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키나발루 한달살기, 낯선 도시가 익숙해지는 첫걸음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지도 위치(보르네오섬 사바주)

by 석반장

코타키나발루가 어디냐고 묻는다면

코타키나발루 한달살기 또는 이주를 준비하면서 말레이시아의 지도를 펼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쿠알라룸푸르와 그 주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곳에서 말레이시아 여행을 시작하죠.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저희 가족은 조금 다르게, 이 나라의 동쪽 끝에 있는 도시 코타키나발루에서 살아보기로 결심했습니다.

%EB%A7%90%EB%A0%88%EC%9D%B4%EC%8B%9C%EC%95%84.png?type=w966 [지도1] 말레이시아 전체 지도 – 서말레이시아와 동말레이시아 구분


말레이시아는 총 13개의 주와 3개의 연방직할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익숙한 수도 쿠알라룸푸르가 있는 서(西)말레이시아와, 보르네오섬 북부에 있는 동(東)말레이시아로 나뉘죠. 코타키나발루는 그 동말레이시아의 사바주에 속해 있습니다.


보르네오섬, 그리고 사바주

보르네오섬은 말레이시아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와 브루나이도 함께 공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섬입니다. 사라왁주와 사바주 사이에 위치한 브루나이는 작은 나라지만 석유 자원이 풍부해 높은 복지 수준으로 유명합니다. 남쪽으로는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지역이 이어지고요.

%EB%B3%B4%EB%A5%B4%EB%84%A4%EC%98%A4%EC%84%AC.png?type=w966 [지도2] 보르네오섬 상세 지도 – 사바주, 사라왁주,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코타키나발루는 이 보르네오섬의 북서쪽 끝 사바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바주의 주요 도시들

image.png?type=w966 사바주 기 Flag of Sabah - 키나발루 산

사바주는 아름다운 바다와 동남아 최고봉인 키나발루 산이 있는 지역입니다. 'Kota'는 도시, 'Kinabalu'는 산의 이름으로, '코타 키나발루'는 ‘키나발루 산이 있는 도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바주 제1도시는 단연 코타키나발루입니다. 그러나 동쪽으로 조금 이동하면 산다칸이라는 생태 관광 중심지가 있고, 남동쪽 끝에는 타와우(셈포르나)가 있습니다. 이곳은 다이버들의 성지인 시파단 섬과도 가까워 해양 관광으로 유명하죠.

%EC%82%AC%EB%B0%94%EC%A3%BC.png?type=w966 [지도3] 사바주 주요 도시 – 코타키나발루, 산다칸, 타와우, 쿠닷, 키나발루 산 등

산다칸과 타와우는 생각보다 멉니다. 비행기로는 1시간 이내지만, 육로로는 6~8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이동 계획을 잘 세워야 합니다.


코타키나발루 근교 여행지

코타키나발루의 가장 큰 매력은 바다와 섬들입니다. 시내에서 배를 타고 10~2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가야섬, 사피섬, 마무틱섬 등은 가성비 좋고 접근성도 좋습니다. 반면 멍알룸, 띠가, 만타나니 섬은 거리는 있지만, 맑고 아름다운 바다를 자랑합니다.

또한 육로로는 봉가완 반딧불 투어, 코콜지역, 마리마리 민속촌이 가까워서 반나절 일정으로도 충분히 다녀올 수 있습니다.

%EC%9D%B8%EA%B7%BC2.png?type=w966 [지도4] 코타키나발루 근교 지도 – 섬, 봉가완, 코콜, 민속촌 등 위치


산을 좋아하신다면, 키나발루 산 자락의 데사목장이나 포링온천도 좋은 선택입니다. 쿤다상에서 보는 키나발루 산의 실루엣은 생각보다 더 웅장하고, 온천수에 발을 담그며 쉬는 시간은 특별했습니다.


숙소 위치와 시내 동선 정리

코타키나발루 시내는 남쪽의 수트라 애비뉴부터 북쪽의 제셀톤 키까지 약 5km로, 차량으로 10분 정도면 주요 장소를 오갈 수 있을 만큼 작고 효율적인 도시입니다.

숙소는 5성급 호텔부터 중급 호텔, 에어비앤비 레지던스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고, 대부분의 숙소 근처에 쇼핑몰, 시장, 맛집이 있어 큰 불편 없이 지낼 수 있었습니다.

%EC%95%84%EC%9D%B4%EC%BD%98_%EC%B6%94%EA%B0%80.png?type=w966 [지도5] 시내 상세 지도 – 숙소, 쇼핑몰, 마켓, 맛집, 관광지, 선착장 등 표시

5성급 리조트: 샹그릴라 탄중아루, 수트라 하버 마젤란

5성급 호텔 : 메리어트, 르메르디앙, 힐튼, 하얏트

에어비앤비 : 이마고 로프트, 오셔너스, 더 쇼어, 수트라 애비뉴

쇼핑몰 : 이마고 몰, 수리아 사바, 센터포인트, KK플라자

시장 : 필리피노 마켓, 중앙시장, 가야스트리트 야시장

섬투어 출발지 : 제셀톤 포인트 선착장

맛집 : 웰컴 씨푸드, 쌍천 씨푸드

환전소 밀집 : 위즈마 메르데카

마사지 밀집 : 와리산 스퀘어


마무리하며

여행을 준비할 때 지도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건, 머릿속에 그 도시의 모습을 그리는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코타키나발루라는 이름이 낯설게 느껴졌던 분들에게, 이 글과 지도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코타키나발루 한달살기 또는 코타키나발루 여행을 준비하시면서 혹시 더 알고 싶은 위치나 지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1년 동안 살며 쌓은 경험 안에서 정성껏 알려드릴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차량 구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