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혜영 Nov 29. 2022

환자에서 보호자가 되어

아프고 건강하게 살지 않아도 보호자가 됩니다

겨울비가 내린다.

내리는 비가 보일러 배관통에 떨어져 투둑 투둑 소리를 낸다.

밤새도록 내릴 모양으로 쉬지 않고 떨어진다.

이 비가 그치고 나면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찾아온다고 한다. 오늘 새벽에는 잘 빨아서 옷장 깊이 숨겨 넣어둔 장갑을 꺼내 꼈다. 이제 주머니에 넣어서 해결될 손 시림이 아닐 추위가 시작된 것이다.


겨울, 11월 끝자락에서 12월로 넘어가는 시점에는 올 해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허전한 마음과 내년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막막한 마음이 공존한다. 나는 이 감정을 달래기 위해 매번 내년 시작이 어설프게 사라지지 않도록, 올해를 어영부영 넘기지 않도록 일 하나를 만들어 두었다.

바로 정기검진이다.


12월 말이나 1월에 심장 정기검진 일정을 잡아두면 그 하루 일정을 기점으로 하나씩 하나씩 새로운 일정을 채워갈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병원에 갔다 오면 거의 다 써서 에너지가 얼마 남지 않은 건전지를 끼워놓은 전자제품처럼 동작과 생각이 작동하다 멈추다 작동하다 멈춘다.


멈추는 때에는 한참을 멍하게 있다가 작동하는 때에는 언제 멈추었던 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잘 움직인다. 멈춤이 길지 않기 위해서는 나에게 에너지를 대신하여 즐거움의 연료를 채워줘야 한다. 나에게 주는 선물을 산다거나 엄마와 하루라도 재미있게 보낸다거나 맛있는 것을 사 먹는다거나 하는 일상의 행복 같은 것들 말이다. 그리고 그 멈춤이 절대 오래 지속되지 않도록 일정표에 빽빽하게 계획을 써둔다.


올해와 내년 일정표에는 내 일정과 함께 엄마의 일정까지 끼워 넣었다. 엄마의 일정은 1차 2차 3차로 시작된다. 엄마의 일정은 내게 새로운 칭호를 선물해주었다. 이 칭호를 들으면 나는 절대 멈춰서도 아파서도 안되고 멈춘 적도 아픈 적도 없는 사람이 된 것 같다.


엄마의 일정이 내 일상에 들어오면 나를 부르는 “환자분~”이라는 단어가 “보호자분~”이라는 단어로 이동한다.


단어는 이동한다. 아니, 추가된 것이다. 엄마에게 붙었던 단어가 내게도 와서 붙어있다. 건강에 문제가 없을 법한 보호자라는 단어다. 병원에 출입할 수 있도록 보호자증을 받으면 나는 출입 허가를 받음과 동시에 건강해서 환자를 돌보기에 문제가 없다는 평가 결과를 당당히 받아낸 것 같다.


보호자증을 받으면서 내게 붙은 꼬리표가 두 개가 되었다. 동시에 엄마에게도 환자라는 새로운 꼬리표가 생겼다. 꼬리표가 족쇄가 되지 않도록, 내 멈춤에 엄마가 같이 멈추지 않도록 그리고 엄마의 멈춤에 내가 멈추지 않도록. 나는 성실한 환자로 충실한 보호자로 맡은 바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겨울을 나야 한다. 마음에도 월동준비가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두울수록 빛이 나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