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나르미 Jul 04. 2018

미드로 영어공부하는 방법

 영어공부에 미드가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지만 정작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이번 시간에는 미드를 이용한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미드를 자막 없이 본다 

 이 부분은 어렵지 않다. 그냥 미드를 보기만 하면 된다. 자막이 없으면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라도 모든 부분을 한번에 듣고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답답해질 것이다. 이 단계에서 신경 써야 하는 점은 어떤 장면에서 본인이 잘 듣고 어떤 부분에서 잘 듣지 못하는지 파악하는 일이다. 그래야 나중에 중점적으로 공부할 부분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은 미드를 있는 그대로 시청해보자

2. 미드를 한글, 영어 자막과 함께 보자 

 이제 내용을 파악하는 단계다. 내용을 모른다면 공부가 제대로 될 리가 없다. 평소 미드 보는 대로 보면 되기 때문에 이 단계는 쉽게 할 수 있다. 영어 자막을 보는 이유는 미드 속 배우가 했던 말이 어떤 말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이때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겠지만 다음 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그냥 보자.

이번에는 자막과 함께 보자

3. 대본을 분석하자 

 이 단계는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고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서는 대본을 보고 들리지 않았던 연음현상을 정리하고 몰랐던 단어, 표현을 암기해야 한다. 참고로 자신이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싶다면 대본을 보기 전에 받아쓰기나 소리를 듣고 따라 말하는 작업을 해보자. 이렇게 하면 자신이 잘 듣지 못하는 부분과 모르는 단어를 자세히 알 수 있다. 대본을 분석하는 일은 자신의 약점을 찾고 보강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미드를 보다 보면 듣지 못했거나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 분명히 있게 마련이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듣고 암기해야 다음에 똑같은 상황에서 소리를 놓치지 않고 들을 수 있다.

대본을 분석해야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새 표현을 익힐 수 있다

4. 미드를 틀어놓고 미드 속 배우를 따라 대본을 읽자

 많은 사람들이 연기를 해본 적은 없겠지만 적어도 이 부분에서만큼은 자신이 성우가 되어 목소리 더빙을 한다고 생각하고 말을 하는 것이 좋다. 영상 위에 있는 자막을 읽어도 되고 대본을 읽어도 된다. 다만 그냥 읽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넣어 사랑스럽게, 화난 목소리로, 웃으면서 읽어야 한다. 미드 대사를 감정이입을 해서 여러 번 반복해서 읽다 보면 배우처럼 미드에 몰입할 수 있기 때문에 대본을 빨리 외울 수 있다. 

듣고 따라말하는 것은 발음교정은 물론 영어표현에 익숙해질 수 있는 지름길이다

5. 반복적으로 미드를 보고 따라하자 

 미드로 영어공부를 할 때 정말 좋아하는 미드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 부분 때문이다. 아무래도 같은 미드를 계속 보면 지루해지기 마련이므로 반드시 여러 번 봐도 잘 볼 수 있는 미드를 고르도록 하자. 매일 미드를 봐도 좋고 mp3 파일을 만들어서 듣고 다녀도 좋다. 이미 대본 분석이 끝났고 직접 배우처럼 목소리 연기도 했기 때문에 처음 미드를 봤을 때보다 훨씬 잘 들리고 말하기도 편할 것이다. 언어는 습관이기 때문에 반복해서 같은 미드를 봐야 미드에 나오는 소리와 표현에 익숙해지게 된다. 이렇게 영어 소리에 익숙해지면 다음에 다른 미드에서 똑같은 연음현상과 단어를 듣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잘 들을 수 있다.

같은 미드를 반복해서 보다 보면 영어 소리에 익숙해진다

 미드는 분명 영어 공부에 있어서 좋은 교재가 될 수 있다. 처음에는 힘들더라도 10편, 20편 이상을 이런 방식으로 공부한다면 새로 알게 된 표현과 연음현상이 많이 누적되어 듣기실력이 빨리 향상된다. 더불어 특정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표현도 많이 배울 수 있고 목소리 연기를 하면서 말하기 실력도 키울 수 있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다. 이 글을 읽는 순간 바로 좋아하는 미드를 보면서 영어공부를 시작하길 바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