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나르미 Mar 10. 2020

자기계발 성공에 필요한 3가지 열쇠

  새해가 시작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어느 날, 우리회사 홈페이지에 공문이 하나 올라왔다. 바로 어학장려금 대상자 명단이었다. 예전부터 우리회사는 공인외국어시험에서 일정 기준점수 이상을 받으면 어학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었는데 2019년 성적을 대상으로 올해 대상자를 선정한 것이다. 돈이 걸려있어서일까? 항상 이맘때쯤 되면 어학공부에 관심을 가졌던 게 사실이다. 그래서 나는 이번 기회에 자기계발 겸 용돈벌이를 목적으로 예전에 배웠던 일본어를 다시 공부해보기로 했다. 영어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는 이 어학장려금이 입사 당시 제출했던 어학성적 대비 향상된 점수를 내야했기 때문에 나 같은 경우는 제2외국어에서 성적을 내는게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많은 새해 목표가 그렇듯이 결론적으로 나는 이 공부를 꾸준히 하지 못했다. 내 일상생활 속에서 일본어 공부는 우선순위에서 서서히 뒤로 밀려났고 언젠가부터는 아예 관심을 거둬버리고 말았다.  내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자기계발에 관심을 가질 때가 많지만 이를 꾸준히 실천하지 못한다. 도대체 어떤 것이 문제일까? 이런저런 생각 끝에 나는 내 경험을 토대로 자기계발 성공에 필요한 3가지 열쇠를 찾을 수 있었다.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1. 내적동기

  가장 먼저 소개하려는 열쇠는 내적동기다. 내적동기는 보상으로 대표되는 외적동기와 달리 스스로 원해서 뭔가를 실행하는 동기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본인이 스스로 실행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외적동기에 비해 효과가 크다. 일례로 어떤 학생이 부모님으로부터 '이번 시험만 잘 보면 핸드폰 사줄께' 와 같은 약속을 듣는다면 공부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핸드폰을 받기 위해서 억지로 공부를 할 것이다. 하지만 만약 이 학생이 '나는 나중에 의사가 되고 싶은데 의사가 되려면 성적이 좋아야 하네. 공부 열심히 해서 이번 시험부터는 좋은 성적을 받아야겠다.' 라고 생각하게 된다면 어떨까? 스스로 공부의 필요성을 느꼈으므로 누가 시키지 않아도 열심히 공부하고 평소보다 좋은 성적을 받을 확률이 높을 것이다. 내가 일본어 공부에 실패했던 이유도 어쩌면 내가 꼭 일본어 실력이 필요해서가 아니라 어학장려금이라는 외적동기로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인 것 같다. 사용할 일도 없는 일본어를 굳이 퇴근하고 시간 쪼개가며 공부하려니 금방 의욕이 없어졌던 것이다. 이처럼 꾸준한 자기계발은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실행하는 내적동기가 있어야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본인 스스로 필요성을 느끼고 실행하는 내적동기는 자기계발 성공의 첫번째 열쇠다


2. 재미

  두번째로 소개하는 열쇠는 재미다. 아무리 강력한 내적동기를 갖고 자기계발을 시작했어도 재미가 없으면 꾸준히 하기 힘들다. 우리가 공부보다 게임이나 TV에 더 강한 집중력을 갖는 이유가 무엇이겠는가? 단순하다. 재미있으니까. 내가 영어를 공부할 때는 이 재미의 효과를 톡톡히 봤다. 당시 나는 다리를 다쳐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고 있었는데 이때 우연히 외국인들과 무료로 전화통화를 할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했다. 혼자 있어서 심심했던 나는 아무 외국인한테나 전화를 걸었고 이 친구들과 영어로 대화를 했다. 처음에는 그저 누군가와 대화할 수 있는 것이 재미있고 좋아서 영어로 대화를 했지만 시간이 지나자 영어회화 실력이 월등히 좋아진 나를 발견하고 영어공부 그 자체를 즐기게 됐다. 비슷한 맥락으로 미국드라마 공부법을 터득한 이후에는 미국드라마에 푹 빠져서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시청했고 그 과정 속에서 영어 듣기실력이 예전보다 훨씬 향상되었다. 듣기와 말하기를 이런 식으로 해결하고 나니 나머지 영어공부는 더욱 쉬워졌다. 단어공부를 하더라도 새로 습득한 단어는 직접 외국인들과 전화통화를 할 때 사용해보면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다. 즐기는 사람은 당해낼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재미가 있어야 자기계발을 꾸준히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떤 자기계발을 하더라도 꼭 그 과정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하자.

개들도 공놀이하면 재미있어서 체력이 방전될때까지 뛴다. 재미는 자기계발 성공에 꼭 필요한 열쇠다


3. 습관

  마지막으로 소개할 열쇠는 습관이다. 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무의식 중에 자동으로 그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출근할 때, 혹은 등교할 때를 생각해보자.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없이 바쁜 그 순간에도 자동적으로 세수하고 옷 입고 밥 먹고 양치하고 집을 나선다. 생각해보면 귀찮을 수 있는 이 행동들을 우리는 거리낌 없이 한다. 왜일까? 매일 이 행동들을 하다보니 이 행동들이 습관화가 된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우리가 자기계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새로운 행동들을 습관화해야 한다. 공부의 신 강성태씨는 과거 한 방송에서 운동을 습관화하기 위해 집에 들어가기 전, 놀이터에 있는 철봉에서 꼭 턱걸이를 했다고 밝혔다. 집에 들어가기 위해서 턱걸이는 매일매일 반복됐고 철봉에 매달리기도 힘들었다던 그는 어느새 어렵지 않게 턱걸이를 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한다. 분명히 좋은 행동은 습관화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행동이 습관화된다면 우리는 반드시 자기계발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 선택은 우리 몫이다. 자기계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많이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오늘은 이렇게 자기계발 성공에 필요한 3가지 열쇠인 내적동기, 재미, 습관에 대해 알아봤다. 지금 이 순간에도 어제보다 성장하기 위해 자기계발에 매진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그 분들이 이 글을 읽는다면 자신만의 열쇠를 찾고 꼭 자기계발에 성공하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공기업, 나도 갈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