

내 마음의 블랙홀

블랙홀 이 페북을 달구고 .   자료를 처리하여 얻었다는 블랙홀을 보면 좀 싱겁다.  구체적인 형상을 기대   동그란 원. 추상화 화가라 환영할지 모르겠다.

     

   변명 하여보자. 우리는 이 영상을 얻기 전에도 블랙홀의 상상도를 수없이 보아왔으니 비슷한 영상에 놀라지 않는다. 


 ?  측정자료로부터  단순한 원 나왔 놀랍지 않은가?    .      .


 철학자의 의식 세계를 보면 우리는 세상을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의 오감으로 본다고 생각한다. 오감이  세계를 보여주지만  착각도 불려 킨다. 참새는 유리창에 부딪쳐 죽고 물속의 막대기는 꺾어져 보인다. 그래서 철학자는 사람은 이상세계인 이데아를 볼 수 없다고 한다.  칸트 이후에도 이런   철학자들이 많다.


 철학자    .  과학자는 오감 의존하지 않는다.  넘어 세상을 바라본다. 나는 석사를 마치고 LG화학에서 8년 동안 물질 분석을 했다. 세상의 모든 물질을 규명할 수 있다고 뻥을 치고 다녔.   오감  . 이 분석장비   자연의 원리를 알 수 있다. 


내가 다 분석장비는 분자와 같은 미시세계로 향해 있었다. 블랙홀과 같이 거시 세계로  분석장비는 없었다. 이번 블랙홀 관측에는 전파망원경이 동원되었다. 단백질 구조 분석에 사용되는 X-ray 간섭 장비    검색하여 보았는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설명은 드물었다.       논문을  .


 

전파만원경의 해상도는 수신기의 반경에 비례하는데 망원경을 여러 위치에 설치하면 지구크기만한 수신기를 얻을 수 있음

별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이 λ이고 수신기의 반경이 D이면 전파 망원경의 분해능은 λ/D .  수신기 반경이 클수록 고해상도의 영상을 얻을 수 있다. 만일 전파망원경을 지구 곳곳에 설치하면 지구의 반경만큼 큰 전파망원경을 얻을 수가 있다. 이번 블랙홀 관측에는 남반구의  전파망원경을 연결 . 


각각의 전파망원경에서 얻어진 영상을 단순히 겹친다고 블랙홀 영상이 얻어지는 않. 빛의 간섭을 활    한 수학적 처리 .


    빨려 들어간     .  1.3mm    . 공기 중에      수 있는가?  수신기 외에는     .


  .            .     .         .


  ?     마무리하겠습니다.       .         . 안 보고 수용하는 자가 능력 있는 .


  .       .  믿  .     ?

작가의 이전글 이기주의자를 위한 변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